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보이는 발상 포인트 [한광식의 아이디어 발상법](6)
상태바
눈에 보이는 발상 포인트 [한광식의 아이디어 발상법](6)
  • 뉴스앤잡
  • 승인 2020.12.3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눈에 보이는 발상 포인트

좋은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고민이 된다면 발상 포인트를 점검하고 떠올려 보자.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자신에게 맞는 발상 포인트를 점검하고 발상에 적용시킨다.

·품질을 향상시키는 아이디어

무조건 기발한 것을 만들어내기보다 기존의 것을 좀 더 효과적으로 발명해 내는 방법을 생각해본다. 아이디어는 아주 작은 것, 아주 가까운 곳에서부터 시작된다.

·재료를 절약하는 아이디어

기발한 아이디어가 떠올랐다면 실현이 가능한지 점검해봐야 한다. 너무 비싸다든지, 구하기 힘든 재료로만 만들 수 있다면 실패할 경우 큰 손해를 입을 수도 있다. 재료를 절약하는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면 가짓수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시간을 절약하는 아이디어

빠르게 움직이는 현대사회에서 꼭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바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그 무엇이 될 것이다. 같은 것이라도 더 바르게 할 수 있고, 더 신속하고 정확하게 할 수 있는 것이 좋다.

·대인관계를 좋게 하는 아이디어

나 혼자만을 위한 아이디어는 큰 효용을 발휘하지 못한 채 사장될 수 있다. 모두가 느끼고 사용할 수 있는 것일수록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이다.

·모양을 바꿔보는 아이디어

고도의 기술이 없더라도 단순히 디자인만을 바꿔서 성공한 사례도 많다. 주변에 있는 물건에서부터 시작해보자. 시대가 원하는 디자인이 무엇인지 생각하면서 아이디어를 떠올리면 된다.

·포장을 아름답게 하는 아이디어

물건을 아름답게 포장하는 것도 하나의 아이디어가 될 수 있다. 물건을 보다 돋보이게 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그것을 더 사고 싶도록 유도할 수 있으며, 기발하고 독창적인 포장 기술은 좋은 아이디어가 될 수 있다.

·값싸게 생산하는 아이디어

같은 물건이라면 적은 금액으로 많이 생산할 수 있다면 만드는 이에게도 사는 이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많은 금액으로 위험부담을 안고 생각하는 것보다 값싸게 생산할 수 있는 아이디어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자.

·광고 방식의 새로운 아이디어

아이디어가 하나의 물건으로 비춰지는 시대는 지났다. 독특한 마케팅으로 성공한 사업가들을 보면 저마다의 광고 방식으로 승부를 본 경우가 많다. 소비자를 자극할 수 있는 독창적인 광고 방식도 새로운 아이디어가 될 수 있다. 이외에도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아이디어, 새로운 제조기술을 위한 아이디어, 방법을 바꿔보는 아이디어, 새로운 경영을 위한 아이디어 등 발상 포인트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자신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식을 생각해보고 아이디어를 떠올릴 때 세상을 바꾸는 기발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