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상급종합병원 22곳, 올해부턴 신규 간호사 채용면접 동시에
상태바
수도권 상급종합병원 22곳, 올해부턴 신규 간호사 채용면접 동시에
  • 권수연 기자
  • 승인 2024.01.24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부터 수도권 상급종합병원 22곳이 신규 간호사 최종면접을 같은 기간에 실시한다. 같은 시기에 채용 절차를 진행해 신규 간호사 채용 대기 및 인력유출 등의 문제를 해소하자는 취지다.

보건복지부는 올해부터 2026년까지 3년간 수도권 상급종합병원 22곳이 7월 또는 10월에 간호사 채용을 동시에 진행한다고 24일 밝혔다. 올해는 7월에 18개 병원, 10월에 4개 병원이 각각 최종 면접을 진행한다.

그동안 일부 대형병원은 간호사의 긴급 사직에 따른 인력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규 간호사를 일시에 채용하고, 필요시에 차례대로 발령했다. 그러다 보니 간호사들은 합격 후 길게는 1년 넘게 임용을 기다렸다. 이들 ‘대기 간호사’들은 불안감과 임용 후 임상 부적응의 문제를 호소했다. 지역 중소병원들에서는 대형병원 채용 면접에 합격한 소속 간호사가 갑자기 옮기는 바람에 인력 공백에 대응하기 어려웠다.

앞서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서울 소재 ‘빅5’ 대형병원(서울성모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대학교병원, 서울아산병원, 세브란스병원)은 자율적으로 동기간 면접제를 실시했다. 5개 병원의 간호사 임용포기율은 2019년 29.6%에서 2022년 22%로 7.6%포인트 감소했다.

복지부는 지난해 8월 대한병원협회, 대한간호협회, 수도권 상급종합병원 간호부서장·인사담당자 등과 간담회를 통해 신규 간호사 동기간 채용 면접제를 확대해 22곳에서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동기간 면접제는 2026년까지 시범적으로 진행한 후 지속·확대 여부를 다시 논의한다.

최종면접 기간은 7월과 10월이다. 7월 면접 병원은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강북삼성병원,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대학교병원, 서울아산병원, 이대목동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 세브란스병원, 중앙대학교병원, 한양대학교병원, 건국대학교병원, 경희대학교병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아주대학교병원, 가천대 길병원 등 18개소다.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한림대학교 성심병원, 인하대병원,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등 4개소는 10월 최종면접을 진행한다.

정경실 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은 “동기간 면접제를 통해 간호사들의 병원 중복 합격이 감소하면 간호사 연쇄 이동이 감소하여 중소병원의 인력 공백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간호사 채용 관련 현장의 애로사항을 듣고 병원들의 자율적인 개선 노력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