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상품화 전략 [한광식의 아이디어 발상법](22)
상태바
아이디어 상품화 전략 [한광식의 아이디어 발상법](22)
  • 뉴스앤잡
  • 승인 2021.06.16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아이디어 상품화 전략

성공적인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전략이 필요하다. 값진 아이디어를 얻었다면 그것을 상품화하여 성공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미국의 저명한 경제지 중의 하나인 The Wall Stereet Journal에서는 신제품의 성공 가능성을 가늠할 수 있는 척도를 제시하고 있다. 20개의 문항 중 11~14개의 긍정적인 응답을 얻은 신제품의 경우 성공적인 신제품이라고 볼 수 있으나, 8개 이하로 나온 경우 매우 비관적일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물론 반드시 이러한 목록으로 신제품의 성공 또는 실패 이유를 정할 수는 없겠지만 성공적인 신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준다는 데 그 의미를 둘 수 있다.

1) 성공한 신제품의 일반적인 특징

모든 신제품들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성공한 제품들은 다 그만한 이유가 있기 마련이다. 성공한 제품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1) 소비자 욕구 충족

시장에서 신제품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필요에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 고객의 필요에 부응할 수 있는 상품만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다. 또한, 가격에 비해 높은 효용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항상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자료 수집을 통해 아이디어를 얻고 개발해야 한다.

(2) 기술상의 우월성

시장에서 신제품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술상의 우월성을 가져야 한다. 그렇다고 다른 기업들이 따라올 수 없는 독점적 기술을 보유하라는 의미는 아니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편익을 제공해 줄 수 있는 능력도 기술력으로 볼 수 있다. 자칫 마케팅이나 기술 등 한쪽으로 치우쳐 실패하는 사례도 있는데, 서로의 협력을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신제품을 개발해야 한다.

(3) 성장 잠재력

시장에서 신제품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마케터는 신제품의 구식화 속도, 전체 잠재시장의 크기 등을 고려하여 성장 잠재력을 판단해야 한다. 또한, 기업은 성장 잠재력과 함께 진출한 제품시장에서의 경쟁자 수, 경쟁자의 자원과 능력 등도 고려해야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다.

(4) 기업의 중요성

시장에서 신제품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강점과 조화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해야 한다. 독특한 기술로 기존 제품과의 관련성이 높은 신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성공할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그 밖에도 신제품의 성공에 중요한 기업 내부적 조건들로는 최고경영자의 지원, 신제품 개발과 관련된 기능 부서들 사이의 원활한 의사소통, 신제품을 성공시키려는 강한 의지를 가진 임직원, 효과적인 신제품 개발 조직 등을 들 수 있다.

(5) 신제품 개발 과정에 소비자의 욕구 도입

소비자가 원하는 바를 제품 설계과정에 충실히 도입하여 아이디어를 창출한 기업은 시장에서 성공할 확률이 높다.

(6) 신제품 개발 기간 및 출시 타이밍

많은 제품의 수명주기가 짧아지면서 구식화의 속도도 점점 빨라지고 있다. 좋은 아이디어라 하더라도 출시의 적기를 놓치면 시장에서 성공하기 어렵다. 특히, 자동차나 반도체처럼 기술 집약적인 제품에 있어서는 적시 출시가 신제품 성공의 관건이 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가능한 개발기간을 단축시키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이와는 반대로 아직 성숙되지 않은 시장에 출시하여 좋은 신제품 아이디어가 실패로 끝나는 예도 적지 않다. 1970년대에 유명 패스트푸드점인 '맥도날드'가 한국시장에 진출을 시도했다가 실패한 뒤, 1980년대에 재시도한 끝에 성공의 실마리를 잡은 것은 제품 출시의 타이밍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가르쳐 주는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2) 신제품 개발과정

신제품 개발과정을 명확히 계획하여 실행하는 것은 성공적인 신제품 개발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활동이다. 일반적인 신제품 개발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아이디어 창출: 신제품 개발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창출하기 위해 다양한 아이디어 원천을 적극적으로 수렵하고, 아이디어를 성공시킬 수 있는 제반자원이 충분한가를 세밀히 검토

- 제품 개념 구체화: 아이디어를 보다 구체화시키기 위해 소비자의 관점에서 의미를 부여

- 마케팅 전략 수립: 목표시장의 규모, 구조 및 행동, 제품의 포지셔닝 계획, 신제품 개발 후의 몇 해 동안의 매출액, 시장점유율, 이익의 목표 등을 설정

- 사업성 분석: Input 대비 Output을 세부적으로 검토해 사업 목적에 부합하가를 객관적으로 판단

- 제품개발: 제품 계획에 따라 실제 제품으로 개발/구체화 되며, 시제품 제작이 끝나면 테스트를 실시

- 시험마케팅: 제품 및 마케팅 프로그램을 실제적인 시장상황에서 시험해보는 것으로 제품의 성과를 대략적으로 테스트

- 상품화: 시험마케팅의 결과를 토대로 신제품 풀시를 결정하는 단계로 이전의 단계보다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최종단계다. 신제품의 출시 시기와 출시 지역을 전략적으로 결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