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반도체’ 올해 56조원 투자, 반도체 전문 교육과정 신설
상태바
‘K-반도체’ 올해 56조원 투자, 반도체 전문 교육과정 신설
  • 최영석 기자
  • 승인 2022.02.17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국내 반도체 업계가 공급망 강화와 초격차 유지를 위해 57조원 가량을 쏟아붓는다. 정부는 반도체 전문 교육과정을 신설해 매년 1200명의 인력을 양성하고 전문 대학원을 별도로 운영하는 등 기업 투자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측면 지원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가 16일 오후 주요 반도체 기업들과 '반도체 투자활성화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한국반도체산업협회는 150여개 회원사의 투자계획 조사를 바탕으로 올해 56조7000억원을 국내에 투자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지난해 투자 실적인 51조6000억원보다 10% 증가한 규모다.

올해 반도체 투자계획을 세부적으로 보면 소재·부품·장비(소부장) 및 후공정 분야 중소·중견기업이 약 1조8000억원, 팹리스·전력반도체 등 시스템반도체 분야 중소·중견기업은 약 1조3000억원을 각각 투자할 예정이다. 그 외 53조6000억원은 대기업과 기타 소재 분야 중소·중견기업의 투자액이다. 구체적인 기업명과 기업별 투자 규모는 공개되지 않았다.

간담회에 참석한 반도체 기업들은 인력, 시설투자, 연구개발 등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정부에 건의했다.

이정배 반도체산업협회 회장(삼성전자 사장)은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에서 이기려면 우수한 전문인력이 꼭 필요하다”면서 “대학의 학생·교수 정원에 구애받지 않고 반도체 고급인력이 양성될 수 있도록 보다 적극적이고 과감한 정책 지원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미국·중국·대만·일본 등 해외사례를 검토해 대규모 설비 투자를 진행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다른 나라에 뒤지지 않는 인프라 및 자금 지원과 규제 완화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올해까지 700여명의 반도체 관련 대학 정원을 확보하고 반도체 전문 교육과정을 신설해 올해부터 매년 1200명의 전문인력을 양성할 예정이다. 반도체 기술 경쟁의 핵심인 석·박사급 인재 양성을 위해서는 인공지능(AI) 반도체, 전력반도체, 첨단 소부장, 패키징 등 주요 분야별로 전문화된 '반도체 대학원'을 지정해 10년 이상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문 장관은 “반도체 산업은 코로나19발 경기침체 속에서도 사상 최대 수출과 글로벌 1위 기업을 만들어 낸 우리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이며, 반도체 기업은 글로벌 공급망 전쟁 시대의 가장 중요한 경제안보 자산”이라며 “주요국의 연쇄적 공급 차질,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 등 반도체 산업의 난관을 민·관이 합심해서 헤쳐왔듯이 반도체 산업의 초격차 유지와 공급망 강화를 위해 앞으로도 정부와 산업계가 손을 맞잡고 총력 대응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