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패션 부문 - GSAT, 매일 꾸준히 연습하며 문제에 익숙해지세요! [생생 취업 성공기]
상태바
삼성물산 패션 부문 - GSAT, 매일 꾸준히 연습하며 문제에 익숙해지세요! [생생 취업 성공기]
  • 홍예원 기자
  • 승인 2022.03.11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준비생들은 일단 목표 기업에 합격한 선배들의 합격후기를 찾는다. 그들이 어떤 식으로 취업에 성공했는지 생생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뉴스앤잡에서는 [생생 취업 성공기]를 통해 이제 막 입사한 신입사원의 최신 취업 성공기를 전한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삼성물산 패션 부문에 하반기 공채로 입사해 근무하고 있습니다.

Q. 패션 산업군에 지원하신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대학생활을 하면서 꾸준히 취업에 필요한 것들을 준비해왔습니다. 학기별, 방학별로 목표에 대한 계획을 세웠고 이를 꾸준히 실천했습니다. 그러다 관심이 많았던 패션 산업군에서 가장 입사하고 싶었던 기업의 공채가 떴고, '한번 도전해 보자'하는 생각으로 최대한 열심히 준비를 하게 됐습니다.

진로를 설정할 때는 본인이 가고 싶은 산업 군을 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무작정 많은 활동을 하는 것은 효율적인 선택이 아니기 때문에 저학년 때부터 교내 학회 또는 동아리를 통해 실질적인 경험과 고민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Q. 서류전형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서류는 자기소개서 외에도 수상 경험, 대외활동 경험 등 다양한 활동과 스펙을 기록해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꼼꼼히 작성해야 합니다. 본인이 학교생활을 하며 했던 활동들을 모두 나열한 뒤, 강조하고 싶은 활동 순으로 정리를 하고 그 활동의 내용과 결과를 일목요연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기소개서는 문단을 구분해 각 문단별로 내용을 함축하는 소제목을 한눈에 보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같은 내용이어도 평가하는 입장에서는 수천 장의 자기소개서를 읽어야 하기 때문에 가독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자기소개서는 고치면 고칠수록 글이 매끄러워지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부탁해 객관적인 시각에서 피드백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자신이 썼던 내용을 계속 읽어보고 문장을 수정하는 단계를 반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지원 동기는 회사 사이트, 업계 최신 동향, 최신 뉴스를 살펴보며 기업이 추구하는 방향과 일치할 수 있도록 꼼꼼히 준비했습니다. 이는 면접에서도 중요하게 평가되는 요소이니 꼭 기업 분석을 통해 회사의 방향성을 파악한 뒤에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Q. 필기전형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삼성 GSAT는 먼저 기본서를 구매해 문제 유형을 익히고 매일 꾸준히 하루에 하나씩 실전 모의고사를 풀었습니다. GSAT를 처음 준비하는 경우에는 단기간 벼락치기보다 매일 꾸준히 연습해서 문제에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GSAT의 경우, 실제로 컴퓨터 화면을 보고 풀 수 있는 온라인 모의고사 위주로 연습했고, 유튜브의 삼성 GSAT 실전 대비 타이머를 활용해 실제 시험장과 비슷한 환경을 만들어 풀었습니다. 또한 GSAT의 경우에는 주어진 시간 안에 얼마나 문제를 빨리 푸는가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정답률도 중요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성적이 나온 이후에는 정답률을 높이는데 집중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하루에 2-3시간씩이라도 매일 꾸준히 연습하는 것이 집중력을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Q. 면접전형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면접은 면접 질문을 예상해 답변을 준비하는 과정을 계속 반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터디를 선호하는 편이라면 스터디원과 모의 면접을 하면서 다양한 사람들에게 내 지원서에 대한 예상 질문을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혼자 준비할 때는 예상할 수 없었던 면접 질문을 준비할 수 있고 훨씬 긴장감 있는 환경에서 실제 면접의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혼자 준비하는 것을 선호하는 편이라면 면접 후기를 최대한 많이 찾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면접 후기를 찾기 어렵다면 직무가 같은 기업의 후기를 찾아 읽어보며 기출 질문을 추려 답변을 작성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답변을 그대로 외우기보다는 키워드를 정해 문장의 흐름만 머릿 속에 정리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Q. 마지막으로 취업준비를 하고 있는 취업 후배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과 진로의 방향성을 정하고 역량과 경험을 꾸준히 쌓아가면서 도전한다면 좋은 결과는 자연스럽게 찾아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장은 성과가 보이지 않아도 꿈을 위해 매일 노력하다 보면 그에 대한 보상의 순간이 찾아올 거라고 생각하고 파이팅 하시기 바랍니다. 응원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