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바람직한 인적자본 투자 [신의수의 진로이음](46)
상태바
진로, 바람직한 인적자본 투자 [신의수의 진로이음](46)
  • 뉴스앤잡
  • 승인 2023.08.3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는 이미 세계가 부러워하는 교육시스템과 교육열을 갖고 있으며 국가와 같은 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민간에서의 교육과 훈련, 그리고 학습에 따른 제도적 장치가 비교적 잘되어 있는 나라이다.

그러나 대학을 가야하는 정확한 이유와 목적이 부재하고, 대학 졸업 후에는 대체로 공부를 하지 않거나 교육훈련을 받더라도 승진과 더 나은 보수를 위한 준비단계로써 비자발적으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나의 진로에 보다 바람직한 인적자본 투자가 되기 위해서는 첫째, 대학진학 및 대학교육에서 내가 배우고자 하는 분명한 이유와 목적이 존재해야 한다.

둘째, 국가와 사회에서 제공되는 무료 교육훈련 뿐만 아니라 스스로 배우고 싶은 분야나 더 높은 수준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하여 과감히 그에 상응하는 투자를 해야만 한다. 단순히 교육비가 들지 않는다는 아유로 쇼핑 하듯 교육훈련에 임해서는 안 된다.

셋째, 기간의 문제이다. 평생직장과 평생직업이 사라진 가운데 모두에게 존재하는 평생직업은 학생이어야 한다. 배움에는 끝이 없으며 지나침도 없다. 숙련주기가 빨라지고 직장 간, 직업 간 이동이 빈번해 짐에 따라서 지속적인 인적자본 투자야 말로 자신의 진로에 대하여 보다 예방적이며 적극적인 자세인 것이다.

학생이 공부에 흥미를 느끼며 직장인이 직업생활에 만족하고, 퇴직 후에도 지속적인 일을 할 수 있는 정책적 배려와 자기주도적 노력이 계속될 때 삶의 질은 점점 더 향상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