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 74% “직장 동료 간 연봉 공개 반대”…연인에게도 공유 ‘NO’
상태바
Z세대 74% “직장 동료 간 연봉 공개 반대”…연인에게도 공유 ‘NO’
  • 권수연 기자
  • 승인 2024.03.08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Z세대 취업준비생 74%가 동료 간 연봉 공개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봉을 공개할 수 있는 범위는 가족까지로, 절반 이상은 연인 사이에도 공유하지 않았다.

8일 AI매칭 채용콘텐츠 플랫폼 캐치는 Z세대(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자) 취준생 2437명을 대상으로 ‘직장 동료 간 연봉 공개’에 대한 의견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반대하는 이유로는 ‘개인 정보라 부담스러워서’가 61%로 가장 많은 응답을 받았다. 이어 ▲‘불화가 생길 수 있어서’가 14% ▲‘타인이 불편할 것 같아서’가 13.6%로 비슷하게 나타났다. 이 외에 ‘경쟁 등 스트레스 받을 것 같아서(11%)’와 같은 의견도 있었다.

찬성하는 경우, 그 이유에 대해선 ‘숨길 필요 없다고 생각해서’가 64%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이직, 연봉 협상 시 참고하기 위해서’가 23%로 두 번째로 높았다. ‘평가가 공정한지 확인하기 위해서’가 7%, ‘동기부여로 삼기 위해서’가 5% 등으로 뒤를 이었다.

Z세대 취준생이 자신의 연봉을 공개할 수 있는 범위는 ‘가족’까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75%가 가족에게 연봉을 알릴 수 있다고 답했다. 반면, ‘연인’은 48%로 절반에 약간 못 미쳤다.

이 외에는 ▲친구(30%) ▲친척(7%) ▲직장동료(4%) ▲직장상사/후배(2%)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가장 선호하는 연봉 책정 방법으로는 근속 연수에 따라 연봉이 지급되는 ‘호봉제’가 38%로 가장 높았고, ‘성과제’가 36%로 비슷하게 나타났다. 이외에 직무에 따라 연봉이 다르게 책정되는 ‘직무급제’도 26%를 차지했다.

김정현 진학사 캐치 부문장은 “일부 국가에서는 연봉 공개가 제도화됐지만, 공개될 경우 사내 불화가 발생하는 등 우려되는 사항이 분명히 있다”라며 “객관적인 연봉 수준이 궁금한 경우, 채용사이트나 연봉 인터뷰 등을 통해 확인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