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방탄소년단 채권발행 가능할까? [김지양의 매력브랜딩](11)
상태바
BTS 방탄소년단 채권발행 가능할까? [김지양의 매력브랜딩](11)
  • 뉴스앤잡
  • 승인 2023.10.04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나 공공단체가 채권을 발행하는 것처럼 강력한 브랜드가 된 개인이 채권을 발행하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1997년 뉴욕의 월가에서 영국 록스타 데이비드 보위(David Bowie)가 개인으로는 최초로 보위(Bowie)채권을 발행하여 화제가 되었다. 그는 자신의 음악적 지식과 재능을 담보로 뉴욕의 투자회사 풀먼 그룹(Pullman Group)의 도움을 받아 5,500만 달러(한화 약 745억 원)의 채권을 발행하고 전량 판매하는데 성공하였다. 이 채권의 특이점은 물적 담보가 없었고, 그가 작사와 작곡을 한 300여 편의 노래에서 창출될 수입과 앞으로 개최할 공연 수입이 유일한 담보였다는 점이다. 보위 채권은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Moody`s investor service)로부터 제너럴 모터스(GM)와 동일한 신용등급인 A급 평가를 받았고 푸르덴셜 보험사가 이 채권을 전량 사들였다. 그 당시 우리나라 은행 중에서 가장 신용도를 높게 받은 은행 BB급보다 훨씬 높은 등급이었음을 감안할 때 파격적인 행보이다. 보위가 69세에 사망하자 음악 전문지 롤링스톤은 역대 최고의 록스타로 그를 선정하였다.

 

채권은 정부나 공공단체와 주식회사 등이 일반인으로부터 비교적 거액의 자금을 일시에 조달하기 위하여 발행하는 차용증서이다. 그러나 이제 개인도 능력과 재능, 매력적인 이미지를 가진 강력한 퍼스널 브랜드로써 미래가치가 인정되면, 이를 담보로 채권을 발행할 수 있다. 특히, 글로벌 마켓에서 입지를 확고히 유지하고 있는 스포츠 스타, 연예인 등 글로벌 아이콘은 가장 적합한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BTS, 봉준호 감독, 윤여정 배우와 같은 훌륭한 브랜드들이 그 가능성을 보유하고 있다.

 

그렇다면 당신이라는 퍼스널 브랜드는 어떠한가? 나라는 브랜드의 가치를 인정하고, 구입해 줄 투자자를 확보하고 있는가에 따라 당신의 미래는 달라질 것이다. 이것은 1인 기업이나 프리랜서뿐 아니라 조직생활을 하고 있는 직장인들도 생각해봐야할 문제이다. 당신이 속한 분야에서 최고의 가치를 창출한다면, 그 역량이 필요한 조직에서 당신을 영입하고자 경쟁할 것이며, 당신의 미래는 더욱 견고히 보장될 것이다. 평균수명이 길어지고 정년이 짧아지는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는 자신만의 퍼스널 브랜드를 완성하는 것이 개인의 미래가치를 창출하여 성공적인 삶을 보장받을 수 있는 지름길이다.

 

만약 성공적인 퍼스널 브랜딩을 원한다면 다음의 4단계를 이해하고 만들어가도록 한다. 첫 번째는 브랜드 탐색이다. 이는 가장 중요한 기초를 만드는 단계로 자신과 시장을 분석하는 단계이다. 두 번째는 브랜드 구축이다. 자신의 차별화 포인트를 기반으로 전략적이고 체계적으로 브랜드를 구축하는 단계로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어 적합한 채널을 선정하고 생산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브랜드 확산이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개인 브랜드를 널리 알려서 인지도를 높이고 팬덤(Fandom)을 형성하는 단계이다. 네 번째는 브랜드 관리로 외부와 지속적으로 소통하여 퍼스널 브랜드를 평가하고 조율하며, 변화와 적응의 라이프사이클을 갖는다. 즉, 퍼스널 브랜딩은 탐색-구축-확산-관리의 단계를 거치며 완성된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의 퍼스널 브랜드는 어느 단계에 머물러 있는지 객관적으로 살펴보고, 현재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파악하여 실천해보도록 한다. 만약 당신이라는 이름의 채권을 발행했을 때, 시간과 비용을 아끼지 않고 투자할 개인 및 조직을 충분히 확보하고 있다면 이미 퍼스널 브랜드는 완성된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