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R 디바이스 콘텐츠 메이커톤&아이디어톤’ 참가자 모집
상태바
‘XR 디바이스 콘텐츠 메이커톤&아이디어톤’ 참가자 모집
  • 김서윤 기자
  • 승인 2023.08.16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XR 디바이스 콘텐츠 메이커톤&아이디어톤 포스터
XR 디바이스 콘텐츠 메이커톤&아이디어톤 포스터

구미전자정보기술원은 국산 XR 디바이스를 활용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한 ‘XR 디바이스 콘텐츠 메이커톤&아이디어톤’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구미전자정보기술원이 주관하며, 차세대융합콘텐츠산업협회가 운영하는 이번 대회는 지난해 11월 개최한 ‘XR 디바이스 콘텐츠 아이디어 경진대회’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되는 해커톤이다. 국산 XR 디바이스를 중심으로 참가자가 팀 단위(2인 이상 5인 이하)로 모여 콘텐츠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시장성 및 사업화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대학생, 일반인, 기업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아이디어 경진대회 방식으로 개최된 지난해 대회 인기에 힘입어 올해는 국산 XR 디바이스를 소재로 콘텐츠 개발 및 시연까지 진행하는 개발 부문도 추가돼 진행되며, 총상금 규모도 올해 4900만원으로 지난해 2600만원보다 약 두 배 가까이 확대됐다.

메이커톤은 국산 XR 디바이스 기업인 피앤씨솔루션, 페네시아, 라온텍이 개발한 XR 디바이스를 활용한 메타버스 콘텐츠 개발을 주제로 하며, 8월 14일(월)부터 9월 14일(목)까지 참가 신청을 받은 뒤 예선 서류 평가를 거쳐 10팀을 선발한다. 본선 진출 10팀은 주최 측이 지정한 국산 XR 디바이스 3종 가운데 1종을 선택해 콘텐츠를 개발한 뒤 11월 10일(금) 발표 및 시연을 진행한다.

아이디어톤은 국산 XR 디바이스에 적용할 수 있는 메타버스 서비스 및 콘텐츠 아이디어 발굴을 주제로 하며, 8월 14일(월)부터 10월 9일(월)까지 참가 신청을 받은 뒤 예선 서류 평가 거쳐 20팀을 선발한다. 본선 진출 20팀은 11월 9일(목)부터 10일(금)까지 이틀 동안 팀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발표를 통해 수상팀을 선정한다.

XR 디바이스는 실감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직접 전달하는 필수 장치로, 메타버스 산업을 이끄는 새로운 동력 산업으로 기대되고 있다. 애플 비전 프로, 메타 퀘스트 3 등 글로벌 기업들의 XR 디바이스 출시 소식이 잇따르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성공적인 시장 진출을 목표로 다양한 국산 XR 디바이스가 개발되고 있다.

XR 디바이스에 활용할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가 XR 디바이스의 대중화에 필수적인 만큼, 국산 XR 디바이스 특화 아이디어를 발굴 및 콘텐츠 개발을 위해 개최되는 이번 해커톤이 XR 디바이스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회 시상은 메이커톤의 경우 대상(1팀)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과 상금 1000만원, 우수상(2팀)에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상과 상금 500만원, 장려상(3팀)에 구미전자정보기술원장상과 상금 200만원이 수여된다. 아이디어톤은 대상(1팀)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과 상금 300만원, 우수상(2팀)에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상과 상금 200만원, 장려상(3팀)에 구미전자정보기술원장상과 상금 100만원이 각각 수여된다.

이번 대회의 주요 소재가 되는 국산 XR 디바이스 관련 정보와 참가 신청서는 XR 디바이스 콘텐츠 메이커톤&아이디어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이메일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더 자세한 정보 확인 및 문의는 운영 사무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