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연금공단 - 공기업 합격의 지름길, 체험형 인턴 체험 추천! [생생 취업 성공기]
상태바
공무원연금공단 - 공기업 합격의 지름길, 체험형 인턴 체험 추천! [생생 취업 성공기]
  • 홍예원 기자
  • 승인 2022.02.23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준비생들은 일단 목표 기업에 합격한 선배들의 합격후기를 찾는다. 그들이 어떤 식으로 취업에 성공했는지 생생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뉴스앤잡에서는 [생생 취업 성공기]를 통해 이제 막 입사한 신입사원의 최신 취업 성공기를 전한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공무원연금공단에서 근무하고 있는 신입사원입니다. 처음 공공기관 취업 준비를 할 때 느꼈던 막연함을 느끼고 있을 후배들에게 취업 준비에 대한 큰 틀을 알려드리고자 취업 수기를 작성하게 됐습니다. 필요한 부분들을 참고하셔서 취업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Q. 공공기관인 공무원연금공단에 지원하신 계기가 있나요?

대학생 때 학교를 다니며 학교 취업센터의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직장과 직무에 대해 아는 것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실무자와 만나 상담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선배님께 직무 및 진로에 대한 상담을 받고 공기업 입사에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 이후 NCS 스터디, 공기업 관련 카페를 통해 취업 정보를 얻었습니다. 특히 NCS 풀이 감각과 기업별 준비 전략 등은 스터디를 통해 익힐 수 있었습니다.

Q. 서류전형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공기업 또는 공공기관의 취업을 준비할 때는 먼저 희망하는 공기업의 리스트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리스트 작성 후, 기업에서 요구하는 자격증과 어학성적을 취득하면 본격적으로 서류 준비가 시작됩니다. 서류 전형에서 3~50배수의 필기 응시자가 줄어들기 때문에 경험/경력/어학/자격증 등 서류 전형의 모든 칸을 채우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필기 가산점이나 서류 통과 혜택이 주어지는 공기업의 체험형 인턴을 추천드립니다.

Q. 필기전형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필기시험은 보통 전공시험과 NCS 시험으로 나눠집니다. NCS의 경우에는 기본서 한 권 푼 뒤, 특별히 어렵게 느껴졌던 부분은 인터넷 강의와 스터디를 통해 보충했습니다. 전공시험의 경우에는 대다수 공기업의 시험이 대학의 심화과정만큼 어렵거나 디테일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학을 이용해 공부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문과생 분들이라면 대부분의 지원자들이 경제학을 어려워하기 때문에 지원 가능 범위도 넓히고 시험에서 점수를 잘 얻을 수 있는 경제 공부까지 해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Q. 면접전형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공무원연금공단은 경영진 면접 – 실무진 면접 – PT 면접으로 총 세 가지의 면접을 진행합니다. 저는 면접 준비를 위해 취업 카페를 통해 면접 스터디에 들어갔습니다. 스터디를 통해 많은 도움을 얻었는데요. 먼저 스터디를 통해 기업 분석에 드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서로 자료를 공유하면서 혼자 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양의 자료를 단시간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기업분석을 마친 뒤에는 서로의 지원서를 검토한 뒤 예상 질문과 기출 질문을 꾸려 모의 면접을 진행하고 면접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받았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내가 몰랐던 나의 습관이나 말투 등을 고치게 되어 실전에서 조금 더 편하게 면접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PT 면접은 인터넷 강의를 수강하면서 준비했는데 나만의 발표 순서를 만들고 그것을 계속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공공기관은 주로 한글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때문에 그 양식에 맞춰 면접 자료를 작성하는 연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Q. 마지막으로 취업준비를 하고 있는 취업 후배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취업 준비 기간은 누구에게나 힘든 시간입니다. 이런 어려운 시간을 잘 견뎌내기 위해 대학생활을 하면서 좋은 추억을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취업 준비와 공부를 열심히 하되, 대학을 다니는 동안만 할 수 있는 것들을 꼭 해보고 아쉬움이 없을 정도로 충분히 노는 것도 중요합니다.

다들 충분한 능력과 역량을 갖고 있는 분들이기 때문에 어려운 취준 생활이지만 잘 이겨내고 취뽀 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감을 갖고 파이팅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