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학습모듈의 개념 [김진실의 NCS카페](77)
상태바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학습모듈의 개념 [김진실의 NCS카페](77)
  • 뉴스앤잡
  • 승인 2023.09.05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듈(module)은 원래 물리학에서 사용된 개념이었다. 물리학에서 모듈이란 측정의 기준을 말하고, 특히 건축물 부분품 상호간의 비례를 나타내거나 유체에 관한 측정 기준을 뜻하는 말이었다. 그래서 물리학에서는 모듈을 하나의 단위로 번역해 사용하였다.

교육학에서 모듈이란 어떤 학습 주제 또는 단원을 학습함에 있어서, 학습자가 달성해야 하는 몇 개의 잘 서술된 학습목표에 따라 학습자의 활동, 그리고 학습자의 활동 여부를 알아보는 평가방법을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고안된 교수-학습과정의 하나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 외 수업에서 교수-학습 체제를 학습 단위별로 체계적으로 설계한 것을 교과 학습 단위, 즉 모듈이라고 하였는데, 대부분 개별 수업의 교수-학습 체제는 모듈 형태로 설계되며, 모듈은 전통적 교실 수업에서 말하는 한 학과목의 일부인 과(lesson)나 단원(unit)에 해당한다고 하였다.

즉, 모듈이란 몇 개의 잘 서술된 학습목표를 학습자가 숙달하도록 도와줄 수 있게 고안된 일련의 학습경험을 포함하고 있는 자율적인 교수-학습과정의 일부로서 능력 중심 교육의 기본 전제를 가장 충실하게 반영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 가운데 하나다.

 

모듈식 교재의 특징으로 ① 모듈 작성의 의의, ② 시발점 행동에서의 바람직한 자질, ③ 행동적 용어로서의 학습목표 제시, ④ 논술적 사전평가, ⑤ 모듈 프로그램 작성, ⑥ 모듈과 관련된 경험의 제시, ⑦ 사후검사(평가), ⑧ 모듈의 평가로 구성된다.

Finch와 Crunkilton(1999)이 제시한 모듈의 전형적인 형식으로는 ① 도입(introduction), ② 학습목표(objectives), ③ 사전평가(preassessment), ④ 학습경험(learning experiences), ⑤ 학습자료(resource materials), ⑥ 사후평가(postassessment)이다. 국내외 모듈식 교재 동향을 분석한 결과, 모식 교재와 모듈식 교과과정이 연계되어 운영되고 있고, 능력중심(competency-based)으로 운영되며, 다양한 교육자료, 교수매체, 교수자 지원 시스템과 함께 사용되어 학습의 효과성을 증진시킬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그렇다면 NCS에서의 학습모듈(Learning Module)의 개념은 무엇인가? NCS학습모듈은 NCS에 제시된 능력단위를 교육 및 직업훈련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 교수・ 학습 자료이다. 즉, NCS학습모듈은 학습자의 직무능력 제고를 위해 요구되는 학습 내용을 NCS에 제시된 지식, 기술과 업무 절차 등을 토대로 구성한 것이다.

 

학습모듈(Learning Module)의 기본 방향은 다음과 같다(한국직업능력연구원, 2023).

첫째, 직무 내용을 충실히 반영한 NCS학습모듈이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① 학습 목표에 충실한 내용을 선정하여 집필, ② NCS 세분류에 제시된 내용과 직무 수준에 적합한 내용을 선정, ③ 학습 목표, 학습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개발, ④ 기초 지식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개발한다.

둘째, 교육・훈련에 적합한 NCS학습모듈이어야 한다. ① 교수・학습 지도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울 수 있도록 구성, ②수업 과정에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 ③ 국가 교육과정, 훈련기준, 자격기준에 부합하는 자료를 풍부하게 제시, ④ 교육훈련기관의 특성에 따라 융통성 있는 교과 편성 및 운영이 가능하도록 구성, ⑤ 사회문화, 정치, 종교적으로 중립을 유지할 수 있는 내용을 구성한다.

셋째, 학습자 중심의 질 높은 NCS학습모듈이어야 한다. ① 이해하기 쉽고 활용하기에 편리하도록 개발, ② 학습자의 사전 준비 및 자기주도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 ③ 내용을 효과적으로 구조화하고 관련 사진과 삽화를 충분히 제시하여 가독성을 높임, ④ 핵심 개념, 지식, 이론, 규범 등은 관련 학계와 산업계에서 정설로 인정하는 보편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최신의 경향을 제시, ⑤ 개별 학습, 소집단 학습 등 직접적인 체험을 중시하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NCS와 NCS학습모듈은 NCS통합포털사이트(https://www.ncs.go.kr)에서 다운로드를 통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다. 금년도에 개발된 NCS학습모듈은 사업 완료 후, NCS통합포털사이트에 탑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