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역량보고서(차별화  입사지원서)  작성방법 [윤찬진의 성공취업의 원리](33)
상태바
핵심역량보고서(차별화  입사지원서)  작성방법 [윤찬진의 성공취업의 원리](33)
  • 뉴스앤잡
  • 승인 2023.07.10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연구방법1  -  공통항목  및  유리한  항목을  만들어라.


회사별로 발표한 입사지원서를 5개 이상 다운받아 공통적인 항목을 발굴 및 참고하여 양식을 만든다. 또한 나만의 차별화 및 경쟁력 사항에 대하여 많은 것을 어필할 수 있도록 양식 및 별도로 공란을 만들어서 중요한 부분을 구체적으로 강조하면 지원자에 대한 모든 내용을 서류로 보여줄 수 있으며 서류전형자면접관에 대한 배려, 입사하고자 하는 성의로 보여질 수 있다. 자기소개서 문항은 회사의 특성에 맞게 연구, 수정해서 작성하면 되는데 이것도 서류합격의 한 가지 전략이다.
아래의 입사지원서 양식은 필자가 현직 인사부장 시절에 만든 것이다. 이 중에서 자신에게 유리한 항목으로 구성하여 서식을 변경하여 새롭게 만들거나 필요 없는 부분은 삭제하고 수정하여 사용하면 된다.

 

(2) 연구방법2 - 양식을 정하지 말고 상상력을 동원하라.


지원자의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하여 정해진 양식에 전부 표현할 수 없다. 여러분의 미래는 끝없이 펼쳐진 백지상태이다. 이 하얀 백지에 본인이 인생의 영화를 창의적으로 찍어야 한다. 양식을 정하지 말고 ‘연구방법 1’의 내용을 기반으로 다양한 상상력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차별화 있게 작성한다.사례 참조 여기에 자신의 사진이나 제반 증거자료 등을 삽입한다면 증거 중심의 입사지원서로 보여져 좋은 느낌과 함께 관심의 대상으로서 면접대상자로 분류될 확률이 높다.
이렇게 만들면 입사하고자 하는 열의 및 성의와 함께 문서능력도 인정받게 되고 다양한 준비로 창의적인 도전 및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지원자로 보여진다. 또한 글씨크기, 글씨체, 정열가운데, 아래위, 좌우 맞춤, 양식셀테두리, 장평, 줄 간격 등을 성의있게 작성하면 사무능력, 성격 등도 평가받을 수 있다. 단지, 단순한 자료 모음집이 되어서는 안됨을 명심하자.

 

(3) 연구방법3 - 고정관념을 버려라.


① “흰종이에 작성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버려라.
입사지원서를 흰종이로 인쇄 및 제출하라는 법은 없다. 무조건인 흰종이 고정관념을 버리고 연한 색지에 인쇄 및 작성하면 눈에 띈다.

 

② “컴퓨터로만 작성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버려라.
글씨체가 좋을 때 입사지원서 양식은 컴퓨터로 만들고 연한 색지로 인쇄하여 자필로 써서 제출하면 어떨까? 모든 지원자가 당연시하게 컴퓨터로 작성하여 제출하기 때문에 이 또한 차별화하는 방법이다. 입사하고자 하는 의지가 없다면 힘들게 자필로 입사지원서를 쓰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자필로 쓴다는 것은 그만큼 입사하고 싶은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또한 요즘 어떤 회사는 일부러 필체 점검을 위해 면접 때 갑자기 자기소개서를 자필로 다시 쓰게 하는 회사도 있다.
필체를 보면 그 사람의 정서를 알 수가 있다고 하니 유념하자. 필체가 좋은 것도 본인만의 경쟁력이므로 살려야 한다. ‘색지’+‘자필’+‘중요사항 형광펜’ 및 ‘굵은 글씨체’로 성의를 다해 ‘투명화일’에 넣을 때 ‘향수 한 방울’을 뿌리고 대봉투에 넣어서 발송해 보자. 입사지원서를 읽는 순간 바쁜 서류전형자담당자는 기분이 좋아진다.

 

③ “튀는 서류는 안 된다”는 고정관념을 버려라.
서류전형자는 시간이 없어서 입사지원서를 읽지 않고 훑어볼 때 지원자의 중요사항이 눈에 띄지 않으면 지원자만 손해이다. 따라서 바쁜 인사담당자서류전형자를 배려하여 중요한 사항을 형광펜 또는 굵은 글씨체, 그림자 등으로 표시해 주면 이런 부분이 관심을 끄는 방법이다. 단지, 글씨체궁서체, 휴먼매직체와 사진 등은 튀면 곤란하다.

 

④ “이메일로만 접수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버려라.
접수방법에서 우편접수 또는 이메일라고 한다면 우편접수로 차별화하자. 전산 서버가 잘 구축되지 않은 기업의 경우 이메일 접수의 문제점이 의외로 많으며 지원자 자신도 모르게 불이익을 볼 수도 있다. 접수시간을 앞두고는 접속이 폭주하여 서버가 다운되는 경우도 있으며 이메일 접수 시에 바이러스 및 사용자의 잘못 등으로 데이터가 없어질 수도 있으며 문제가 발생했을 때 확인하여 다시 제출하도록 연락할 수가 없다. 또한 본인은 정상적으로 입사지원서를 보냈는데 받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파일이 열리지 않거나 파일이 깨어져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전산
서버를 잘 구축하고 서버에서만 입사지원서를 접수하는 기업의 경우는 예외이다.


⑤ 입사지원서 양식에서 제시된 공란은 전부 채워라.
기업에서 양식을 만들 때에는 모든 지원자를 동일한 조건에서 비교하고 싶은 생각과 최소한 이 정도는 평가하고 싶다는 의미에서 양식을 만든 것이다. 다른 지원자는 전부 기록하고 공란이 없는데 반해, 나는 공란이 많다는 것은 성실성 또는 입사열의가 부족한 것으로 인식될 수 있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게 된다. 더욱 중요한 것은 지원자 데이터베이스를 조건 검색할 때 누락되기 쉽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