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동향] ESG 경영, 기업들은 왜 MZ세대에 주목할까?
상태바
[MZ동향] ESG 경영, 기업들은 왜 MZ세대에 주목할까?
  • 홍예원 기자
  • 승인 2021.08.06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인구 3명 중 1명은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결합한 MZ 세대라는 통계 조사 결과가 나왔다. 서울에서 가장 큰 세대 집단을 구성하는 만큼 경제활동에서도 큰 축을 차지하고 있다. 그렇다면 MZ 세대의 소비 성향은 무엇일까?

최근 여러 기업들이 ESG 경영을 선포하며 이전과 다른 새로운 경영방식으로 기업을 운영할 것을 다짐하고 있다. ESG란 'Environment' 'Social ' 'Governance'의 머리글자를 딴 단어로 기업 활동에 친환경, 사회적 책임 경영, 지배 구조 개선 등 투명 경영을 고려해야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다는 철학을 담고 있다. 이에 각 기업들은 업계의 특성에 맞게 새로운 기업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ESG 경영 역시 물건을 구매할 때 ‘가치’를 중요시 여기는 MZ 세대의 소비 방식으로부터 시작됐다. MZ 세대는 이전 세대와는 다르게 물건을 구매할 때 가성비, 효율성보다 윤리적인 가치와 친환경적인 면을 고려하는 ‘가치소비’를 중요하게 여긴다. 실제로 성장관리 앱 그로우가 MZ 세대 928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가치소비'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MZ 세대 10명 중 8명은 '가치소비자'이며, 기업의 ESG 활동 중 가장 관심을 갖는 분야는 'Environment(환경)'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최근 식품 및 유통 업계는 친환경 패키지 적용, 무라벨 용기, 일회용품 사용을 지양하는 제로 웨이스트 캠페인 등을 통해 친환경 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GS25, CU, 세븐일레븐 등 편의점 3사도 자체브랜드(PB) 제품에 재활용이 더 편리한 무(無)라벨 디자인을 적용하거나 빨대, 얼음컵 등을 친환경 소재로 교체하고 나섰다. 스타벅스는 전국 매장에서 일회용 컵을 대신한 ‘리유저블(reusable)’ 컵 사용을 점진적으로 도입해 2025년도에는 일회용 컵 사용률 0% 만들기를 목표로 하고 있다. 리유저블 컵 서비스는 보증금이 있는 리유저블 컵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사용 후 리유저블 컵 운영 매장의 무인 반납기를 통해 반납하면 보증금이 반환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환경 문제뿐 아니라 사회적 책임 경영과 조직 내 지배 구조와 관련한 중요성도 재부각 되고 있다. 최근 쿠팡의 물류센터 노동환경과 관련된 안전사고, 남양유업의 ‘불가리스 사건’ 등 ‘소비가치’를 중요시 여기는 MZ 세대와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잃으면 불매운동으로 이어지는 현 세태에서 기업들 역시 윤리적인 기업 경영에 대해 더 이상 무시할 수 없게 된 것이다.

MZ 세대의 ‘가치소비’로 시작된 기업들의 ESG 경영 방식이 단순히 시류를 쫓는 홍보나 마케팅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지속 가능한 경영의 일환으로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거버넌스(Governance)의 새로운 지표를 제시하는 발돋움 판이 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