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기업분석] 카카오뱅크, 내달 2일까지 채용전환형 개발자 인턴 모집
상태바
[채용! 기업분석] 카카오뱅크, 내달 2일까지 채용전환형 개발자 인턴 모집
  • 홍예원 기자
  • 승인 2021.12.20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용! 기업분석> 코너에서는 채용을 진행중인 기업 정보와 최신 트렌드, 경쟁사 소개 등을 통해 취업준비생들의 기업 분석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가 채용전환형 개발자 인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카카오뱅크는 이번 인턴 모집을 통해 경력이 없더라도 우수한 개발 역량과 잠재적인 성장 가능성을 갖춘 인재를 조기에 발굴하고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채용 전환형 개발자 인턴 프로그램(Tech Internship)은 내년 1월 2일까지 서류 접수를 받으며, 합격자는 내년 2월부터 4월까지 2개월동안 인턴 실습을 하게 된다.

채용전형

서류전형

카카오뱅크에서는 입사지원서를 인재영입팀이 아닌 각 직무별 서류 담당자가 검토를 진행하기 때문에 지원서를 작성할 때 본인의 경험과 역량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좋다. 입사를 한다면 담당하게 될 업무와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높은 경험과 역량을 자세히 기술해야 한다.

경력직으로 입사지원을 하는 경우 '경험 및 경력기술서'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경험 및 경력기술서를 통해 프로젝트와 업무 내용을 상세히 전달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실무진 면접전형

실무진 면접전형은 현업 실무진으로 구성된 4~5명의 면접관과 함께 진행하게 된다. 실무진 면접전형은 직무수행역량과 문화적합성을 확인하는 자리이다. 직무수행역량은 전/현 직장에서의 경험과 경력사항에 대해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내용까지 질문을 통해 확인한다. 지원자의 경력기술서나 포트폴리오에 있는 과거 프로젝트 내용에서 질문이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 구체적인 질문과 답변이 오가는 편이라는 면접자의 피드백이 있는 편이기 때문에 실제 본인의 기여도가 높은 프로젝트와 업무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개발자 직무의 경우 실무진 면접전형 이전에 코딩테스트가 진행된다. 그 때 코딩테스트에 대한 코드 리뷰를 진행하면서 자연스럽게 문제 해결 능력을 파악하며 코딩 역량에 대한 파악 뿐만 아니라 '코드 리뷰'라는 과정에 대한 적응력도 함께 확인한다.

경영진 면접전형

경영진 면접전형에서도 직무수행역량과 문화적합성을 확인한다. 다만 현업 실무진에 의해 진행되는 실무진 면접전형에 비해 전행적인 관점에서 역량을 확인하고 있다.

코딩테스트 전형 (개발자 직무 대상)

코딩테스트는 보통 일주일간 진행이 되며 메일과 홈페이지를 통해 전달된 과제 내용을 확인하여 결과물을 마감기한 내 제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카카오뱅크 입사자 인터뷰

2020년 개발자 공개채용으로 합격한 신규 입사자가 말하는 카카오뱅크의 모든 것!

Q. 카카오뱅크에서 개발자로 지내기에 매력적이라고 느끼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Kelly 제가 고개를 돌리면 이 분야에 가장 실력 있는 동료가 옆에 앉아 있다는 사실이 가장 매력적이에요. 간단한 개발이건 큰 개발이건 같이 주제에 대해 고민하고, 실력 있는 동료들의 결과물을 보며 긍정적인 자극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개발자로서 가장 매력적인 부분입니다.

K 저는 일단 장비를 최고 수준으로 제공해줘서 업무 환경이 좋다는 것이 가장 매력적이에요. 업무적으로는 서버 개발자로서 천만 이상의 고객이 매일 사용하는 카카오뱅크의 대량 트래픽을 경험해볼 수 있다는 것이 커리어 측면에서 가장 매력적인 부분이에요.

Q. 그럼 이전 회사에 비교했을 때, 카카오뱅크의 일하는 방식 중 특별히 다른 점이 있을까요?

Jaina&Dan 정보가 권력이 되지 않아서, 정보에 대한 갈증이 많이 사라진 것 같아요. 오히려 공유되는 정보가 너무 많아서 부담스러울 정도죠. 이전 회사들은 타 부서에서 사업 계획을 발표한다거나, 프로젝트 별로 관련된 부서끼리만 소통을 하다 보니 제가 참여하지 않은 프로젝트는 어떤 내용인지 알기가 정말 어려웠거든요. 하지만 카카오뱅크에 와서는 공유가 일상이 된 것 같습니다.

Todd 저는 카카오뱅크에 합류해서 (전설 속에서만 존재하는 줄 알았던) 두 명의 개발자가 하나의 결과물을 만드는 ‘페어 코딩'을 처음 경험해봤어요. 혼자서는 볼 수 없었던 길을 제 3자가 곁에서 조언을 해줘서 서비스 품질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발자 스스로도 생각을 넓힐 수 있는 기회라 페어 코딩이 카카오뱅크만의 특별한 일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해요.

Q. 카카오뱅크 코딩 테스트를 위해 가장 중점적으로 준비했던 부분은 무엇이고, 지원자들에게 어떤 걸 준비하라고 조언하고 싶으신가요?

Todd 과제를 통해서 내가 어떤 개발자가 되고 싶은지 보여주고자 노력했습니다. 트렌디한 기술에 관심이 많다면 그러한 부분을 과제에 녹여낼 수 있고, 적재적소에 적절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는 것을 과제를 통해 충분히 어필할 수 있다고 봐요. 그래서 과제를 ‘해결'하려 하기보다는, 내가 어떤 기술을 가지고 있고 어떤 기술에 관심이 있는지를 ‘표현’하는데 집중하면 좋겠다는 조언을 하고 싶어요.

Dan 구글링을 통한 화려한 코드보다 내가 왜 이걸 이렇게 구현했는지를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해요. 잘 모르는 요건이라도 아는 선에서 최대한 설명해보려고 하거나, 구글링을 하더라도 그 코드를 충분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해야지 코딩 테스트 뿐만 아니라 1차 면접에서도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거예요.

Jaina 코어뱅킹 코딩 테스트의 문제 유형은 실제 업무를 했을 때 마주하는 문제들과 유사했어요. 사실 분량에 대해서 ‘100장 정도는 써내야 합격할 수 있다’라는 소문이 돌아서 긴장했었는데, 본인이 알고 있는 것과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을 알차게 작성한다면 분량은 크게 상관이 없는 것 같아요!

다른 분들과 달리 온라인 코딩 테스트(프로그래머스)를 통해 시험 전형을 진행했는데요. 온라인 코딩 테스트는 한번 시작하면 중간에 멈출 수가 없기 때문에, 아는 것부터 먼저 풀어놓고 애매한 부분을 나중에 푸는 방식으로 시간을 적절하게 분배하는 것이 점수를 최대한 많이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최신 트렌드 모아보기

10대 청소년·중장년층, 고객증가…금융플랫폼 기반 확대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 Daniel)가 2021년 3분기 실적 발표설명회에서 청소년 대상 금융서비스인 카카오뱅크 mini의 고객 증가와 40대 이상 중장년층 유입 확대로 20~30대 중심의 은행에서 전 연령층을 위한 금융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뱅크 고객은 2020년말 1,544만명에서 올해 9월말 기준 1,740만명으로 늘었다. 경제활동인구의 60%가 카카오뱅크를 이용하고 있는 셈이다. 연령별로 보면 만 14세에서 만18세 대상 서비스인 카카오뱅크 mini의 경우 9월말 기준 고객수가 100만명에 육박하며 대상 연령 인구에서 40% 이상이 사용하는 서비스로 성장했다. 40대 이상 중장년층의 고객도 빠르게 늘고 있다.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신규 유입 고객의 60% 가량이 40대 이상으로 나타났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내년에는 카카오뱅크만의 모바일 완결성을 바탕으로 주택담보대출 시장에 진출해 새로운 혁신을 선보일 예정"이라며, "플랫폼 비즈니스의 확장과 더불어 중저신용 고객 대출에도 박차를 가하는 등 카카오뱅크만의 성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경쟁사

토스뱅크

토스뱅크는 대한민국 금융혁신을 위한 새로운 인터넷은행을 설립하는 것을 목표로 혁신과 포용의 챌린저뱅크(Challenger Bank)를 표방한다. '토스뱅크'는 기존 공급자 중심의 금융 경험을 고객 중심으로 새롭게 정의하고, 전통 금융권으로부터 외면되어 왔던 금융 소외 계층에 꼭 필요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케이뱅크

케이뱅크는 국내 1호 인터넷전문은행으로 향후 비씨카드의 빅데이터 관련 역량 및 고객기반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 2020년 7월 케이뱅크는 3대 주주인 BC카드와 우리은행, NH투자증권을 중심의 유상증자를 통해 4000억원 규모의 자본을 확보했으며 자본 확충에 따라 1년 가까이 중단됐던 신규 신용대출도 재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