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 대신 열정을 키운다 [김소진의 커리어칵테일](18)
상태바
욕망 대신 열정을 키운다 [김소진의 커리어칵테일](18)
  • 뉴스앤잡
  • 승인 2023.06.1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 대표님은 왠지 편안해 보이지가 않아요. 너무 잘 하려고 애쓰는 것 같기도 하고. 태도가 정중하긴 한데 오히려 그게 가식적으로 보이기도 하고, 아무튼 뭔가 상대를 불편하게 만드는 그런 분위기가 있어요.”

“성공에 대한 엄청난 욕망이 있는 것 같아요. 욕심이 많은 분인 듯해요.”

“항상 뭔가 갈증을 느끼시는 것 같고, 아무튼 만족할 줄 모르는 분이 아닌가 싶네요.”

학원을 운영하고 있는 40대 초반 조 대표를 바라보는 사람들의 평가는 비슷비슷하다. 매너도 나쁘지 않고 나름대로 세련된 데다 사업가다운 호탕함도 있지만, 왠지 뭔가 꺼려진다는 것이다. 물론 나도 비슷한 점을 느꼈다.

 

조 대표는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사업을 크게 확장하며 한때 최고의 전성기를 누리는 듯 보였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무리한 확장에 따른 후유증과 임시방편으로 가려뒀던 여러 문제들이 동시에 터져나오면서 사업이 기울어 결국 쓸쓸히 업계를 떠나고 말았다.

그는 왜 실패했을까? 그가 평소에 했던 이야기를 들어보면 알 수 있다.

 

“언제까지 학원이나 하고 앉아있겠어요? 저도 얼른 키워서 점프해야죠.”

그가 가진 건 교육사업에 대한 사명감이나 열정이 아니라, 더 많은 돈을 벌고 싶은 욕망이었다.

같은 교육업계 고 대표는 조 대표와 달랐다. 그는 공격적인 확장 대신, 내실을 택했다. 그는 언제나 회사가 제공하는 교육서비스의 질을 최상으로 높이는데 주력했고, 그 결과 성장속도는 더뎠지만 결국 내실 있고 탄탄한 성장을 지속하게 되었다. 조 대표의 회사는 사라졌지만, 고 대표의 회사는 지금도 매해 더 커지고 있는 이유도 그의 말을 들으면 짐작할 수 있다.

 

“저는 저희 회사 서비스를 통해 실력이 향상되는 분들을 보는 게 정말 즐거워요. 사람들의 성장을 도울 수 있고 그 모습을 늘 곁에서 지켜볼 수 있다는 건, 무척 큰 매력인 것 같아요. 그래서 전 이 사업이 참 좋네요.”

조 대표는 교육사업을 키워 돈을 벌고자 하는 ‘욕망’을 보였지만, 고 대표는 좋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해서 사람들의 성장을 돕고자 하는 ‘열정’이 보였다.

 

열정은 바람직한 방향으로 창조성을 고취시키지만, 욕망은 나쁜 방향으로 발을 헛디디게 만든다. 사업가라면 또 비즈니스맨이라면 누구나 성공하고 성장하고 싶지만, 그 원천이 욕망에서 비롯된 것인지 열정에서 비롯된 것인지를 잘 따져보아야 한다. 그래서 세속적인 욕망이 아닌 순수한 열정을 품도록 노력해야 한다.

성공하는 남자는 욕망이 아닌 열정을 간직한다.

결국 사명감 없이는 어떤 성공도 불가능하다는 것을 정확히 알고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