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력원자력, 작업로봇 시뮬레이션 경진대회 개최
상태바
한국수력원자력, 작업로봇 시뮬레이션 경진대회 개최
  • 김서윤 기자
  • 승인 2021.10.07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수력원자력이 오는 7일부터 내달 30일까지 '2021 KHNP 원전 작업로봇 시뮬레이션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한수원은 올해 처음으로 'KHNP 작업로봇 시뮬레이션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로봇 개발 및 운용 관련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 시상할 예정이다.

이번 경진대회는 중력가속도, 충돌 등을 묘사하는 물리 엔진이 적용된 가상환경에서의 로봇 시뮬레이션이라는 점에서 기존의 빅데이터 해커톤 대회들과 구별된다. 대회는 참가팀이 직접 개발한 로봇 제어 코드를 한수원 생체모방형 가상 로봇 모델에 탑재하면, 로봇이 자동으로 경로를 인지하고 장애물을 극복해나가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로봇 제어 기술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나 대회에 참가할 수 있다. 특히 리눅스 운용체계 기반 오픈소스 로봇 시뮬레이터를 활용한다. 실물 하드웨어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로봇의 제작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지 않는다. 참가팀들에는 대회 기간 동안 가상 로봇 모델과 알고리즘 개발을 위한 시뮬레이션 환경도 제공된다.

참가 접수는 한수원 홈페이지에 공고된 링크나 '2021 KHNP 작업로봇 시뮬레이션 경진대회'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접수는 오는 12일에서 29일까지 할 수 있다.

대회 결과는 12월 9일 발표할 예정이다. 외부 AI 전문가 등 사내외 심사위원 심사를 거쳐 대상 1팀, 최우수상 1팀, 우수상 3팀 등 모두 5팀을 선발한다. 대상 1000만원 등 총 상금 2400만원이 수여될 예정이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2021 KHNP 작업로봇 시뮬레이션 경진대회가 AI 로봇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키고, 국내 로봇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길 기대한다”면서 “한수원은 앞으로도 스마트한 원전 운영을 위한 지능형 로봇 기술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