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식 장관 대한상의 방문, ESG의 관점에서도 노동시장 개혁에 함께해주길!
상태바
이정식 장관 대한상의 방문, ESG의 관점에서도 노동시장 개혁에 함께해주길!
  • 박재현 기자
  • 승인 2022.12.22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을 만나 노동시장 개혁에 적극 참여하도록 요청
근로자 건강권 보호, 상생협력과 이중구조 해소 등을 위해 노력해줄 것을 당부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과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12월 21일(수) 대한상공회의소를 방문하여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및 임원들과 면담하였다.
  
이날 대한상의 방문은 이정식 장관이 노동시장 개혁에 대한 경영계의 협력을 당부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면담에는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우태희 상근부회장, 이형희 서울상의 부회장 등이 참석하여 정부가 추진 중인 노동시장 개혁 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다.

이정식 장관은 대한상의 측에 최근 대통령이 미래세대를 위해 노동시장 개혁을 반드시 추진한다는 의지를 강조한 점, 정부가 조만간 노동시장 개혁 추진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라는 점을 설명하였다. 또한, 기업과 근로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상생의 노동시장 구축을 위해 노동시장 개혁이 필수적이며, 경영계의 역할이 긴요함을 강조하였다.

특히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여 노동시장을 바꿔나가는 사례로써 SK이노베이션의 “1% 행복나눔 협력사 상생기금”, SK하이닉스의 “청년고용 응원프로젝트 Hy-Five” 등을 언급하며, 경영계가 근로자를 중요한 이해관계자로 고려하는 ESG의 관점에서도 노동시장 개혁에 함께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는 근로자의 건강권 보호, 노사상생협력, 이중구조 해소 등을 위해 노력하는 책임있는 사용자의 모습을 보여줄 것을 당부하였다.

최태원 회장은 이에 대하여 “경기 하강국면에서 우리 경제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대한민국 경제가 안정되고 발전하기 위한 핵심은 노동시장 개혁이라고 생각한다. 대통령의 노동개혁 의지를 잘 알고있다”라고 화답했다.

한편, 이정식 장관은 올해 12월 말 종사자 30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8시간 추가연장근로 허용 제도가 종료될 경우 중소기업의 인력난과 더불어 생산에 심각한 차질이 우려되며, 영세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부터 무너질 수 있는 상황임을 설명하였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연내 개정안 통과가 시급하며, 국회에도 다시 한번 법안 통과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가 향후 노사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면서 노동시장 개혁을 추진해나갈 것을 약속하며, “경영계도 개별 과제에 대해 유리와 불리를 따져 개혁에 찬반을 표하기보다는, 더 넓은 관점에서 노동시장 개혁 전체를 봐달라”라면서, 먼 미래에도 노사가 함께 공존할 수 있도록 노동시장 개혁에 적극 동참해달라”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