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커리어 전략 2단계! ‘커리어의 체질 만들기2 [허제인의 중장년 커리어디자인](11)
상태바
2023년 커리어 전략 2단계! ‘커리어의 체질 만들기2 [허제인의 중장년 커리어디자인](11)
  • 뉴스앤잡
  • 승인 2023.09.11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뷰카시대의 커리어 전략에서는 커리어의 체질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했었다. 그 2가지 체질로 제시한 것이 네트워커체질과 성장체질에 대한 이야기였다.

 

우선 네트워커체질로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우리는 자주 인맥을 많이 쌓아야 성공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는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인맥을 쌓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다. 그렇다면 왜 인맥이 중요할까? 예전에는 이러한 인맥은 학연, 지연에서 만들기 위해 좋은 학교를 나와야 좋은 인맥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뷰카시대에서는 학연, 지연이 아니더라도 우리는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학연 지연 이상의 인맥을 만들어 갈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어 있다. 이러한 좋은 환경 속에서 우리는 누구나 얼마든지 네트워커체질로의 변신을 해 나갈 수 있다.

 

그렇다면 왜 뷰카시대의 커리어 디자인에서는 네트워커체질 만들기가 중요한 것일까? 잠시 이야기의 화재를 돌려 4차 산업시대의 화두인 연결에 대해 생각해 보자. IoT를 활용한 연결은 우리의 일상을 하루가 다르게 변화시켜 나가고 있다. 이러한 연결이 왜 유독 커리어 분야에서는 간과되고 있을까? 아니 사람과 사람과의 연결을 위한 노력은 이전부터 많이 해 왔다. 하지만 우리는 그 진정한 의미와 필요성이 무엇인지 깊이 있게 생각해 본 적은 없다. 보통 사람들은 네트워킹을 한다고 하면 네트워킹을 활용하여 친해진 후, 내가 하는 일에 도움을 받기 위해 네트워킹을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사람과 사람의 연결이 일어난다는 것은 도움을 받는 수준이 아니라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상상 이상의 내가 될 수 있는 기회들이 무수히 많아진다는 점이다.

 

우리는 보통 커리어를 설계하면서 ‘oooo한 사람이 되고 싶다’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러한 사람이 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그 노력 속에는 다양한 네트워킹을 하기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그러나 뷰카시대에서 네트워커체질이 되려고 하는 이유는 내가 생각할 수 있고 상상할 수 있는 수준의 커리어를 설계하기 위함이 아니다. 내가 상상할 수 있는 수준의 커리어 설계는 진정한 네트워커체질의 사람이라고 할 수 없다. 다시 말해 네트네트워커체질이 된다는 것은 내가 생각할 수 없는 상상 이상의 내가 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바로 네트워커체질로의 변신의 목적이다.

 

뷰카시대에는 예전처럼 ‘나의 커리어는 나 혼자 설계해 나간다. 나는 내가 가장 잘 아니까’라는 방식으로 커리어를 설계해 나가는 것이 아니라 다른 다양한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해 내가 상상하지 못했던 나의 또 다른 능력을 발견하여 다른 사람의 힘을 빌려 내가 상상하지 못했던 내가 되어 가는 그러한 커리어가 뷰카 시대의 네트워커체질 개선을 활용한 커리어 설계라고 할 수 있다. 주변을 잘 돌아보면 우연히 이러이러한 분을 만나고 나서 나의 인생이 완전 180도 달라졌다고 하는 사람들을 만난 적이 있을 것이다. 그렇다 바로 이점을 뷰카시대의 커리어 설계에서 더욱 확장해 나가야 하는 것이다. 뷰카시대의 커리어 설계는 특별히 의도를 가지고 네트워킹을 하지 않아도 내가 평소 하고 싶었던 다양한 활동 속에서 자연스럽게 연결이라는 힘을 통해 상상하지 못했던 나로 만들어 가는 무한한 힘을 만들어 줄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네트워커체질로의 변신을 강조하는 이유이다.

 

그럼, 어떻게 자연스럽게 상상 이상의 내가 될 수 있는 연결의 힘을 발휘한 네트워커체질로 변실할 수 있을까? 그 방법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 우선 내가 평소 관심을 갖고 있었던 모임에 대한 리스트를 작성해 본다. 관심을 갖고 있었던 모임에 대해 작성을 할 때는 나의 일과 관련된 모임, 일과 관련되지 않았지만 평소 내가 능력향상을 위해 관심을 갖고 있던 모임, 취미 활동을 위한 모임 등 3분야로 나눠서 작성해 본다. 그리고 다음에는 평소 만나고 싶었던 사람들의 리스트를 작성해 본다. 만나고 싶었던 리스트도 일과 관련된 분야, 일과는 관련되지는 않았지만 지식을 쌓고 싶었던 분야의 전문가 리스트, 취미 활동과 관련된 분야의 전문가 리스트로 나눠서 작성한다.

 

그리고 이렇게 작성한 리스트를 보면서 우선순위를 나만의 기준점을 정한 후, 책정해 본다. 그다음으로 실천 계획을 세워 하나하나 실천해 나가면 된다. 막상 실천하려고 해도 소극적인 분들은 갑작스럽게 네트웨킹을 해 나가는 것에 두려움이 있을 수도 있다. 그러한 경우에는 행동의 습관을 만들어 가는 준비 작업이 필요하다. 준비 작업으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제안해 본다. 지금까지 사람들과의 교류에서 내가 가장 힘들었던 점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그 내용을 작성해 본다. 그리고 나의 행동습관을 방해하는 요소에 대해서도 작성해 본다. 이전 시간에 이야기했던 나의 고정마인드셋이 작용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점검해 본다. 이러한 고정마인드셋을 성장마인드셋으로 바꿀 수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작성해 본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조금씩 네트워커체질로 바뀌어 갈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이번 시간에는 뷰카시대의 네트워커체질의 중요성과 어떻게 하면 네트워커체질로 바뀌어 갈 수 있는 지에 알아보았다. 다음에는 성장체질의 중요성과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