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르노삼성자동차 인사팀 홍윤기 부장, 전기차 시장을 주도할 인재 채용
상태바
[인터뷰] 르노삼성자동차 인사팀 홍윤기 부장, 전기차 시장을 주도할 인재 채용
  • 서설화 기자
  • 승인 2021.12.08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계동향 - 국내외 자동차 회사는 전기차를 중심으로 친환경 차량 개발에 집중
실무면접 - 영어 면접, 그룹 토론, 개별 면접으로 구성
채용 주안점 - 서로 다른 생각들을 하나의 공통된 생각으로 만들어 나가는 리더 채용
르노삼성자동차 신입사원들의 모습

자동차 시장은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으며, 전기 자동차로 급변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상은 어떠할까? 르노삼성자동차의 RTK 인사팀 홍윤기 부장을 만나, 자동차 업계 전망과 르노삼성자동차의 채용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기업 소개와 기업의 경영환경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르노삼성자동차는 1995년 삼성자동차로 출범하여 2000년 9월 르노삼성자동차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르노삼성자동차는 자동차제조, 서비스를 주 목적으로 사업을 하고 있으며 고객에게 최고의 품질의 차량을 제공하는 것이 회사의 원칙입니다.

특히, 르노삼성자동차의 연구소는 독자적으로 자동차의 디자인부터 테스트차량을 만드는 Proto까지 개발할 수 있는 시설과 인재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 시장에서 생산 및 판매가 되는 차량을 연구개발 할 뿐만 아니라, 한국 시장에 판매되지 않고 유럽 및 북미에서 판매되는 차량에 대한 연구개발도 수행하고 있으며, 전세계 연구소(프랑스, 러시아, 중국, 인도 등)에 해외파견을 보내고 있습니다.

최근 모든 기업이 비슷한 경영 현황이겠지만, 자동차 산업은 특히 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COVID 19 상황, 지구온난화에 따른 환경 규제로 인한 원자재의 가격상승, 반도체이슈, 유가상승, 친환경 및 자동차 Trend의 변화 등으로 인하여 자동차 산업의 매출과 수익은 감소하고 있지만 새로운 고객의 니즈를 위해 자동차 산업은 변화와 혁신 그리고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르노삼성자동차 역시도 Global 자동차 회사와 동일하게 매출이 급감하고 있어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하지만 2021년 초 르노삼성자동차는 생존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성공하기 위해 모든 임직원이 하나된 마음으로 주어진 업무에 열정을 가지고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Renault Group 생산 및 연구소

- 기업의 업계 동향은 어떠한가요?

국내외 자동차 회사는 전기차를 중심으로 친환경 차량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르노 그룹 또한 향후 많은 전기차 출시를 목표로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과거 자동차 회사들만 자동차를 만들었다면 Tesla를 시작으로 애플 및 샤오미의 글로벌 IT회사들도 최신 AD, ADAS, Multimedia를 기반으로 전기차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습니다.

이처럼, 자동차 시장은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으며, 많은 경쟁을 통해서 결국 고객들에게 더 많은 가치를 줄 수 있는 차량이 개발되리라 확신하고 있습니다. 르노삼성자동차 또한 고객들이 원하고, 고객들에게 가치를 심어주고, 고객 중심의 차량 개발을 할 수 있도록 모든 임직원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 기업의 채용 절차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최근 국내 많은 기업들은 정시 채용(공채모집)에서 수시 채용으로 채용 방식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수시 채용으로 전환하는 이유는 채용의 유연성을 높이고자 하는 취지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신입사원 또한 수시 채용으로 하다 보니 구직자의 입장에서는 채용 준비에 다소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본인이 입사를 원하는 회사가 있다면,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이 무엇인지에 맞춰 준비를 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르노삼성자동차 또한, 정해진 시기에 채용을 하는 것이 아니고, 회사의 프로젝트 상황, 회사의 전략 등을 고려하여 수시로 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르노삼성자동차는 회사의 미래를 책임지는 인재를 확보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채용 절차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현재 르노삼성자동차의 채용 절차는 채용 전략을 수립하고, 자동차의 신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직무에 관점을 두고 채용 공고, 입사지원, 서류 전형, 현업 부서장 면접, 임원 면접, 최종확정, 온보딩 프로그램의 절차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채용이란 회사가 갑의 위치에서 직원을 채용한다기 보다는, 회사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인재를 발굴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즉, 구직자와 회사가 상호 동등한 입장에서 서로에게 어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르노삼성자동차의 상황이 조금 어렵지만, 다시 한국 시장내에서 고객들에게 인정 받을 수 있는 차량을 제공하기 위해 임직원들이 하나가 되어 노력하고 있으며, 곧 한국 자동차 시장에서 다시 최고의 베스트 셀링카를 개발하여 과거의 명성을 되찾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르노삼성자동차 인재상

- 채용 상에서 주목할 만한 특징은 무엇인가요?

르노삼성자동차는 채용 단계도 중요하지만, 채용 후 온보딩 프로세스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채용이 확정된 이후 입사 예정자 분들에게 진심으로 르노삼성자동차와 함께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임을 느끼게 해어야 합니다. 르노삼성자동차는 인재의 영입에 더욱더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부서장은 새롭게 입사를 하는 인재를 반갑게 맞이 하고 진심어린 소통을 하는 첫 단추로 입사 예정자에게 부서의 소개, 본인의 소개를 하고 환영의 메일도 송부하고 있습니다.

채용 프로세스에 이와 같은 절차는 결국, 회사는 모든 직원들에게 수평적인 소통을 해야 더 많은 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고 믿고 있기 때문입니다.

- 서류전형 문항에서 특이사항과 추천하고 싶은 작성방법이 있다면?

르노삼성자동차는 서류 전형시 자기소개서라는 부분에 ‘본인의 인생에서 가장 힘들었을 때가 언제였습니까?,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서 어떻게 하였습니까?’ 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런 질문을 통하여 르노삼성자동차가 바라는 인재상과 맞는지 어떠한 열정을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절차로 지원자의 성향을 조금이나마 이해하는 부분이며, 르노삼성자동차의 인사팀은 모든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를 철저히 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많은 지원자 중에서 자기소개서를 눈에 띄려면 어떻게 작성을 해야 할 지 고민해 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소위 말하는 스펙(출신학교, 성적, 어학성적)은 지원자가 학창시절 어떠한 과정을 했는지를 보는 단순한 참고 자료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럼, 경쟁자들과 본인을 구분하기 위해서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본인의 경험과 인생 스토리를 부각시켜서 본인이 지원하는 회사의 인재상과 일치함을 보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구직자 분들에게 조언을 드리면, 다수의 기업들로 입사 지원을 하면서 미리 지원한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를 그대로 복사해서 작성하면서 과거 지원한 회사명이 남아있는 경우, 인재상이 상이한 부분, 그리고 맞춤법이 잘못된 것은 꼭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르노삼성자동차 연구소 시설

- 면접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요?

르노삼성자의 채용 면접은 1차 실무 면접(팀장)과 2차 임원면접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차 실무 면접(팀장급)은 영어 면접, 그룹 토론, 개별 면접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그룹 토론은 현재 르노삼성자동차 연구소에서 고민하고 있는 논제를 면접당일 면접대상자에게 부여하고 2개의 그룹 으로 나누어 토론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 합니다. 면접관은 면접자들이 그룹 토론 하는 모습을 지켜 보고 토론이 종료된 후에 개별 Q&A를 진행 하면서 그들이 토론시 이야기를 했던 부분 중에 궁금했던 내용을 질문하고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 합니다.

1차 면접이후 2차 면접대상자를 선정하고 1주 혹은 2주 후에 2차 임원 면접으로 진행되고 임원면접은 르노삼성자동차의 인재상과 맞는지 현재의 부서원들과 함께 일을 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고 있습니다.

- 필기 전형은 어떠한가요?

필기 전형은 신입사원 채용의 경우는 실시하지 않습니다. 경력 사원 채용 시에만 진행하며, 채용 포지션에 따라 포지션에 요구되는 업무지식과 관련된 3개 또는 4개의 서술형 테스트를 진행 합니다. 그 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1차 실무 면접(팀장급)시 활용 합니다.

- 지원자의 스펙은 어느 정도인가요?

르노삼성자동차는 스펙을 강조하는 회사는 아닙니다. 최종 합격을 한 사람들의 대학은 매우 다양합니다. 다만 르노삼성자동차의 연구소의 특성상 전 세계 연구소에 근무하는 세계 각국의 연구원들과 업무를 해야 하고 회사내에도 많은 주재원과 업무를 같이 수행해야 해서 영어를 하지 못하면 업무에 어려움이 많이 있습니다. 합격자들의 평균 토익 점수는 880점이상으로 조금 높은 편입니다.

앞서 말씀 드렸지만 스펙보다는 르노삼성자동차의 인재상인 Renault Way에 대한 이해도를 갖추고 있고 조직 문화와 잘 아울릴수 있는지 그리고 열정을 가지고 있는 인재를 더 선호하고 있습니다.

RTK HR News Letter발간 : 신입 사원 소개

- 기억에 남는 지원자는 누구였나요?

신입사원 공채에 다른 대기업의 3년차 직원이 지원을 했었습니다. 자기소개서 내용을 보니 본인이 대학 졸업때 르노삼성자동차의 신입 채용이 없어서 현재 다니는 회사를 지원했었고, 3년이 지난 후에 신입 공채 채용 공고를 보게 되었고, 르노삼성자동차에 입사하는 것이 자기가 대학 시절의 목표였다고 말했습니다.

면접 당일에도 그룹 토론과 면접관들의 질문에 매우 적극적으로 답을 하였습니다. 그 지원자는 지금 근무하는 회사도 모든 근무환경이 좋지만, 급여가 낮아지더라고 르노삼성자동차에 신입사원으로 근무하는 것이 본인에게는 더 동기부여가 되며, 자신의 능력을 더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는 열정을 보였습니다.

르노삼성자동차 신입사원에 입사를 한 이후에도 동기들 뿐만 아니라 선후배와도 신뢰를 가지고 잘 성장해 나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기성세대는 MZ세대들을 이해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저 또한 같은 생각이며, 어떻게 하면 그들을 이해하고 조직에서 같이 성장 할 수 있을지 고민을 합니다. 하지만 그 고민 보다, 그들의 열정과 목표의식을 깨워 주면 그들은 집중한다는 사실을 느꼈고, 저 또한 앞으로의 목표를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기업에 지원하는 청년들에게 하고 싶은 조언은?

청년들에게는 꿈과 목표가 구체적으로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근무 환경이 좋고 급여가 높은 회사만을 취업하겠다는 것보다는 본인이 지금까지 인생에서 가장 희열을 느꼈을 때가 언제였는지를 생각해 보고 그것을 회사 그리고 업무와 연관시켜서 본인이 업무를 수행할 때 희열을 느껴야 더 많은 성장을 할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2,500여년 전 공자는 '知之者 不如好之者 好之者 不如樂之者(지지자 불여호지자 호지자 불여락지자) 아는 이는 좋아하는 이만 못하고, 좋아하는 이는 즐기는 이만 못하다’라고 했습니다.

한번 회사에 입사를 하면 쉽게 업무를 바꾸거나 회사를 바꾸기도 어렵습니다. 또한 그 시간을 허비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꿈과 목표를 구체적으로 정해서, 청년들이 즐기는 일을 찾아 회사와 업무를 선택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르노삼성자동차 RTK 인사팀은 One Team one mind 란 Slogan 속에 르노삼성자동차 연구소에 근무하는 임직원을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 르노삼성자동차의 RTK 인사팀을 소개해주세요.

르노삼성자동차의 연구소에는 약 1,000명의 임직원들이 디자인, 연구개발, 구매, 품질, 기획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르노삼성자동차의 RTK 인사팀은 저를 포함하여 6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연구소에 근무하는 모든 임직원들이 업무에 몰입을 할 수 있도록 근무 환경 및 인사지원을 하고 있으며, 크고 작은 소통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족하지만 저를 믿고 원팀 원마인드로 업무를 수행하고, 적은 인력으로 많은 인원의 업무 몰입도를 향상하기 위해 고생하는 우리 RTK 인사팀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과 브랜드가치를 만들어 가는 것은 임직원들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능력있는 몇몇 사람들이 만들어 가는 것이 아니고, 소속된 모든 임직원이 한마음이 되어 회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같이 업무를 수행해 나가야 합니다.

회사라는 조직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있고 다양한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을 하나의 마음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다양성과 포용성을 가지고 서로 다른 생각들을 하나의 공통된 생각으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 조직의 리더가 해야 되는 가장 중요한 역할입니다. 그리고 지금의 젊은 세대들의 경우 리더로 성장하기 위한 포용성을 길러야 하며, 지속적으로 조직내에서 신뢰를 만들어 나가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