직무능력 중심의 평가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한다! [공정채용-(주)듀오백]
상태바
직무능력 중심의 평가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한다! [공정채용-(주)듀오백]
  • 홍예원 기자
  • 승인 2022.05.03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부터 모든 공공기관에 블라인드 채용이 의무화되면서, 여성·비수도권 대학 출신 비율이 상승된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2021년 공정채용·블라인드 채용 우수사례 경진대회 시상식’을 개최하여 18개의 공정채용 우수사례를 소개했다. 우수사례 선정 및 평가는 한국산업인력공단 직무능력표준원(원장 김진실)에서 담당하였고, 본지에 관련 자료를 제공하였다. 이에 뉴스앤잡에서는 수상한 18개 기업의 블라인드 채용사례를 매주 한 기업씩 소개하여, 취업준비생의 취업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편집자주>

 

듀오백

(주)듀오백은 1987년 설립 이후, 의자 생산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DUOBACK이론을 도입해 자체적으로 한국인의 신체와 체형에 최적화된 의자를 설계하고 생산, 차별화된 영업망을 통해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중소기업이다.

듀오백은 직영 온라인몰인 듀오백몰과 리빙 전문 편집몰인 바인츠를 오픈하고 고객중심, 사용자 중심의 쇼핑 과정을 설계하면서 관련 직무역량의 요구가 증가하면서, 우수한 인재 선발을 위한 방안에 대한 분석 결과로 블라인드 채용 도입을 통해 직무능력 중심의 평가를 시행해 우수한 인재 확보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고자 하고 있다.

채용절차

모집 및 공고 - 서류전형 - 실무면접 - 인성면접

서류전형

최소한의 인적사항 요구를 통해 편견 요소를 예방하고 ▲입사지원서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의 다양한 평가 도구를 활용한다. 

입사지원서는 경력사항, 교육사항, 자격사항 등 직무 관련 사항을 기재해야 하며 자기소개서는 기업의 핵심가치, 인재상과 관련된 사항들을 확인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설계된 지원자 소개서를 작성하도록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포트폴리오의 경우, 지원자의 직무 관련 특정 역량을 확인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산출물을 제출하도록 하고 있다.

면접전형

면접전형은 역량면접과 인성면접 시행 시 구조화 면접을 도입하기 위한 평가표 활용과 지원자 역량평가 도구를 기반으로 면접 진행, 면접관 교육 시행 등으로 지원자의 역량을 평가한다.

- 실무면접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한 직무능력평가와 역량 중심의 직무적합성 면접을 실시한다. 또한, 면접관을 대상으로 면접관 교육 영상자료를 배포한다.

- 인성면접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한 인성 평가를 실시한다. 기업의 조직문화와 어울릴 수 있는 역량을 중심으로 평가하고 인성면접 또한 면접관 교육용 영상자료를 배포한다.

인사담당자와 신입사원이 말하는 '블라인드 채용'

(주)듀오백 인사담당자는 "작년 코로나19로 인한 채용 트렌드의 변화 이후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선제적인 대응의 방법으로 핵심 인재의 확보와 유지를 위한 채용제도 개선의 필요성을 느꼈다. 따라서 전략적인 조직의 인력운용 계획 수립과 블라인드 채용제도를 적용해 직무능력 중심으로 평가가 수행될 수 있도록 했다"고 블라인드 채용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블라인드 채용으로 입사한 신입사원은 "블라인드 채용은 공공기관에서만 실시하는 줄 알았는데 중소기업에서도 일부 도입해 적용하고 있는 곳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라며 "면접전형에서 낸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직무 역량에 대한 평가를 받으니, 제가 어필할 수 있는 능력도 많고 능력만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어서 기업과 저에 대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다"라고 블라인드 채용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주)듀오백은 블라인드 채용에 대한 향후 발전방안으로 채용 직무 기술서의 개발과 현직자 직무 인터뷰를 활용하고, 평가자의 주관적인 평가를 방지하기 위한 정량/정성평가 기준을 도입해 지원자의 직무 역량을 평가할 계획이다. 또한, 면접 시 면접관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인 지원자의 Fakeing 방지와 평가 역량 향상을 위해 모의 면접을 실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