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리더인지 아닌지 한 번에 구별하는 방법 [이인우의 성과와 리더십](27)
상태바
좋은 리더인지 아닌지 한 번에 구별하는 방법 [이인우의 성과와 리더십](27)
  • 뉴스앤잡
  • 승인 2023.11.28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r>

좋은 리더인지 아닌지 한번에 알아보는 방법이 있다. 나 자신도 스스로 돌아볼 수 있는(self-reflection) 질문이 될 수 있다.

 

회사에서도 혹은 회사 밖의 사회생활에서도 좋은 리더인지 아닌지를 구별하는 간단한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명확하고 일관되게 말하고, 그리고 쓰고 경청하는가?”

Speak Write, and listen and consistently

(출처 : Compass)

 

미국 리더십 연구소 CCL(Center for Creative Leadership)에서 출판한 콤파스(Compass)라는 책은 리더십 분야에서는 유명한 책이다. 콤파스에서는 리더의 4가지 역량 중 첫 번째를 ‘커뮤니케이션’으로 정의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이 첫 번째 역량인 이유는 모든 리더에게 가장 중요한 것인 동시에 가장 어려운 것을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설명한다.

 

당신이 좋은 리더라면, 세 가지를 기억하자.

첫째 명확하고 일관되게 말할 수 있어야 한다. 당신이 맡은 팀과 조직을 위해서 조직의 비전과 목표, 그리고 세부 목표를 일관되게 말할 수 있어야 한다. 리더의 상황과 입장에 따라서 말이 바뀌거나 일관되지 못하면 리더로서 자격이 없다.

둘째 논리적으로 글을 쓸 수 있어야 한다. 리더가 글로 적는 것은 논리적이어야 하고 근거가 있어야 한다. 그래야 제대로 쓰는 것이다. 보고서 이메일등 논리적으로 쓰도록 하자.

셋째 경청해야 한다. 적극적으로 주변의 말을 들어야 한다. 제대로 경청하면 주변으로부터 인정과 신뢰를 얻을 수 있다. 경청하지 않는 리더는 좋은 리더가 되기 어렵다.

 

연말이 다가오면서 리더들은 내년에 우리 팀, 우리조직을 잘 이끌어 보려고 여러 가지 계획을 세울 것이다. 리더에게 가장 우선시 되는 것이 커뮤니케이션 역량이라는 점을 기억하자. 구성원들이 당신과 조금만 얘기를 나누어보면 당신이 좋은 리더라는 것을 한 번에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