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입학부터 취업까지 촘촘한 학생관리로 취업률 UP!" 용인예술과학대학교 김연정 선임 취업지원관
상태바
[인터뷰] "입학부터 취업까지 촘촘한 학생관리로 취업률 UP!" 용인예술과학대학교 김연정 선임 취업지원관
  • 홍예원 기자
  • 승인 2022.01.17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도 일자리창출 유공 고용노동부 정부포상 전수식 기념사진

용인예술과학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 김연정 선임 취업지원관이 일자리 창출 지원을 통한 국가 산업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로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고, 대학 진로교육 활성화 공로를 인정받아 대학 진로교육 분야 교육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진로·취업 지원을 위한 모바일북 활용 교육 진행

김연정 선임 취업지원관은 2006년부터 15년 동안 직업훈련기관 및 대학에 종사하며, 취업취약계층과 청년층을 대상으로 직업훈련 및 취업역량강화교육을 지원해 일자리 및 고용 확대에 힘썼다. 특히, 고용노동부 민간위탁사업 운영을 통해 경력단절여성, 여성가장, 결혼이민자 대상 교육훈련과 취업지원에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또한, 용인예술과학대학교의 고용노동부 취업지원관사업, 대학일자리센터사업, 재학생 직무체험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학생들에게 체계적인 진로·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했다.

김연정 선임 취업지원관에게 수상 소감과 함께 용인예술과학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에 대한 소개를 들어봤다.

고용부와 교육부에서 표창을 수상했습니다.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15년 동안 한 분야에서 묵묵히 일한 결과를 인정받아 매우 기쁘고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2021년은 대학에서 근무한지 딱 10년째 되는 의미 있는 해이기도 합니다. 의미 있는 해에 큰 상을 두 번이나 받게 되어 영광이며, 학교를 대표해서 받았다고 생각하고 앞으로도 맡은 바 업무에 전념하며 대학 발전에 기여하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19년 고용노동부 대학일자리센터 취업날개 서포터즈 2기 발대식

용인예술과학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대학일자리센터는 고용노동부와 대학, 지방자치단체(경기도, 용인시)가 공동으로 예산을 투입해 운영하는 센터입니다. 대학 내 진로지도 및 취·창업 지원 기능의 일원화, 지역 청년고용거버넌스 구축 운영을 통해 자대생뿐 아니라 지역 청년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원스톱 고용서비스 체계 구축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용인예술과학대학교는 2017년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2021년 4년차 대학일자리센터(소형)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외부 전문가와 함께하는 지역청년 취업활성화 간담회 진행

현재 대학일자리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에는 무엇이 있나요?

용인예술과학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에서는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의 진로취업 로드맵 구축을 통해 단계별 상담과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저학년은 진로취업 진단과 저학년 중심 진로 컨설팅을 통해 개인별 진로계획을 수립하게 하고, 고학년은 전공역량 강화 프로그램(전공 기반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 사회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전공심화 프로그램, 기업 인사 특강 등), 취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찾아가는 취업특강, 입사지원서 컨설팅, 여대생 맞춤 프로그램, VR 면접 체험 등) 등을 단계별로 진행해 체계적으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용인시 지역청년 대상 취업캠프 운영

용인예술과학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만의 차별점은 무엇입니까?

용인예술과학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는 학생 입학에서부터 학과별·학년별 학생 맞춤 진로·취업전략을 세우고, 학과 멘토링 수업과 연계해 진로·취업교육 프로그램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학생 이력을 담당 교수와 공동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해 촘촘한 학생 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대학일자리센터 국제교류원 학생 간담회 진행

용인예술과학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 선임 취업지원관으로서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올해 용인예술과학대학교는 △반려동물과 △웹툰만화과 △실용음악보컬과 △호텔제과제빵과, △반도체클러스터과가 신설·운영됩니다. 따라서 신설되는 학과의 특성을 반영하고, 관련 산업분야의 취업 특성과 일자리 발굴을 통해 학생 취업률 향상에 더욱 매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고용노동부 대학일자리센터가 2022년 5년 차 사업으로 종료됨에 따라 '2023년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재진입'으로 청년고용 촉진 사업의 핵심적 전달 체계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해 나가려고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