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코칭의 이해 [한혜정의 한국형 정서코칭](35)
상태바
그룹 코칭의 이해 [한혜정의 한국형 정서코칭](35)
  • 뉴스앤잡
  • 승인 2023.11.13 0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보다 멋진 사람을 보면, 비교하고 멀리하기보다는 오히려 가까이 다가가야 한다.

마냥 부러워하기보다 그 기운을 느끼면서 에너지를 얻는 것이다.

그들에게서 많은 자극과 영감을 받으면서 시너지 효과, 후광 효과를 내고,

나를 더 반짝이게 변화시키는 것이다.” - 심영섭(심리학자, 영화평론가)


소리 및 음악 자극으로 사람 마음의 저변에 있는 감정의 촉발 및 심화를 경험하게 하는 정서를 알아보았다. 그룹에서 정서는 어떤 패턴과 다이내믹이 존재하는지 살펴보도록 한다.

 

그룹코칭 이해
왜 그룹코칭을 하는가?

 

“잘 안 떠올라요.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이렇게 말하는 구성원들에게서 내재되어 있는 지식과 지혜를 끌어내어 함께 모여 다양한 생각을 넘어 창의적인 발상에 도달하는 것을 보게 된다. 자신들이 생각해도 멋진 팀플레이의 결과물을 도출할 때 그 시너지는 한 사람뿐 아니라 그룹의 시너지가 된다. 혼자서도 잘하지만 함께하면 더 잘하고 생각이 확장되는 집단지성이 생긴다. 코치는 개인을 보는 눈과 그룹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열린 마음으로 새로운 것을 보고 들어서 현재의 상태를 파악하고 공유함으로써, 구성원들의 의미와 보람을 찾을 수 있도록 한다. 그룹에서 구성원들의 힘과 지혜를 최대한 이끌어냄으로써 원하는 목표를 찾아가도록 한다. 그 배경에는 우리의 내면적 정서를 정리하고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환경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정서는 “생리적 변화, 인식, 행동의 변화를 통해 경험하는 기분”을 말하기도 하는데, 공동체에서의 감성이 하나처럼 소통될 때 그룹은 활기를 찾고 에너지를 얻게 된다.

 

(1) 그룹코칭에서의 정서적 표현과정


일상생활에서 관계의 기초는 정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분이 나쁠 때는 다른 것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저변에 정서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 알게 되면 관계를 돈독하게 하고 좋은 시너지를 내는 것을 보게 된다.
회사에서 왠지 모르게 그냥 싫은 사람이 있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을 보게된다. 그것을 들여다보면 상대방에 대한 정서와 사고가 연관되어 있다. 사람의 사고와 행동이 변화되기 위해서는 동기화하는 정서를 변화시켜야 한다. 정서를 그대로 수용하고 해석하는 것이 중요한데, 사람들은 자신이 무엇에 응답하려고 하는지 인식할 시간도 없이 바로 상대의 정서에 반응하는 데서 행동의 변화가 이어진다.

정서표현 과정은 케네디 무어와 그린버그, 워트먼(Kennedy-Moore &Greenberg, Wortman)이 제안한 5단계 모델에서 정서가 어떤 단계를 통해 반응하고, 의식이 자각되는 과정에서 어떻게 결정하고 표현하는지를 알려준다. 정서를 인식하고 표현하기만 해도 왜곡된 결과를 초래하지 않게 된다.

 

(2) 정서적 다이내믹 그룹코칭

 

그룹코칭은 2인 이상 다수의 대상자가 참여하는 코칭이라고 할 수 있다. 조직이나 개인적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함께한 사람들의 에너지, 지혜, 경험을 극대화하고 전문코치가 촉진적으로 진행하는 프로세스로, 공통의 흥미나 목표가 같으면 효과가 크다.
그룹코칭의 핵심적인 요소는 진저와 미치(Ginger & Mitsch, 2009)가 정의한 다섯 가지에 한 가지를 추가하여 6요소를 들 수 있다. 그룹코칭은 전체 목표와 개인 목표가 모두 성취되면 더 좋은 시너지를 발휘하기 때문에, 소그룹에서 이루어진 목표를 전체 그룹의 시너지를 확대하는 곳에 접목할 때 집단지성으로 인한 학습의 극대화가 이루어진다. 따라서 균형을 잘 유지해야 하고, 퍼실리테이션 능력이 요구되기도 한다.

 

그룹 다이내믹스는 그룹에 속해 있는 개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이유가 환경에서 나오는데, 그룹 구성원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강력하다. 그룹 내에서 약한 것이 아니라 강하게, 수동적이기보다는 능동적으로, 정체되어 있지 않고 유동적이며, 촉매적 역할을 통해 그룹과 다이내믹이 합쳐져서 그룹내 역동적인 힘이 존재하게 된다.


개인이 지닌 과거의 경험이나 정서적으로 어떤 경향을 지닌 사람이 참여하느냐에 따라 그룹 다이내믹스는 달라진다. 그룹은 끊임없이 움직이고, 무엇인가로 인해 행동하거나 변화되기 마련이다.

그룹은 서로 어떤 연관성이 있는 사람들이 함께 행동하거나 공통점이 있는 사람의 무리다. 그룹코칭 단계를 거치는 동안 집단의 응집력이 나타난다. 그룹코칭에서는 고객이 이루고자 하는 삶을 찾는 과정에서 특정한 프로세스와 틀을 사용하는데, 비슷한 전문영역을 살펴보면 트레이닝과 퍼실리테이션을 들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