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채용-한전KDN] 채용 전 과정, 외부 감사인 참여로 실시간 모니터링
상태바
[공정채용-한전KDN] 채용 전 과정, 외부 감사인 참여로 실시간 모니터링
  • 김현택 기자
  • 승인 2022.01.04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부터 모든 공공기관에 블라인드 채용이 의무화되면서, 여성·비수도권 대학 출신 비율이 상승된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2021년 공정채용·블라인드 채용 우수사례 경진대회 시상식’을 개최하여 18개의 공정채용 우수사례를 소개했다. 우수사례 선정 및 평가는 한국산업인력공단 직무능력표준원(원장 김진실)에서 담당하였고, 본지에 관련 자료를 제공하였다. 이에 뉴스앤잡에서는 수상한 18개 기업의 블라인드 채용사례를 매주 한 기업씩 소개하여, 취업준비생의 취업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편집자 주>

한전KDN 

전남 나주시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에 위치한 한전KDN 본사
전남 나주시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에 위치한 한전KDN 본사

한전KDN은 ‘채용 감사인 제도’를 도입함으로써 면접전형 뿐만 아니라 필기전형까지 포함한 채용 전 과정을 감사하여 채용 공정성을 확보하고 있다.

한전KDN은 전력ICT 기술의 전문화 및 고도화를 통해 에너지 산업 발전에 기여할 목적으로 1992년에 설립되었다. 본사는 현재 전남 나주시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역사업소 14개소와 해외에 위치한 특수사업소 4개소가 존재한다.

전력의 생산(발전), 송변전, 배전, 판매에 이르는 전력사업 전 과정에 전력정보통신, IT시스템, 정보보호 등 전력 IT토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한전KDN의 주요사업이다. 약칭인 KDN은 'Knowledge, Data & Network'를 의미한다.

채용절차 - 연 2회(상반기, 하반기) 공채 진행

공정채용을 위해 '블라인드 채용'을 도입한 한전KDN의 채용절차

한전KDN의 채용절차는 서류전형 → 필기전형 → 1차 면접 → 2차 면접 → 신체검사 → 신원조사 → 채용 순으로 진행된다. 채용 시기는 21년 기준으로 상반기(3월), 하반기(9월)로 연 2회 공개채용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지원자는 채용공고에 첨부되어 있는 직무기술서를 통해 채용 직무에 맞는 능력단위, 필요지식/기술/태도를 파악한다. 사전 평가요소에 맞춰 서류, 면접전형을 준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한전KDN은 직무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스펙이 아닌, 블라인드 채용의 기본원리인 ‘해당 직무에서 요구하는 실제적 관점의 능력요소를 검증’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서류전형 - 병역 미필자 혹은 전역 예정자도 지원 가능!

한전KDN의 비전과 인재상, 핵심가치

한전KDN의 서류전형은 이름, 성별, 지역, 나이 등 블라인드 채용에 위배되는 개인정보를 작성하지 않아야 한다. 지원하기 위한 전공 ․ 자격은 사무 직무의 경우 제한이 없으며, 기타 전문직의 경우에는 해당 직무와 관련된 전공(학위)를 취득하거나 관련 자격증을 보유하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다만 모든 지원자는 공통적으로 토익 기준 700점 이상의 어학점수를 취득해야만 한다.

한전KDN은 병역을 이행하지 않은 ‘미필자’나 입사일 전일까지 전역 가능한 ‘전역 예정자’도 지원 가능하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스펙적인 측면 외에도 자기소개서 평가에서 회사 이름을 오기하는 등 중대결함이 발견되거나 표절률이 30% 이상으로 확인된다면 즉각 탈락하게 되므로 유의해야 한다.

필기전형 - NCS에 대한 사전 이해가 필요

한전KDN의 필기시험 출제범위

한전KDN의 필기전형은 인성검사와 NCS에 기반한 직업기초능력평가(60%)와 직무수행능력평가(40%)로 구성된다. 각 평가의 총 문항 수는 직업기초능력평가 50문항, 직무수행능력평가 50문항이다.

대졸 수준(기사 자격증)의 전공평가인 직무수행능력평가의 비중이 직업기초능력평가보다 낮으므로 지원자들은 필기전형에서의 변별력을 갖추기 위해 사전에 직업기초능력평가에 대해 공부할 필요가 있다. 인성검사는 적/부로 평가하나, 부적격 판정이 나올 경우 탈락 요건에 해당한다.

면접전형 - ‘채용 감사인 제도’ 도입으로 인한 변화에 주목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적용된 한전KDN의 채용 감사인 제도

블라인드 채용을 강화할 목적으로 한전KDN은 공정 채용 및 블라인드 채용을 올바르게 운영하는지 외부 감사인이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채용과정을 점검 및 개선하는 ‘채용 감사인 제도’를 도입했다.

외부인의 객관적인 시선을 더하여 채용 과정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노력한 결과 한전KDN은 1차 면접에 직무 역량을 중심으로 평가하기 위한 ‘PT면접’을 도입했다. 2차 면접에서는 면접관의 선입견을 배제할 수 있는 AI화상면접이 추가되어 인재상에 맞는 지원자를 공통된 평가기준을 토대로 선발할 수 있게 되었다.

인사담당자와 신입사원이 말하는 한전KDN의 ‘블라인드 채용’

한전KDN의 인사담당자는 “블라인드 채용 도입 과정에서 미처 생각지 못한 역할, 과정 등에 대한 권고사항이 발생하면서 채용 제도를 개선하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고 전했다. 특히, 채용 전 과정에 감사실 인원이 입회하고 외부 감사인을 통한 모니터링을 진행하면서 채용 비위행위를 원천 차단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블라인드 채용에 대해 한전KDN에 최근 입사한 신입사원은 “사전 안내를 통해 채용 과정에 대한 신뢰감이 상승했으며, 실제 면접위원들도 채용 직무에 어긋나지 않는 질문을 하려고 노력하는 느낌을 받아 취업준비생에게 공정한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밝혔다.

2021년 하반기부터 한전KDN은 채용 감사 범위를 필기전형까지 확대했다.

앞으로 한전KDN은 채용 감사인의 모니터링 결과를 통해 도출한 피드백을 점진적으로 채용과정에 적용할 예정이다. 또한 면접과정에 한정했던 채용 감사인의 범위를 2021년 하반기부터 필기전형으로까지 확대하여 블라인드 채용의 공정성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