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자립준비청년 경제적 자립을 위한 취업 교육 ‘삼성희망디딤돌 2.0’ 출범
상태바
삼성, 자립준비청년 경제적 자립을 위한 취업 교육 ‘삼성희망디딤돌 2.0’ 출범
  • 권수연 기자
  • 승인 2023.08.30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 삼성전자 CR담당 박승희 사장, 보건복지부 최종균 인구정책실장, 고용노동부 이정식 장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김병준 회장, 함께일하는재단 이세중 이사장
왼쪽부터 삼성전자 CR담당 박승희 사장, 보건복지부 최종균 인구정책실장, 고용노동부 이정식 장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김병준 회장, 함께일하는재단 이세중 이사장

삼성이 취업 교육을 통해 자립준비청년들의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는 ‘삼성희망디딤돌 2.0’을 시작한다.

삼성은 29일 삼성전자 인재개발원(The UniverSE, 경기 용인)에서 ‘삼성희망디딤돌 2.0’ 출범식을 개최하고 고용노동부, 보건복지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함께일하는재단 등 4개 기관과 사업을 공동 운영하기 위한 협약을 맺었다.

자립준비청년들의 주거 및 정서 안정에 힘써 온 ‘삼성희망디딤돌 1.0’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삼성희망디딤돌 2.0’은 청년들이 기술·기능 역량을 쌓아 경제적 자립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삼성은 2013년부터 10년간 삼성희망디딤돌 1.0을 통해 전국 10개 광역 지자체에 희망디딤돌센터를 건립하고, 자립준비청년에게 주거 공간과 자립 교육을 지원해오고 있다.

◇ 삼성희망디딤돌 2.0 청년들의 ‘경제적 자립’에 필요한 취업 교육 제공

삼성희망디딤돌 2.0의 취업 교육 프로그램에는 보호시설에서 퇴소한 자립준비청년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삼성은 지난해 전국 희망디딤돌 10개 센터에 거주 중인 자립준비청년과 센터 관계자 2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실시해, 청년들의 경제적 자립을 위해서는 취업 및 커리어 설계 교육이 가장 필요하다는 의견을 청취했다.

자립준비청년들의 주거 및 정서 안정에 집중했던 삼성희망디딤돌 1.0 지원에 더해 경제적 자립을 도와주는 삼성희망디딤돌 2.0은 이 같은 조사 결과에 기반해 출범했다.

삼성희망디딤돌 2.0은 삼성의 교육 인프라와 전문 인력 양성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립준비청년들에게 최적의 교육 환경을 제공한다.

삼성은 교육과정에 참여하는 청년들이 온전히 교육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삼성전자 인재개발원(The UniverSE, 경기 용인)과 삼성중공업 기술연수원(경남 거제)을 개방해 1인 1실 숙소와 식사도 제공한다.

삼성은 그동안 축적된 인재 양성 노하우를 접목해 △전자/IT 제조기술자 양성 과정(삼성전자) △반도체 정밀배관 기술자 양성 과정(삼성전자) △한식조리사 양성 과정(웰스토리) △IT서비스기사 양성 과정(삼성SDS) △선박 제조 기술자 양성 과정(삼성중공업) 등 각 관계사가 주관하는 5개 직무 교육과정을 하반기부터 시작한다.

하반기 교육은 총 120여명의 청년들이 교육생으로 참가해 과정별로 2~3달간 진행될 예정이다.

내년에는 △온라인 광고/홍보 실무 △중장비 운전기능사 △애견 미용사 △네일아트 미용사 등 4개 교육과정도 추가로 개설한다.

삼성은 직무 교육이 실제 청년들의 취업으로 직결될 수 있도록 입사지원서 작성 및 면접 노하우 등을 알려주는 ‘취업캠프’를 교육과정 중 진행한다. 교육 종료 후에도 전문 컨설턴트의 취업 상담 서비스와 협력사 채용 박람회 등 다양한 취업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자립준비청년들은 삼성희밍디딤돌 2.0 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해 본인이 종사하고 싶은 직무 분야의 전문성을 쌓아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된다.

◇ 사회적 역량 결집을 통한 사회적 관심과 지원 확대

삼성은 고용노동부, 보건복지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함께일하는재단 등 4개 기관과 삼성희망디딤돌 2.0 사업을 공동으로 운영한다.

삼성과 4개 기관은 각자의 역량을 모아 시너지를 내고, 자립준비청년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삼성희망디딤돌 2.0 사업을 공동 운영하게 됐다.

고용노동부는 ‘미래내일일경험사업’*의 일환으로 청년들이 교육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훈련수당, 교육 사업비 등 행정적 지원을 제공하며, 보건복지부는 전국 자립지원전담기관과 산하 공공기관인 아동권리보장원을 통해 교육생을 모집하고 사업을 홍보한다.
* 미래내일일경험사업: 청년에게 일경험 기회를 제공하는 민간 일자리 창출 사업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사업비가 목적에 맞게 운용될 수 있도록 사업평가 등을 실시하며, 함께일하는재단은 교육과정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운영 전반을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 삼성 ‘인재 육성의 요람’ 인재개발원(The UniverSE)에서 출범식 개최

29일 삼성 ‘인재 육성의 요람’ 인재개발원(The UniverSE)에서 개최된 삼성희망디딤돌 2.0 출범식에는 △고용노동부 이정식 장관 △보건복지부 최종균 인구정책실장 △아동권리보장원 정익중 원장 △국민의힘 주호영, 김성원 의원 △더불어민주당 김교흥 의원 △정의당 강은미 의원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김병준 회장 △함께일하는재단 이세중 이사장 △교육에 참석하는 자립준비청년 △삼성전자 CR담당 박승희 사장 △희망디딤돌 삼성 임직원 멘토와 기부 약정 후원자 100명 등이 참석했다.

이 날 출범식에 참석한 고용노동부 이정식 장관은 “자립준비청년들의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자립을 위해서는 일경험 등 일자리를 통해 자립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고용노동부는 기업과 협력해 올해 약 2만명의 청년들에게 일경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내년도에는 4만8000여명 규모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보건복지부 최종균 인구정책실장은 “안정적 일자리 지원을 위해서는 기업의 적극적 참여와 협력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이번 협약에 큰 의미가 있다”며 “많은 자립준비청년들이 체감할 수 있는 사업이 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고 정부 지원도 더욱 세심하게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김병준 회장은 “삼성희망디딤돌 2.0 사업의 출범을 기쁘게 생각하며, 본 사업이 자립준비청년들의 미래에 빛나는 가능성을 열어주고, 그들이 안정적이고 희망찬 미래를 꿈꿀 수 있는 디딤돌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함께일하는재단 이세중 이사장은 “삼성희망디딤돌 2.0 사업과 같이 우리 청년들의 자립을 위한 선한 움직임이 지역사회로 확산돼 새로운 희망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소외받는 사람들이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통해 행복한 일생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에 참여하는 한 청년은 희망디딤돌 경북센터에서 지내며 이번 희망디딤돌 2.0 반도체 정밀배관 과정에 지원했다며, 앞으로 꼭 필요한 기술자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 ‘삼성희망디딤돌 1.0’ 10년간 전국 10개 센터 건립해 주거 안정 지원

‘삼성희망디딤돌’은 2013년 ‘삼성 신경영’ 선언 20주년을 맞아 삼성전자 임직원들이 아이디어를 내고 기부한 금액으로 시작된 삼성의 대표적 CSR 프로그램이다.

자립준비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지원하는 ‘삼성희망디딤돌센터’는 임직원 기부금 250억원을 토대로 2016년 운영을 시작했고, 삼성전자는 임직원들의 뜻에 동참하기 위해 2019년 회사 지원금 250억원을 투입해 사업 지역을 확대해왔다.

삼성은 현재 부산·대구·강원·광주·경남·충남·전북·경기·경북·전남 등 전국에서 10개 센터를 운영 중이며, 향후 100억원을 추가 투입해 대전과 충북 2개 센터를 개소할 예정이다.

지역별 희망디딤돌센터에서는 자립준비청년들을 위한 주거 공간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자립에 필요한 다양한 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한편, 올해 상반기까지 삼성희망디딤돌의 수혜를 받은 자립준비청년의 수는 누적 2만799명에 달한다.

◇ 삼성, ‘함께 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

삼성은 ‘함께 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이라는 CSR 비전 아래 청소년 교육과 상생협력의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청소년 교육 중심 활동으로는 △삼성청년SW아카데미 △삼성희망디딤돌 △삼성드림클래스 △삼성주니어SW아카데미 △삼성스마트스쿨과 같이청소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전환 지원 △C랩(인사이드/아웃사이드) △상생펀드·물대지원펀드 조성 △협력회사 인센티브 지급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 △나눔키오스크 등 상생협력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