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고객의 눈높이 맞추는 사람을 뽑는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장승재 대리
상태바
[인터뷰] 고객의 눈높이 맞추는 사람을 뽑는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장승재 대리
  • 서설화 기자
  • 승인 2022.11.30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행정지원팀 장승재 대리

미래는 자신의 꿈을 믿는 사람들의 몫이다. 여러 번 공단 불합격의 고배를 마셨어도 어차피 공단에서 근무할 거라고 막연한 확신을 가진 사람이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예산지사 행정지원팀에서 근무하는 장승재 대리, 그는 취업준비과정을 결코 실패가 아닌 진정 무엇인가를 열망하고 간절히 추구하는 시기였다고 고백하였다. 장승재 대리가 전하는 솔직담백하게 전하는 취업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을 소개해주세요.

국민건강보험공단(이하 공단)은 국민 건강생활에 필수 요소가 돼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제도와 행복한 노후를 위한 노인장기요양보험, 4대 사회보험 징수 업무까지 수행해 세계의 부러움을 사는 국민건강지킴이 공공기관입니다.

더 나아가 국민보건과 사회보장 증진으로 따뜻한 나눔이 있는 건강한 세상을 만들고자 사회적 책임경영을 선두에 서서 실천하고 있는 모범 기관입니다.

 

취업 준비 과정에서 큰 도움이 됐던 경험은 무엇이었나요.

취업하고자 하는 기업과 직무와 관련한 정보를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곳이 해당 기관의 홈페이지입니다. 최소한 기관의 사업 분야, 연혁, 인재상 등을 파악해야 하고 NCS 홈페이지에서도 관련 정보를 분석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정보에는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으므로 추가조사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신문 및 뉴스기사, SNS 채널(유튜브, 블로그, 페이스북)이 유용합니다. 직무 정보는 채용공고에서 제시한 직렬별 직무기술서를 통해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학교 선배나 지인들을 동원해 현직자를 만나보고 그들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것이 가장 좋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취업 스터디를 하며 부족한 점을 보완해 나갈 것을 추천합니다.

 

공단은 서류 작성이 어려워 취업준비생이 애를 먹는다고 들었습니다. 특별한 합격 노하우를 소개해주세요.

자기소개서 작성은 기업 분석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가고 싶은 회사를 분석하고 자기소개서 항목을 살피면서 질문의 의도를 파악해야 합니다. 인재상과 직무 관련성의 연결고리를 찾으며 자신의 강점을 드러내야 합니다.

처음부터 완성도 높은 자기소개서를 쓸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많이 써보고, 주변 사람들에게 보여주며 많은 시행착오를 겪어나가면서 꾸준하게 보완해 나가야 합니다.

 

본인 직무에서 일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을 말해주세요.

공단 업무는 다른 어떤 분야보다 민원을 직접 대면할 기회가 많아 고객의 눈높이에 맞춰 친절하게 응대해야 합니다. 민생과 매우 밀접한 업무가 많으므로 민원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고 원칙에 입각한 따뜻한 상담을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민원 고객을 어떻게 응대해야 하는지 분석하기 위해 『대화의 심리학』이라는 책을 읽으며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염두하며 민원을 처리했습니다. 몸소 체험한 지식은 민원 고객이 마음을 열고 쉽게 다가올 수 있는 데에 큰 도움이 됐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포함한 공기업 입사를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현실적인 조언과 꿀팁을 전수해주세요.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스펙과 남들이 부러워하는 경험을 쌓았다 해도 NCS 기반 직무 관련성과 회사의 이해도가 부족하다면 최종 합격할 수 없습니다. 공공기관마다 요구하는 기본적인 어학 점수와 학점, 자격증을 취득한 다음, 필기시험에 대비하고 자신의 경험을 정리하는 게 구직자의 바람직한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지원하려는 회사의 정보를 발로 뛰어 직접 얻고, 전문가 혹은 현직자의 조언을 기반으로 면접 준비를 한다면 현직자의 길에 누구보다 빨리 들어설 수 있으리라고 확신합니다.

 

마지막으로 취업 준비생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취업은 어렵습니다. 그러나 노력하는 만큼 그 크기에 걸맞은 결과는 분명 찾아올 것입니다. 입사에 성공한 동기들을 보면 치열하게 노력했다는 공통분모가 있습니다. 조급해하지 말고 소신을 갖고 끝까지 도전하십시오. 몇 년 늦게 취업한다고 해서 인생은 크게 변하지 않습니다.

저도 많이 지원해보고 실패를 경험하다보니 제가 잘할 수 있는 점을 알았습니다. 그 부분이 직장생활에서의 만족도를 좌우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열심히 준비하다 보면 결국 자신의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