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경제 신대륙을 한눈에…‘코리아 메타버스 페스티벌’
상태바
디지털경제 신대륙을 한눈에…‘코리아 메타버스 페스티벌’
  • 김현택 기자
  • 승인 2021.12.17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부터 서울 코엑스…158개 기업 참여, 메타버스·XR 등 선보여

국내 최대 메타버스 전시회인 ‘코리아 메타버스 페스티벌 2021(이하 ‘KMF 2021’)’이 16일부터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8일까지 열리는 이번 행사에 대해 인터넷과 모바일의 뒤를 잇는 차세대 플랫폼 메타버스 ‘가상융합세계’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국내외 158개 기업이 참여해 제조, 의료, 교육, 국방,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산업분야와 융합한 메타버스와 XR 플랫폼, 서비스, 콘텐츠, 소프트웨어, 기기 등을 선보이고 있다.

또한 기존 코리아 가상현실 페스티벌(KVRF)을 XR 중심의 행사에서 메타버스 중심으로 확대, 메타버스 관련 전시회·글로벌 컨퍼런스·세미나·온라인 수출상담회·시상식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곁들여졌다.

이번 행사는 ‘메타버스, XR(가상융합기술)로 로그인!’이라는 주제로, 비대면 시대에 주목받고 있는 메타버스와 XR을 한눈에 볼 수 있다.

국내 기업이 개발한 메타버스 전시 플랫폼을 활용한 온라인 전시회를 열어 아바타를 통해 전시장 및 80개사의 전시부스를 방문·관람하면서 개막식을 비롯한 주요 행사도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다.

행사 첫날인 16일에는 글로벌 컨퍼런스에서는 국내·외 전문가들이 메타버스 산업 동향과 발전방향, 사업 모델을 공유하고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디스가이즈, 핀스크린 등 글로벌 선도기업이 참가했다.

아울러 KT, LG유플러스, 위지윅스튜디오에서도 참여해 메타버스 산업의 최신 이슈와 비즈니스 전략을 제시했다.

특히 부대행사로 ▲메타버스 개발자 및 솔직챌린지 시상식 ▲메타버스 어워드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사업 기획 공유회 ▲한국메타버스산업협회 창립기념행사 ▲기업 해외 진출 상담회 등을 개최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개발자, 스타트업 및 유망기업을 격려하고 사업화 및 투자 유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조경식 과기정통부 차관은 “모든 산업에서 디지털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메타버스는 국민의 삶의 편의성을 한 차원 높이고 새로운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디지털 뉴딜의 핵심 분야”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코리아 메타버스 페스티벌을 통해 디지털 신대륙인 메타버스의 무한한 가능성을 제시하고 산업과 사회 전반에 활용·확산될 수 있도록 정부와 민간이 함께 노력해 결실을 맺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 인한 전시장 방역수칙을 준수 및 강화해 행사장의 출입 인원을 통제하고 전시회와 컨퍼런스 등 주요 행사를 메타버스 플랫폼과 유튜브로 송출해 국내외 관계자 및 일반인이 불편 없이 행사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