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 면접 핵심 발표 스킬 [유재천의 취준생 컴피턴시] (52)
상태바
PT 면접 핵심 발표 스킬 [유재천의 취준생 컴피턴시] (52)
  • 뉴스앤잡
  • 승인 2024.01.19 0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심 발표 스킬 1 : 방향성 멘트&제스처
발표 자료를 실수하지 않고 전달하는 수준을 넘어 상대방을 어떻게 따라오게 만들 것인가.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단순 전달이 아닌 상대방이 따라오도록 만들어야 한다. 이를테면 “면접관 
님, 다음으로 오른쪽 위의 표를 보시면”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소통하는 느낌을 주면서 상대를 따라오게 만들 수 있다. 제스처는 직접 제스처를 추천한다. 직접 가리키면서 잠깐 유지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 정도만 연습해도 충분하다. 자연스러운 제스처까지 하고 싶다면 부연 설명을 하거나 예시를 들 때 자연스럽게 취하면 된다. 제스처는 평가 요소로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전달력이라는 평가 요소에 영향을 미친다. 


핵심 발표 스킬 2 : 나의 논리를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
당신이 준비 시간에 구성한 목차에 대한 논리는 당신의 머릿속에 있다. 그러나 당신의 발표를 듣는 상대방에게는 없다. 따라서 당신이 구성한 목차와 목차의 연결 부분을 상대가 고개를 끄덕일 수 있도록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체계성과 논리적 사고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 당신이 시도해야 하는 부분이다. 보통 목차를 구성하고 하위 요소를 구성한 후에는 ‘이 정도면 상대방이 알아듣겠지’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 상대방 입장에서는 절대 그렇지 않다. 실제 조직에서 수년 동안 함께 업무를 수행한 관계가 아닌 이상 처음 발표하는 자리에서는 단번에 알아듣기 어렵다. 따라서 당신이 먼저 당신의 논리를 전달해야 한다.


핵심 발표 스킬 3 : 정리&강조
면접관은 생각보다 나의 발표를 잘 듣지 않는다. 같은 주제에 대해서 반복적으로 발표를 듣기 때문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리와 강조를 잘해야 한다. 정리해주면 그래도 듣는다. 강조하면 조금 더 듣는다. 이를 활용하자. 예를 들어 ‘정리하면’이라고 말하고 잠깐 멈추는 것이다. 그러면 당신에게 좀 더 집중할 것이다. 
강조하는 방법은 ‘직접 강조’가 효과적이다. ‘핵심은’, ‘가장 중요한 점은’과 같이 직접 강조하는 표현을 활용해서 전달하는 방법이다. 
이때도 잠깐 멈추는 ‘퍼즈Pause’ 스킬을 함께 활용해보자. 


- 마무리 단계
마무리를 안 하면 ‘무언가 그냥 지나간 것 같은데’라는 느낌이 든다. 마무리는 꼭 하길 권한다. “발표를 정리하자면”이라는 멘트를 하고 간략하게 마지막으로 정리하라. 이때는 각 목차를 살짝 언급하며 정리하거나, 다시 한 번 핵심을 요약하며 정리하는 방법으로 마무리하면 된다. 시작할 때와 마무리 할 때 상대방의 집중력이 다른 때보다 높으므로 이 포인트를 잘 활용하자. 


- 질의응답 단계
어찌 보면 발표 자체보다 어려운 단계가 질의응답이다. 이때 잘 대응해야 당신이 발표한 내용의 전달 효과가 높아지고 보완해야 하는 부분에 대한 추가 조치가 된다. 질문의 유형은 두 가지다. 하나는 확인하는 질문이다. 이때는 논리로 대응하면 된다. 크게 어렵진 않다. 면접관은 발표자가 발표하는 내용에서 다시 확인하거나 논리를 다시 묻기 위해 질문한다. 두 번째 유형은 공격하는 질문이다. 이때는 ‘태도+논리+순발력’의 구조로 답하길 추천한다. 공격하는 질문에 대한 새로운 답을 찾으려고 할 확률이 높은데, 당황하지 말고 수용하는 태도로 먼저 대응하고, 다시 논리를 붙여 순발력을 발휘해서 새로운 답을 제시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물론 새로운 답, 대안, 방안 등을 묻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여기에서 보려는 것은 ‘소통 능력’이다. 


“발표 잘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상황에서는 어떻게 하시겠어요?” 
“네, OO 상황에서는 그런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제가 두 번째 목차로 설명드린 OO으로 1차 대안을 마련하겠습니다. 추가 조치로…”
“OO일 경우에는 적절한 대안이 아닌 거 같은데요?”
“네, 말씀하신 부분이 한편으로는 적절하지 않은 면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OO 때문으로 보이는데요, 이를 보완하기 위해 OO를 추가 검토하고 나아가….”

 

PT 면접 연습 방법
PT 면접 연습은 1단계로 모의 면접에 참여하는 것을 추천한다. 일단 여러 번 해보고 각 단계를 직접 느껴봐야 한다. 2단계는 같은 주제를 여러 번 하는 것이다. 위에서 추천한 전략과 스킬을 참고해서 같은 주제를 여러 차례 발표해보자. 핵심 스킬만 적절히 활용하려고 노력하면 분명 좋아진다. ‘내일은 이 부분에서 어떻게 해야겠다’라는 생각을 반복적으로 하기 때문에 당연히 실력이 향상된다. 스마트폰으로 촬영하고 셀프 피드백도 가능하기 때문에 2단계에 집중하길 추천한다. 3단계는 목표 기업에 맞춰 주제를 설정해서 하거나, 스터디 형태로 여러 명과 함께 연습하고 피드백을 나누는 방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