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 취업 성공기] SK이노베이션 전략기획 - 취업경쟁의 승리 공식은 '꾸준함'!
상태바
[생생 취업 성공기] SK이노베이션 전략기획 - 취업경쟁의 승리 공식은 '꾸준함'!
  • 김현택 기자
  • 승인 2021.09.15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준비생들은 일단 목표 기업에 합격한 선배들의 합격후기를 찾는다. 그들이 어떤 식으로 취업에 성공했는지 생생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뉴스앤잡에서는 [생생 취업 성공기]를 통해 이제 막 입사한 신입사원의 최신 취업 성공기를 전한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2020년 상반기에 SK이노베이션에 전략기획팀에 입사하여 일하고 있는 신입사원입니다. 경영학을 전공했고, 전공과 어울리는 직무를 탐색한 결과 창의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으면서 도전적인 업무를 할 수 있는 전략기획으로 지원하게 됐습니다.

Q. SK이노베이션이라는 기업에 지원하신 계기가 있을까요?

저는 취업 준비를 시작하면서 정유사에 근무하시는 아버지의 영향으로 에너지/화학 쪽 기업에 대한 흥미가 있었습니다. 본격적인 취업 준비를 하기 전에 진로를 설정하면서 SK이노베이션에 대한 정보를 많이 찾아봤습니다.

이때 SK이노베이션이 하는 사업을 탐색하고 화학공학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을 쌓아 올리는 과정이 무척 재미있었습니다. 또한 저의 전공을 살릴 수 있는 경영기획 직무도 매년 신입사원을 채용하는 것을 확인하고 ‘정유/화학 계통의 기업을 목표로 준비해야겠다’고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SK이노베이션에 지원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하셨나요?

저는 상당히 성실하게 취업 준비를 한 편이었습니다. 주위 학우들은 대학에 입학하고 난 뒤, 열심히 대입 준비를 했던 것에 대한 보상심리로 ‘조금 놀고 난 뒤에 공부해도 되겠지’라는 태도로 1~2학년을 보내고는 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일찍 진로를 정하고 다른 사람들보다 빠르게 취업하고 싶은 마음이 컸습니다. 나중에 찾아올 장래에 대한 불안을 생각해 보니 당장 전공 공부를 열심히 하고 취업 준비를 철저히 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한 거죠.

덕분에 평균 학점은 4점 대로 높게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3학년부터는 정유/화학 기업 쪽으로 인턴 경험을 쌓았고, 산업군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 관련 뉴스를 자주 접하고 실제 회사에서 진행되는 사업 공정들에 대하여 알아보기도 했습니다. 인턴 경험을 통해 현직자 분들의 조언을 통해서 실무 경험 및 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기회도 있었습니다.

인턴 경험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현장에서 쓰이는 용어, 지식 등을 수집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수집한 것을 자기소개서, 면접에서 활용하니 제가 관련 분야의 전문가(전공자)가 아님에도 해당 기업 및 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것에 인사담당자분들이 놀라기도 했습니다.

Q. SK이노베이션의 채용 절차는 어떻게 진행되었나요?

SK이노베이션의 채용 절차는 서류전형 → 필기전형 (SKCT, AI역량검사) → 면접전형(인성면접, PT면접, 임원면접) 순이었습니다.

Q. SK이노베이션의 서류전형에 대해 알려주세요!

자기소개서에 정답은 없습니다. 3학년부터 본격적으로 자기소개서를 쓰기 시작하면서 저는 합격 자소서도 보고 유튜브, 첨삭 등을 통해 전문가의 의견을 많이 구했습니다. 자소서에서 중요한 것은 ‘경험 정리’라고 생각합니다. 나의 경험을 기업의 인재상에 맞게 정리하여 '얼마나 매력적으로 전달할 수 있느냐'가 관건입니다.

기업 및 직무에 지원하기 위해 준비하는 과정은 취준생마다 천차만별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인사담당자의 의도’나 ‘문장 작성 요령’ 정도는 분석하되, 나의 이야기가 들어갈 수 있도록 자소서를 자주 써보고 다른 사람들과 의견을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외의 스펙적인 측면은 개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다르므로 굳이 설명하지는 않겠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최근에는 인턴 경력이나 구체적인 직무 경험 등을 강조하는 추세라 해도 정량적인 스펙도 여전히 채용 당락에 충분히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봅니다. 적어도 서류전형에서는 일정 학점 이상, 높은 어학 점수 등을 보유하는 것을 통해 해당 인재가 지금까지 노력해 왔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Q. SK이노베이션의 필기전형은 어떻게 진행되었나요?

SK그룹은 자체 개발한 인적성검사, SKCT에 응시해야 합니다. 저는 취업 준비를 시작하고 나서 꾸준히 삼성 GSAT 교재를 중심으로 인적성검사 연습을 했습니다. 정유/화학 쪽을 목표로 취업 준비를 하면서도 GSAT을 공부한 이유는 일반적으로 대기업의 인적성검사 문항이 대동소이하기 때문이었습니다. 언어, 추리, 수리 영역을 중심으로 출제되므로 관련 유형이나 문제 풀이법에 대한 감각을 길러야 합니다.

SKCT에 대한 문제집은 채용이 시작되기 3개월 전부터 풀기 시작했습니다. 기존에 공부했던 내용과 다르거나 생소한 유형이 있을 때는 유튜브에 있는 인적성검사 관련 영상을 참고했습니다. 이외에도 AI역량검사도 진행되었습니다. AI역량검사는 화상 면접과 게임 검사 같은 것이 나오는데, 무료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온라인에 많이 있으므로 미리 경험해보는 것으로 충분히 통과할 수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Q. 채용의 마지막 관문인 면접전형에서 주실 수 있는 팁이 있을까요?

◆인성면접=자기소개서에 작성된 내용을 기반으로 회사에 지원한 동기나 지금까지의 경험 등을 묻습니다. 정리된 경험을 토대로 예상 질문을 생각해 보고 그에 맞는 답변을 생각해 보면서 면접을 준비하면 됩니다.

◆직무면접(PT)=SK이노베이션이 속해 있는 화학산업에 대한 최근 이슈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합니다. 경영기획 직무는 회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에 대한 이해를 넘어, 최근 트렌드인 지속가능경영(ESG)과 4차산업혁명 등에 대한 경영학적인 관점도 갖춰야 합니다.

◆임원면접=인성면접과 비슷하게 흘러가지만, 입사의 마지막 관문인 만큼 포부나 미래에 관한 질문이 특징입니다. 높은 직위에 있는 임원분들이 면접을 진행하므로, 무엇보다 자신감 있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전략기획의 직무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SK이노베이션에는 다양한 사업 부문이 존재하고, 따라서 사업별 전략기획이 담당해야 하는 세부 업무는 상이합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전략기획 직무의 역할은 사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및 전략을 수립하기 위하여 경영진의 의사결정에 조력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예산 수립 및 관리, 시장 모니터링, 부서·기관과의 소통, 해외 자료 수집 등의 업무를 진행하는 것이 기본 업무입니다.

현직에서 일하면서 전략기획 실무자들끼리 공감하는 것 중 하나가 ‘영어 능력이 무척 중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국외의 자료를 수집하는 것도 무척 중요한데, 이러한 작업을 스스로 해결해야 합니다. 전략기획 직무로 지원하고자 하는 분들은 영어 역량을 높이면 향후 실무에서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Q. 마지막으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취준생분들께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제 취업 준비를 돌아보면 꾸준함이 무엇보다 강력한 힘이 되어주었던 것 같습니다. 남들보다 일찍, 누구보다 부지런히 준비하면 아주 사소한 측면이라고 해도 앞서 나갈 수 있게 됩니다. 안타깝게도 고용시장에서 신입에게 주어지는 기회는 무한정 있지 않습니다. 취업도 일종의 경쟁이므로 다른 취준생들보다 돋보이는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 어떤 경험을 쌓아야 할지, 어떤 스펙을 높여야 할지를 고민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로 많이 힘드시겠지만, 미래의 빛나는 나를 위해 조금 더 견디고 힘냅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