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합한 사람(Right Person)을  알기가 어렵지 않나요? [윤영돈의 AI채용](13)
상태바
적합한 사람(Right Person)을  알기가 어렵지 않나요? [윤영돈의 AI채용](13)
  • 뉴스앤잡
  • 승인 2024.03.25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원자에 대한 정보가 전무하다 보니 지원 직무에 적합한 사람인지 알기 어렵다. 기업과 지원자의 정보 비대칭이 더욱 심화될 것이란 우려다. ‘직무 적합성’, ‘핵심가치’, ‘조직 인재상’, ‘조직 부합성’ 등이 맞아야 한다. 기업 채용담당자 중에서는 AI 채용의 의도와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실효성에 의문을 품는 사람도 있다. 현실적으로 정량화된 지표(Quantification Indicator)인 스펙이 없는 상황에서 평가하려면 정성적인 지표(Qualitative Indicators)로 자기소개서를 일일이 봐야 하는데 매우 어려운 일이다. 


훌륭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은 입사 지원 과정에서 중요한 단계다. AI를 사용하여 자기소개서 초안을 작성하면 회사 및 직위 조사, 자격에 대한 정보 수집, 직무 설명과 일치하는 핵심 기술 및 요구 사항 식별과 같은 가치 있는 활동에 시간을 집중할 수 있다. 초안을 편집하고 사용자 지정하고 오류가 있는지 교정한 다음 보내기 전에 마무리 진술과 연락처 정보만 확인하면 된다. 이제 몇 초 만에 챗GPT로  자기소개서 초안을 잡을 수 있다. 


1단계: 채용공고 찾기
자기소개서 작성을 시작하기 전에 채용공고를 읽고 자격 증명과 요구사항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정보를 사용하여 자기소개서를 맞춤화하고 찾고 있는 직업과 더 관련성이 있게 만들 수 있다. 

 

2단계: 회사 조사하기
회사 조사를 통해 지원하는 조직의 사명, 문화 및 목표에 대해 알아봐야 한다. 이 정보를 사용하여 커버레터를 맞춤화하고 채용 관리자에게 직위뿐만 아니라 조직 전체에 대해 열정을 갖고 있음을 보여줄 수 있다. 이렇게 하려면 챗GPT에 당신의 경험에 대해 ‘말’하고 편지의 해당 부분에 대해 작성하도록 요청하면 된다.

 

3단계: 논리적 구조 선택
좋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첫 번째 단계는 올바른 형식을 선택하는 것이다. 대체로 서론, 본론, 결론을 포함하는 3단락 구조이다. 서론에서는 자신을 소개하고 해당 직무에 관심이 있는 이유를 설명해야 한다. 본문에는 해당 직무에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고 주장을 뒷받침할 증거를 제시해야 한다. 결국, 고용주에게 시간을 내어 준 것에 감사하고 자격에 대해 더 논의하고 싶다는 의사를 표명해야 한다.


4단계: 관련 정보 제공
올바른 형식을 선택한 후에는 자기소개서 관련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여기에는 당신의 이름, 연락처 정보, 지원하는 직책 및 관련 경험이나 자격이 포함된다. 자기 기술과 성취도를 강조하고 그것이 직업 요구 사항과 어떻게 관련되는지 설명해야 한다.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챗GPT를 사용하여 아이디어와 제안을 생성할 수 있다. AI에 이름, 지원하는 직함, 관련 경험이나 자격을 제공하기만 하면 된다.
지원자의 관련 자격을 강조하는 짧지만 간결한 소개가 이 뒤에 나와야 한다. 지원하는 고용주와 직책을 언급하는 게 좋다.


5단계: 관련 기술 및 경험 강조하기
내가 그 일에 적합하다는 근거가 되는 나의 능력과 경험은 본문에 강조 표시되어야 한다. 예컨대 이전 직장에서 능력을 사용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전 고용주와의 성과 및 과거 작업을 강조해야 한다.  챗GPT에 과거 경험을 다른 말로 표현하도록 요청하여 이 부분을 작성하도록 할 수도 있다. 그런 다음 AI는 기술과 성과를 강조하는 방법과 이를 작업 요구 사항과 연결하는 방법에 대한 제안을 제공한다.

 

6단계: 지원하는 직무에 맞게 맞춤식으로 쓰기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기억해야 할 가장 중요한 사항은 지원하는 직무에 맞게 작성하는 것이다. 당신이 회사와 직업 요구 사항을 조사하고 그에 따라 자기소개서를 조정해야 한다. 고용주 이름을 사용하고 회사에 대한 특정 세부 정보를 언급하여 조사를 완료했음을 나타내야 한다.  
자기소개서에 사용자를 지정하려면 챗GPT를 사용하여 커버레터를 작업 요구 사항에 맞게 조정하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와 제안을 제공할 수 있다. AI에게 직무 설명과 회사에 대한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만 하면 된다. 그런 다음 AI는 직무 요구 사항 및 회사 문화에 맞게 사용자 정의하는 방법에 대한 제안을 제공한다.


7단계: 자기소개서에 대한 짧은 소개를 작성하기
챗GPT에게 자기소개서에 대한 짧은 소개를 작성하도록 요청한다. 필요한 세부 정보를 포함한다. 첫 문장을 강렬하게 쓰면 고용 관리자의 관심을 끌 수 있다. 그렇게 강력한 문장을 챗GPT에게 물어볼 수 있다. 자기소개서 내용의 소제목을 붙이거나 핵심 문장을 만들 때 챗GPT를 사용할 수 있다. 
내 지원서를 검토해 준 채용 관리자에게 감사를 표하고 해당 직책에 대한 관심을 표명해야 한다. 고용 관리자에게 나의 연락처 정보를 제공하고 그들로부터 전화가 오게 만들어야 한다. 


8단계: 교정 및 편집
자기소개서 작성을 마친 후에는 편집 교정에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오타를 확인하고 문법 오류를 수정하는 단계다. 챗GPT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위한 훌륭한 도구이지만 훌륭한 속성에도 불구하고 아직 사람의 능력에 미치지 못하는 부분이 있다. 그렇기에 스스로 자기소개서를 제출하기 전에 소리 내서 읽고 어색한 부분을 찾아야 한다. 맞춤법 및 문법 오류를 확인하고 문장이 명확하고 간결한지 확인하고 표지가 읽고 이해하기 쉬운지 검토해야 한다. AI에게 자기소개서를 제공하기만 하면 맞춤법 및 문법 오류 수정, 문장 구조 개선, 간결한 글쓰기 등 글쓰기 개선 방법에 대한 제안을 제공한다. 


9단계: 면접을 확보하기 
결론적으로 좋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은 면접에서 성공하는 데 필수적이다.  챗GPT를 사용하면 나의 기술과 업적을 강조하고 내가 해당 직무에 적합한 후보자임을 고용주에게 확신시키는 매력적인 문장을 작성할 수 있다.


10단계: 마지막 점검하기
지금까지 설명한 단계를 따르면 챗GPT를 사용하여 아이디어와 제안을 생성하고, 자기소개서를 작업 요구 사항에 맞게 사용자 지정하고, 교정하고 편집해 간결하며 오류가 없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할 수 있다면 잘 쓰인 자기소개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