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KAIST 글로벌 연구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고려대-KAIST 글로벌 연구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 한지수 기자
  • 승인 2023.11.07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과학(임상의학)·수소·양자·첨단바이오·사이버보안 등 5개 분야 상호 협력
이광형 KAIST 총장(왼쪽)과 김동원 고려대 총장(오른쪽)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고려대학교(총장 김동원)는 KAIST(총장 이광형)와 11월 7일(화) KAIST 본원에서 글로벌 연구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교는 의과학(임상의학)·수소·양자·첨단바이오·사이버보안 등 5개 분야에서 정보와 인적·물적 자원의 교류를 통해, 글로벌 연구경쟁력 강화 및 시너지 창출을 위한 중장기 협력을 이어가기로 했다.

협약식에는 고려대학교 김동원 총장, 유혁 연구부총장, 편성범 의과대학장 그리고 카이스트 이광형 총장, 이균민 대외부총장, 김하일 의과학대학원장 등 주요 관계자 총 12인이 참석하였다.

이번 협약은 단일 연구기관이 해결책을 제시할 수 없는 기후위기, 양극화, 팬데믹 등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커다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 네트워크를 형성하고자 하는 문제인식에서 출발하였다. 양교는 개별 연구자 차원에서 이뤄지던 연구 협력을 확대하여, 가장 큰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5개 분야를 우선적으로 선정하였다.

김동원 고려대 총장은 “이번 연구 협약을 통해 KAIST와 고려대학교가 힘을 합쳐서 우리나라의 미래 먹거리 창출에 기여하고 인류 발전에 공헌할 수 있도록 연구 협력을 하게 될 것이다. 오늘 협약을 맺은 다섯 가지 연구 분야는 세계적으로도 관련 분야를 선점하기 위한 적극적인 투자와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양교의 연구 협력은, 세계적인 난제는 한 대학의 노력만으로 해결할 수 없다는데 인식을 같이한 것으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광형 KAIST 총장은 “고려대학교와 KAIST가 국가와 인류의 미래 사회에 공헌한다는 비전을 공유하게 된 것을 매우 의미 있게 생각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앞으로 양교의 동반성장과 더불어 우리나라의 글로벌 연구경쟁력 증진에 크게 이바지 할 수 있는 새로운 연구를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각각 이공계열과 의학계열에서 최고의 연구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양교는 협력 분야별로 5인 이상의 공동연구가 가능한 교수를 선발하기로 하는 등 이번 협약이 대규모 공동 연구를 수행하는 본격적인 계기가 될 전망이다.

양교는 그동안 진행된 대표적인 연구 협력 성과로 ‘우울증 및 조울증 발생 예측 수리과학 모델 개발’, ‘단일세포 전장 유전체 연구’, ‘심혈관 질환 진단 및 치료를 위한 광학 이미징 의료기기 개발, ’인공지능을 활용한 면역항암제 부작용 예측‘ 등에 대해 논의하고, 향후 5개 협력 분야에 대해서 보다 긴밀한 협의와 교류를 이어나가기 위해 수시로 자리를 마련하기로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