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에 따른 진로설정은? [이대성의 진로 로드맵](1-1)
상태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에 따른 진로설정은? [이대성의 진로 로드맵](1-1)
  • 뉴스앤잡
  • 승인 2021.02.0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의 변화는 업종의 변화를!
업종의 변화는 기업경영의 변화를!
기업경영의 변화는 조직과 직무의 변화를!
직무의 변화는 취업준비역량의 변화를 가져온다!

최근 대통령 자문기구인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와 한국판뉴딜 국정자문단에 합류한 후 다양한 미디어에서 인터뷰 요청이 이어지고 있다. 일을 하다 보니 15년 이상 크고 작은 언론채널에 노출이 되어왔지만 글을 쓴다는 것은 항상 설레고 두렵다. 그러나 학생과 학부모님들을 생각하면 마음이 복잡하고 아리다. 부족한 졸고이지만 필자에게 글을 요청해 주신 뉴스앤잡의 제안에 감사드리며 필자의 글이 미래를 준비하는 소중한 학생들의 진로에 작은 울림이 되기를 바래본다. 우선 DT(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 전환)에 대한 이야기부터 시작하고자 한다.

정부가 정한 산업의 진로는 다음과 같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3개 분야 12대 신산업은 시스템 산업(전기-자율차, 스마트-친환경선박, IoT가전, 로봇, 바이오헬스, 항공-드론, 프리미엄 소비재), 에너지 산업(에너지 신산업인 신재생-ESS-AMI 등), 소재부품 산업(첨단 신소재, AR-VR, 차세대 디스플레이, 차세대 반도체)으로 산업과 업종의 판이 송두리째 바뀌고 있음을 짐작 할 수 있다.

현 정부의 최대 국책사업인 ‘한국판 뉴딜(현 정부 최대 국책사업으로 25년까지 160조원이 투자되어 190.1만개 일자리 창출을 목표)’의 10대 대표 과제는 데이터 기반구축, 지능형 정부, 스마트 의료 인프라, 그린 스마트 스쿨, 디지털 트윈, 국민안전 SOC디지털화, 스마트 그린 산업단지 조성, 그린 리모델링, 그린 에너지,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로써 디지털과 IT가 대세임을 증명하고 있다.

업종별로 기업의 사례를 통해 DT(Digital Transformation)의 동향을 살펴본다. 우선 의료분야에 있어서 네이버는 대웅제약과 헬스케어 합작법인인 다나아데이터를 설립, AI기반의 진단-치료-예장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SKT는 유전자 검사기반의 ‘생활습관 전반 건강코칭서비스’에 집중하고 있다. 중국 1위 보험사인 핑안보험은 원격진료-온라인 처방- 병원예약 등을 제공해 관련 매출이 2020년 상반기에만 지난해 보다 2배가 확대되고 있다.

DT(Digital Transformation)의 정점에선 대표적인 업종이 은행이다.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의 영업점 추이를 보면 2016년에 4,917개에서 2020년에는 4,423개로 축소가 되었으며(경향신문 2021년 1월 11일자) 이러한 영향으로 은행연합회는 2019년 6월에 ‘은행권 점포 폐쇄 공동절차’를 마련 중에 있다.

독일의 경우 2019년부터 프랑크푸르트 폴크스방크와 타우누스 슈파르카세가 공동점포 시범운영에 들어가 두 은행 직원이 일주일에 이틀씩 번갈아 근무를 하고 있다. 일본의 지바은행, 무사시노은행, 다이시은행 등이 영업점을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로 인한 대졸 채용인력의 축소는 물론 취업준비 역량의 IT화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된 것이다. 필자가 일전에 참여했던 한국취업진로학회에서 발표한 모 은행의 관계자는 “우리 회사가 금융회사인지 IT회사인지 잘 모르겠다”라고 토로하고 있는 상황이다.

가전의 경우 세계 가정용 로봇시장에 있어서 2018년 24억 달러(2조 6,774억 원)에서 연평균 19.7% 증가했다. 2023년에는 53억 달러(5조 9,127원)의 수요 예측(출처 Statista)에 의해 주방위주의 가전에서 벗어나 가사일 보조, 홈 보안, 아이들을 위한 교육 도구, 반려동물 대체 등 다양한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뛰어난 성능과 합리적 가격으로 로봇 판매량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에이리봇이 자율주행, IOT를 이용하여 자율주행형 청소-공기청정 로봇 개발의 사례, 스튜디오 크로스컬쳐가 센서, IOT를 활용한 소리와 행동에 반응하는 시니어 케어 로봇의 사례, 키위의 위치추적과 AI를 활용한 사용자 위치정보 기반의 현관문 자동 디지털락 사례, 불름엔진이 스마트폰을 활용한 디지털 실내 화분의 사례 등이 있다. 이제 가전제품이 주방에서의 한정적인 공간, 문화적 틀을 넘어 집의 안팍을 대상공간으로 S/W, 반도체, Sensor, ICT, IOT, VR, AR, AI 등의 디지털전환(DT)의 핵심 엔진으로 인해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미용 분야 또한 룰루랩의 영상처리, AI를 활용하여 얼굴의 피부를 10초 만에 진단해 개인 맞춤형 화장품을 추천해 주는 ‘스마트 미러’ 사례, 어거스트덴은 웨어러블 기반의 디지털 마스크팩 서비스를 통해 고객관계관리에 혁신을 가져오고 있다. 2021년 1월 11일 온라인으로 열린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인 ‘CES 2021’ 헬스&웰니스 부문에서 혁신상을 수상한 아모레퍼시픽의 ‘립 팩토리 바이 컬러 테일러(인공지능(AI)을 활용해 소비자의 피부 톤에 적합한 입술 색상을 추천하고, 현장에서 바로 립 제품을 제조해주는 온·오프라인 연계 맞춤형 기술)’와 ‘포뮬라리티 토너 패드 메이커(피부 고민에 맞춘 효능 앰플로 즉석에서 토너를 제조해주는 상품)’가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또한 에스티로더가 추진 중인 ‘가상 메이크업 서비스’는 스마트폰 카메라로 화장을 한 이후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증강 현실 기반의 서비스이다. 이를 통하여 자체 온라인몰의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 다양한 사례로 보아 미용분야에서도 DT가 강세임을 보여주고 있는 사례가 될 수 있다. 화장품 업종의 대졸 채용의 주요 분야였던 연구개발, 생산, 영업, 마케팅의 혁신적인 변화를 읽게 되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기술의 변화는 업종의 변화를 업종의 변화는 기업경영의 변화를 기업경영의 변화는 조직과 직무의 변화를 직무의 변화는 취업준비에 있어서 준비역량의 변화를 가져온다. 과거 고객관계관리(CRM)의 방법, 점포 매출 관리의 주요 방법이었던 POS(point of sales), 경영의 투명성제고를 위해 너나 할 것 없이 도입을 했던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와 SAP(Systems Application and Products in data processing)위주의 방식에서 DT(Digital Transformation)화되는 현재의 변화는 교직원, 학생에게 어떠한 변화를 요구하게 되는가? 또한 취준생에게 어떠한 취업준비를 요구하게 되는가? 진로설정에 있어서 진지하게 고려해야 할 부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