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브랜드가 강력해지는 ASK[김지양의 매력브랜딩](7)
상태바
당신의 브랜드가 강력해지는 ASK[김지양의 매력브랜딩](7)
  • 뉴스앤잡
  • 승인 2023.06.26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은 강력한 퍼스널브랜드를 가지고 있는가? 퍼스널브랜드란 그 사람만의 고유한 ‘~다움’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시대의 아이콘으로 떠올리는 사람들은 최상위 단계의 퍼스널브랜드이다.

 

이러한 자신만의 ‘~다움’을 만들기 위해서는 ‘ASK‘의 과정이 필요하다. 강력한 퍼스널브랜드를 위한 ASK 과정은 개인의 태도(Attitude), 스토리(Story), 지식(Knowledge)을 분석하고 완성해가는 것이다. 먼저 태도(Attitude)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성과 정체성을 결정짓고, 사회생활에서 사람들과 관계의 질을 좌우하는 요소이다.

예를 들면 국민MC 유재석은 방송사 연예대상을 19번이나 받을 정도로 많은 인기를 가졌음에도 항상 겸손함과 성실성, 진정성으로 잃지않고 매사에 임하는 태도를 가지고 있다. 이는 일회성의 성공이 아니 오래도록 사람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이유이다. 개인의 삶에 임하는 태도는 일과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므로, 퍼스널브랜딩을 원하는 당신이라면 자신의 태도를 점검하고 조금 더 나은 방향으로 노력할 필요가 있다.

 

사람들은 이야기를 좋아하고, 일상의 어느 곳이든 이야기가 있다. 영화와 소설이 끊임없이 만들어지고, TV광고조차 30초짜리 단편영화가 되는 이유이다. 성공한 기업과 브랜드에는 스토리가 있고, 각자의 인생은 모두 색다른 이야기이다. 스토리(Story)은 개인을 가장 빠르고 널리 알릴 수 있는 촉매제 역할을 하며 퍼스널브랜딩을 위한 핵심전략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만의 스토리가 있다. 오프라 윈프리는 경청과 공감이 뛰어난 사람이지만, 그녀의 고난과 역경의 인생스토리는 사람들에게 그녀를 더욱 강력하게 각인시켰다. 당신의 퍼스널브랜드를 사람들에게 빠르게 인식시키고 싶다면 당신만의 스토리텔링은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된다.

 

마지막으로 지식(Knowledge)은 개인브랜드의 본질적인 요소이다. 퍼스널브랜드에서 지식은 어떤 대상에 대하여 배우거나 실천을 통하여 알게 된 명확한 인식이나 이해라는 사전적 의미뿐 아니라 그 분야의 스킬까지 포함한다. 개인의 태도가 훌륭하고 인생 스토리가 흥미롭다 하더라도 관련분야 지식이나 스킬이 부족하다면 그 사람의 퍼스널브랜드는 완성되지 못한다. 이는 본질적인 부분에 해당되기 때문이다.

아무리 기업정신이 뛰어나고 브랜드 스토리가 기억에 남더라도 제품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상품을 구매할 사람은 없다. 만약 슈즈 브랜드 탐스(TOMS)가 빈곤국가의 아이들에게 신발을 기부하고, CEO의 창업스토리가 독특하더라도 고객이 구입하는 신발의 제품력이 현저히 낮다면 고객은 외면할 것이다.

 

사람들은 퍼스널브랜드를 선택할 때 한 사람의 감성적 자산인 태도와 스토리, 지식이라는 기능적 자산의 균형을 고려한다. 예를 들면 김지식 사원은 업무를 완벽하게 처리하지만, 동료들은 그와 함께 점심을 먹고 싶어하지 않는다. 그들은 김 사원의 업무 지식과 스킬 등 기능적 자산은 인정하지만, 감성적 자산인 태도가 마음에 들지 않기 때문이다.

 

당신의 퍼스널브랜드가 강력해지기 위해서는 태도(A)를 점검하고, 지식(K)과 스킬을 함양하며 나만의 스토리(S)를 완성하여야 한다. 이 과정은 일회성으로 완성되는 것이 아니며, 일관되고 지속적인 관리와 수정이 필요하다. 이제 지구별 고유성을 지닌 당신만의 ASK를 완성해보자.

*참고문헌: 조연심, 이장우(2012), 퍼스널브랜드로 승부하라, 21세기북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