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일자리를 한 눈에! '참 괜찮은 중소기업 플랫폼' 출시
상태바
우수 일자리를 한 눈에! '참 괜찮은 중소기업 플랫폼' 출시
  • 홍예원 기자
  • 승인 2021.01.13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 구직자에게 우수 중소기업의 근무환경과 기업정보를 제공해 원하는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이 출범한다.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와 중소기업중앙회(이하 중기중앙회)가 '참 괜찮은 중소기업 플랫폼'(gsmb.mss.go.kr)을 출시하고 한 달 간 시범운영에 들어간다.

해당 홈페이지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에서 전문성과 우수성, 발전가능성을 인정받은 3만개 우수 중소기업 정보를 제공한다.

취업시장에서는 줄곧 구직난에도 불구하고 구직자의 눈높이에 맞는 우수 일자리 찾기가 어려워 이른바 '미스매칭 현상'이 문제로 제기돼왔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지난해 3월과 7월 청년 구직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청년 구직자의 60.5%가 우수 중소기업 찾기 등 중소기업 일자리 정보를 구하기 어렵다고 답했다.

이번에 구축되는 플랫폼은 이같은 미스매칭 현상을 해소하고 청년구직자가 우수 중소기업을 발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중기중앙회 측은 설명했다.

중기부와 중기중앙회는 '참 괜찮은 중소기업'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 등에서 운영하는 이노비즈, 글로벌 강소기업 등 100개 인증·인정사업에 참여기업 약 11만개 사의 정보를 수집했다.

무엇보다 ‘지도에서 찾기’ 서비스를 통해 지도 상에서 쉽게 기업을 검색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구성했으며, 단순히 기업만 검색하는 것을 넘어 주변 교통과 복지, 여가, 편의시설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희망 연봉수준, 근무환경, 조직문화 중요성 등 간단한 맞춤 설계를 하면 구직자가 선호하는 유형의 기업을 찾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중기중앙회와 중기부는 앞으로 ‘중소기업 현직 멘토단’을 운영해 구직자들의 다양한 질문에 중소기업 현직자들이 직접 답변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중소기업 현직자들이 작성하는 ‘우리회사 자랑하기’ 서비스를 통해 그동안 정형화된 데이터로는 확인할 수 없었던 기업문화나 업무 분위기 등의 정보도 꾸준히 확충해나간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