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생 10명 중 5명, 사장님과 소통 시 ‘비대면’ 선호
상태바
알바생 10명 중 5명, 사장님과 소통 시 ‘비대면’ 선호
  • 권수연 기자
  • 승인 2024.01.18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장님 '얼굴 직접 보고' vs 알바생 '카톡이나 문자'

아르바이트 플랫폼 알바몬이 최근 알바몬 개인회원과 기업회원 624명을 대상으로 <알바생과 사장님들의 소통 정도>를 주제로 설문을 실시했다. 조사 결과 알바생들은 카톡과 문자 등을 이용한 비대면 소통을, 사장님들은 직접 얼굴을 보고 이야기하는 방식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설문 참여자들에게 ‘알바 현장에서 사장님과 알바생 간의 소통이 잘 이뤄지는가’ 질문했다. 그 결과, 사장님들 중 '소통이 잘 되는 편이다'를 꼽은 사람이 전체 응답자 중 42.7%로 가장 많았다. 소통 정도가 '보통이다'를 선택한 이들은 33.6%였고, 알바생과 사장님 사이에 '소통이 어렵다'를 꼽은 이들은 23.6%로 가장 적었다.

 

반면, 알바생들 사이에서는 사장님과의 소통 정도를 '보통이다'로 체크한 이들이 51.4%였고, 이어 '소통이 잘 되는 편이다' 34.2%, '소통이 어렵다' 14.4% 순으로 나타났다. 즉, 알바생과 사장님들은 비교적 적절하게 소통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선호하는 소통 방식은 사장님과 알바생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업무 지시 등 이야기를 어떤 방식으로 소통하길 원하는지 꼽아보게 한 결과, 사장님들 중 57.3%가 '직접 얼굴 보고 대화'하는 방식을 택했고, '전화 소통을 선호한다’는 비율이 10.0%로 알바생(4.7%)보다 상대적으로 많았다. 반면 알바생들은 가장 선호하는 소통 방법으로 '카톡 또는 문자를 이용한 대화'를 꼽은 이들이 전체 응답자 중 46.9%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또 ‘업무 관련 앱으로 소통하길 원한다’고 답한 알바생들도 4.1% 있었다.

 

사장님과 알바생들이 위의 소통 방식을 선호하는 이유는 △서로 말하는 바를 정확하게 전달하고 이해할 수 있어서(사장님_52.7%, 알바생 47.5%)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효율적인 소통 수단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사장님_24.5%, 알바생_26.1%) △심리적으로 더 편안해서(사장님_11.8%, 알바생 16.9%) △감정적으로 부딪힐 일이 없을 것 같아서(사장님_10.9%, 알바생 8.4%) 등이라고 답했다.

 

즉 20대~30대 MZ세대 알바생들은 비대면 수단을 이용해 소통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고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끼는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