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이해도’와 ‘직무 준비도’를 포괄적으로 묻는 질문 [유재천의 취준생 컴피턴시](46)
상태바
‘직무 이해도’와 ‘직무 준비도’를 포괄적으로 묻는 질문 [유재천의 취준생 컴피턴시](46)
  • 뉴스앤잡
  • 승인 2023.10.27 0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무 이해도’와 ‘직무 준비도’를 포괄적으로 묻는 질문에서는 내가 먼저 직무 관련 카테고리를 선택해서 제시할 수 있다. 여기에서 생각해볼 점은 해당 직무와 관련된 기본 내용에 더해서 무엇을 더 제시할 것인지에 집중해야 한다. 답변이 해당 직무 담당자라면 당연히 해야 할 준비를 말하고 있다면, 다른 지원자와 차별성이 없다. 또한 평가 점수 역시 보통 수준일 확률이 높다. 따라서 맥락적으로 중요한 직무의 하위 카테고리 또는 요소를 제시하되 다양한 부분을 언급해야 한다. 맥락적으로 중요한 것을 말하라는 건 상대방 입장에서 중요하게 생각할 만한 것을 전달하라는 의미다. 혹은 직무 준비 과정에서 고민한 내용을 담아 전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지원한 직무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맡고 싶으신가요?

 

“저는 어떤 업무든 맡겨만 주시면 최선을 다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저는 인사 직무에서 가능한 많은 업무를 배워서 성장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기 때문에 어떤 업무로 시작하는지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제가 맡게 될 업무는 선배님들의 업무 분장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하고 싶은 업무를 꼽는 것보다는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위의 답변은 고민하지 않은 답변이다. 구체적인 직무가 정해지지 않은 공공기관 사무행정 직무일지라도 고민해보고 답변을 준비해야 한다.


지원한 직무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맡고 싶으신가요?


“저는 식품관에서 업무를 시작하고 싶습니다. 현장의 중요성이 무엇보다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백화점 매출은 식품관 고객이 좌우한다는 말도 있듯이, 식품관에서의 소비가 다른 층에서의 소비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또 식품관이 매출 발생의 시작점인 만큼 관리하고 신경 써야 할 부분도 많을 것입니다. 따라서 식품관에서 고객을 직접 만나고 분석하며 기본기를 탄탄히 하고 싶습니다. 업무적으로 더 고될지라도 많이 배울 수 있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은 곳에서 업무를 시작하고 싶습니다.”


지원한 직무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맡고 싶으신가요?


“저는 품질관리 직무에서 고질결함 개선을 위한 프로젝트를 맡고 싶습니다. 현장이 중요하고 현장에서는 생산과 품질이 중요합니다. 안정적인 생산을 기반으로 높은 품질 수준을 유지해야 하는데 여기에서 어려운 점이 바로 고질결함입니다. 현재 가장 반복적으로 나오는 고질결함은 OOO, OOO이 있는데요, 저는 여기에 집중하고 싶습니다. 저는 품질 담당자로서 고질결함 해결사로 저의 역량을 강화할 것입니다. 물론 그동안 여러 노력에도 불구하고 해결에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이 있겠지만 저만의 지독한 끈기로 해결하겠습니다. 상세한 데이터 분석과 끈질긴 분석력으로 근본 원인을 파악하고, 차근차근 제약요소를 해소하여 고질결함을 개선할 것입니다. 업무적으로 더 고될지라도 많이 배울 수 있고 성장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고민한 흔적이 느껴지고 ‘직무 준비도’가 높은 답변은 다르다. 


여기에는 지원자가 준비한 과정과 노력에 대한 목적이나 이를 뒷받침하는 이유나 근거, 예시 등이 포함되어 있다. 해당 준비나 노력이 중요한 이유나 근거, 예시 등을 들고, 그렇게 한 목적을 강조해서 전달해야 지원자의 준비가 부각된다. 지원자가 직무에 대해 준비할 것들을 명확하게 목적 의식을 갖고 했다는 점이 평가의 핵심이기 때문이다.


‘직무 이해도’와 ‘직무 준비도’를 구체적으로 묻는 질문


‘직무 이해도’와 ‘직무 준비도’를 구체적인 카테고리로 제시하며 묻는 경우도 있다. 대표적으로 직무 요구 역량은 무엇이고 어떤 준비를 했는지 묻는 질문이다. 이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어떤 역량이 중요하고, 그 역량이 왜 중요한지 근거를 대는 것이 중요하다. 예시까지 덧붙일 수 있으면 더 좋다. 당신이 제시하는 근거와 예시가 바로 ‘직무 이해도’다. 이러한 근거나 예시 이후에는 어떤 말을 이어갈지도 생각해야 한다. 계속해서 설득하기 위한 배치를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역량이 중요하기 때문에 어떤 경험을 했다고 말하는 것보다는, 실제 현업에서 그 역량이 왜 중요하고 반복적으로 하는 일은 무엇이기 때문에 필요하다는 내용으로 말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후에 내가 그 목적으로 어떤 경험을 했다고 말해야 설득할 수 있고, 나의 경험을 준비 과정으로 부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역량 외에도 다양한 직무 카테고리를 물어볼 수 있는데, 여기에 필요한 것이 체계적인 직무 분석과 준비다. 결국 카테고리 싸움이다. 가능한 한 많은 카테고리를 묶어서 분석하고 대비해야 면접에서 답변을 잘할 수 있다. 혹시 모르는 질문이 나오더라도 비슷한 범주에 있는 카테고리로 대신 답할 수 있다. 따라서 앞서 직무 분석 부분에서도 강조한 바와 같이 직무 카테고리를 활용하여 면접연습도 함께 해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