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에는 다양한 선택지와 기회가 있다! [정철상의 따뜻한 독설] (11)
상태바
삶에는 다양한 선택지와 기회가 있다! [정철상의 따뜻한 독설] (11)
  • 뉴스앤잡
  • 승인 2022.04.1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실 인생에는 정답 없는 문제가 수두룩하다.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면, 해답이 하나뿐이라는 오류에서 빠져나와야만 문제 풀이가 가능하다.

진로나 직업을 결정할 때도 마찬가지다. 보통은 1~2가지 대안만 떠올리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인생을 살아가다 보면 훨씬 더 많은 선택지가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꼭 희망했던 직업을 가져야만 만족하며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원하던 직업을 가졌다가 생각지도 못한 문제들로 이래저래 실망할 가능성도 있다. 뜻하지 않은 경험을 통해 천직을 찾는 경우도 있으니 새로운 경험을 두려워하지 말자.

 

그런 의미에서 소망했던 직업을 가질 수 없게 되더라도 좌절할 필요가 없다. 인생과 마찬가지로 직업 선택에도 하나의 정답만 있는 건 아니니까.

솔직히 말해 세상에 널리고 널린 게 직업이고, 직장이다. 처음의 목표를 이루지 못했을 때 잠시 주저앉아 울 수는 있어도, 퍼지고 앉아 울기만 하며 세월을 보낼 수는 없다. 지금보다 더 좋은 기회가 생길 거라고 믿어야 한다. 아니 ‘더 좋은 기회를 스스로 만들어나가겠다!’라고 다짐 해야만 한다. 운명을 딛고 일어서겠다고.

 

연애 문제를 떠올려보라. 사랑했던 연인이 떠날 당시에는 세상이 다 끝날 것 같지만, 상처가 아물 때쯤 고개를 들고 다시 일어서면 어느새 새로운 사람이 보인다. 현재 실연의 아픔을 뼈저리게 겪고 있는 사람에게는 말처럼 쉬운 해법은 아닐 게다. 하지만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면 보다 큰 그림으로 미래를 내다봐야 한다. 그 순간의 좌절감에 빠져 마음의 문을 닫아버리면 절대 아무것도 볼 수 없다. 취업도, 사랑도, 운명도, 모두 마찬가지다.

 

진로나 직업에 대한 목표가 뚜렷한 건 좋다. 그러나 어긋난 길 하나만 고집하는 건 미련한 짓이다. 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