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직업] '드론 콘텐츠 전문가' - 급속도로 발전하는 드론과 문화 콘텐츠의 접목!
상태바
[미래의 직업] '드론 콘텐츠 전문가' - 급속도로 발전하는 드론과 문화 콘텐츠의 접목!
  • 김현택 기자
  • 승인 2021.09.02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4차산업혁명 관련 핵심 기술의 접목으로 드론은 빠르게 발전 중
- 유튜브 등 온라인 플랫폼의 등장으로 '드론 콘텐츠 전문가'의 수요 증가

드론 관련 기술은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과거 드론의 비행·활용 능력은 무선 조종을 담당하는 조종사의 역량에 따라 천차만별이었다. 그러나 초소형 4K 카메라의 등장과 인공지능, 머신러닝 등 4차산업혁명 관련 기술이 드론에 접목되면서 커다란 도약이 이루어졌다.

현재 드론은 이륙부터 착륙까지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제품이 등장했다. 또한, GPS와 이미지 추적 등을 이용하여 촬영하고자 하는 대상을 자동으로 인식, 자율 주행으로 접근 촬영하는 기술도 활용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의 발전도 눈부시다. 2018년 평창에서 열린 동계올림픽에는 개막식에서 수백 대의 드론을 컴퓨터를 통해 동시에 조종하며 오륜기 등 형형색색의 이미지를 드론 불빛을 통해 밤하늘에 화려하게 수놓았다.

이렇듯 드론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에 따라 앞으로 드론을 통해 구현할 수 있는 콘텐츠는 무궁무진할 것으로 보인다. 단순히 공중에서 지상을 조망하는 촬영 수준을 넘어, 앞으로 드론 기술을 활용하면 게임이나 영화 속 CG로만 가능했던 미장센을 현실 공간에서 구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드론 신기술이 등장하면 그것을 실제로 창의적인 방법론을 통해 콘텐츠 현장에 적용하는 ‘드론 콘텐츠 전문가’의 역할이 무척 중요해질 것이다. 그렇다면 ‘드론 콘텐츠 전문가’는 정확히 어떤 미래직업이며, 해당 방면의 전문가가 되기 위하여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드론 콘텐츠 전문가가 하는 일

드론 콘텐츠 전문가의 기본적인 업무는 항공 촬영을 토대로 사진, 영상, 방송을 제작하는 일이다. 최근 미디어 콘텐츠는 기성 대중매체인 신문사, 방송국을 넘어 유튜브를 위시한 온라인 미디어 플랫폼의 강세가 이어지고 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드론 콘텐츠 전문가는 수많은 미디어 콘텐츠에 전속 혹은 프리랜서로 일할 수 있다.

또한, 드론 기술의 발달로 일정 장소 혹은 대상을 180도/360도로 촬영하는 것을 통해 VR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VR기기를 이용하여 해당 영상을 관람하는 사람은 현장에 있는 듯한 체험을 할 수 있다.

그 외에도 드론의 비행 기술을 이용한 자체 스포츠 기획 및 개발, 공연 행사 구성, 축제·전시·테마파크 등과 관련한 콘텐츠 기획 등 드론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생산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드론 콘텐츠 전문가다.

드론 콘텐츠 전문가의 현황과 비전

드론 기술을 이용하여 색다른 콘텐츠를 기획하려는 수요는 끊임없이 확대되고 있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콘텐츠를 생산하는 1인 미디어부터 방송사, 영화 제작사까지 다양한 방면에서 현재 드론 콘텐츠를 활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도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단순히 드론을 통해 항공 촬영을 하는 것을 넘어, VR 및 3D 지도를 촬영할 수도 있으므로 시장 저변의 확대도 기대할 수 있다. 아직 VR 관련 시장은 초기 단계의 시장이나, 현재 메타버스와 같은 생태계의 필요성이 크게 떠오르는 상황이다. 따라서 드론을 통해 가상세계를 구현하는 VR 및 3D 지도 관련 콘텐츠의 수요 또한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드론 콘텐츠 전문가는 근무 형태의 자유도도 높은 편이다. 역량에 따라 전속 혹은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 있고, 핵심 콘텐츠를 토대로 직접 창업하는 길도 있다. 교육 방면으로도 현재 관련 전문가가 계속해서 필요해질 것이므로 드론 기술을 강의하는 교육자로의 길도 열려 있다.

드론 콘텐츠 전문가가 되는 방법

드론 콘텐츠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관련 대학 과정이나 교육기관의 커리큘럼을 이수하면 된다. 드론 관련 교육을 반드시 이수할 필요는 없으며, 해당 기술을 토대로 자신만의 콘텐츠를 기획·개발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드론 콘텐츠 전문가로서 활동할 수 있다. 하지만 드론 조종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세부적인 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으므로, 드론 관련 국가 자격인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사’ 자격을 취득하는 것도 좋다.

드론 콘텐츠 전문가는 기존의 미디어와 차별화된 콘텐츠를 생산해야 하므로 창의적이고 문화·사회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사람에게 잘 어울린다. 또한, 평면도와 디스플레이 등 2차원적인 기획을 하는 기존의 콘텐츠 기획자와 달리 3D 공간을 의식해야 하므로 높은 수준의 공간지각능력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