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이신 당신은 성과와 실적을 구분할 수 있나요? [이인우의 성과와 리더십](6)
상태바
리더이신 당신은 성과와 실적을 구분할 수 있나요? [이인우의 성과와 리더십](6)
  • 뉴스앤잡
  • 승인 2023.04.1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r>

리더이신 당신은 성과를 위해서 일하시나요? 실적을 위해서 일하시나요? 혹시 성과와 실적을 구분할 수 있으신가요? 대부분 리더는 성과와 실적을 명확하고 알지 못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글을 통해서 성과와 실적에 대해 아는 기회가 되시길 바랍니다. 이번 글은 류랑도 선생님의 책 ‘성과관리’를 일부 인용했습니다

 

[기업에서의 실제 사례]

영업팀장 : 이번 분기 실적은 어떻게 되는 거야? (팀장이 파트장 여럿을 회의실에 모아 놓고 회의하는 장면이다) 분기 목표 달성을 해야 할 것 아니야! 영업1파트장부터 영업7파트장까지 돌아가면서 예상 마감 실적 말해보고, 실적을 위해서 잔여기간 어떻게 할 것인지? 말해봐.

 

영업1파트장 : 네, 실적을 위해서 잔여기간 거래처 방문 더 확대해서 영업하겠습니다. 월중에 얘기하고 씨 뿌려 놓은 것들을 월말에 실적으로 거두는 추수 관리를 하겠습니다.

 

영업팀장 : 그래! 1파트장처럼 성과를 내겠다고 하란 말이야. 현장에서 해결하라 이거야, 더 많이 뛰고 숫자를 만들어와, 월말까지 두고 보겠어! 실적을 내란 말이야! 성과를 내란 말이야!

 

전제 영업파트장 : 해도 너무하네~ 영업팀장 본인은 해결책도 없으면서 실적 실적 얘기만 하고~(팀장이 나가고 소위 뒷담화) 일단 나가서 거래처 방문 기록만 만들어 놓자. 나중에 책잡히지 않도록~

 

위의 사례를 보았을 때 영업팀 내에서 팀장이나 파트장들이 성과와 실적이라는 단어를 아무렇게나 사용한다. 정확한 의미를 알지 못하고 성과도 실적이고 실적도 성과인 마냥 헷갈리게 사용하고 있다.

 

[이인우 박사의 '성과와 리더십' 인사이트]

이번 아티클의 성과와 실적에 관한 개념은 류랑도 교수의 ‘성과관리’ 책의 내용을 인용하였다.

성과(成果)는 일을 통해서 조직이 원하는 결과물이 이루어진 상태, 즉 외부고객이나 내부직원, 즉 수요자의 기대하는 결과물인 목표를 달성한 상태를 말한다.

실적(實績)은 결과를 위해 노력한 상태이며, 노력한 결과인 달성률과 결과를 위해 노력한 일을 평가한 것이다. 즉 성과가 수요자 중심이라면, 실적은 실행자 관점의 결과물인 것이다.

이제 리더는 성과와 실적을 구분해서 명확하게 사용하도록 하자. 리더는 성과를 위해서 일하기를 원하고 성과를 위해서 인과적으로 일하도록 관리해야 한다. 일을 시작하기 전에 고객, 수요자가 원하는 결과물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원하는 결과물 목적한 결과물을 위해서 팀원들과 소통하는 것이다. 성과와 실적을 구분할 수 있도록 한 번 더 되짚어 보고, 내가 하는 행동과 우리 조직의 행동은 지금 성과를 위해 일하고 있는가? 생각해 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