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어떻게 채용업계를 변화시키는가?[윤영돈의 AI채용](6)
상태바
AI가 어떻게 채용업계를 변화시키는가?[윤영돈의 AI채용](6)
  • 뉴스앤잡
  • 승인 2023.12.04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가 채용시장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대한민국의 채용트렌드는 다른 나라와 많이 다르게 특수성이 많다. 이제 공채가 사라지고 수시 채용으로 바뀌고 있다. AI 채용이 보편화되고, 이제 챗GPT가 등장하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일반 사용자와 기업들을 가리지 않고 IT와 관련된 모든 분야에서 챗GPT가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다. 과거 구글 딥마인드가 공개한 알파고(AlphaGO)가 AI의 가능성에 대한 인식을 완전히 바꾸어 놓은 것처럼, 챗GPT는 대화형 검색의 혁신을 통해 알파고와 같은 수준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제 챗GPT를 활용한 채용을 이해해야 한다. 


대한민국의 특이하게 발달한 취업 분야에는 자기소개서 시장이 있다. 비즈폼이나 예스폼 등 문서 서식 사이트가 다른 나라보다 유독 발달했고, 자기소개서 예시나 면접 족보 등이 유료로 판매되고 있다. 대학교 취 업센터, 일자리센터에서도 취업 컨설턴트가 배치되어 자기소개서를 도와주거나 면접 코칭을 통해서 취업을 지원하고 있다. 이제 챗GPT가 취업 시장을 변화시키고 있다. 벌써 사람인, 원티드 면접 AI코칭, 인크루트 등이 서비스를 시작했다. 

채용 플랫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자기소개서 작성이나 첨삭에 챗GPT 활용이 늘어나면서 변별력 문제가 새로운 이슈로 떠올랐다. 채용 플랫폼 회사들도 챗GPT를 활용한 자기소개서 코칭 서비스와 함께 구직자 검증 서비스 출시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먼저 사람인은 챗GPT를 자기소개서 서비스에 도입하려고 준비 중이다. 사람인은 이미 NLP(Natural Language Processing) 기술에 기반한 AI 자기소개서 코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회사는 대화형 인공지능의 장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이 서비스에 챗GPT 도입을 추가로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사용자가 자기소개서를 만들면 자동으로 AI가 잘못된 문장이나 맞춤법을 알려주고, 글을 고치는 등의 기능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크루트는 구직자들이 자기소개서 작성 시 참고할 수 있는 자료로 챗GPT를 활용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고, 잡코리아는 챗GPT를 사용한 자기소개서를 분별하는 방법을 고민 중이다. 원티드랩(www.wantedlab.com)은 챗GPT를 활용한 ‘AI 면접코칭 서비스’를 출시하며 자기소개서 다음 단계를 준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