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리크루팅, SNS로 취업하자! 1편 [윤호상의 인싸팀찍썰](64)
상태바
소셜리크루팅, SNS로 취업하자! 1편 [윤호상의 인싸팀찍썰](64)
  • 뉴스앤잡
  • 승인 2020.10.26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셜 즉 SNS라는 부분이 우리 사회에서 많은 변화를 만들어 왔다. 이런 메가 트렌드 덕분에 취업에도 이 SNS에 대한 다양한 적용 및 검증이 반복되어 왔다. 오늘은 실제 소셜, SNS에 대한 큰 변화와 함께 구직자 입장에서 조금 더 전략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 등의 전반적인 상황을 점검해 보고자 한다.

먼저 지금까지 면접 과정에서 SNS에 대한 다양한 질문과 함께 프레젠테이션면접에서 SNS 활용방안에 대한 질문이 끊임없이 반복되어 왔다. 또한 지원서 작성 부분에서도 지원자의 SNS 계정 주소 및 블로그 방문자 수, 트위터 팔로워 수, 페이스북 친구 수 등을 적게 한 경우도 있다 보니 구직자 스스로 SNS의 중요성이 다시 한 번 확인하게 되었다. 특히 이런 상황을 각종 언론에서 보도하거나 취업 전문가들이 강조하다 보니 구직자들은 또 다른 취업 스트레스를 강하게 받아 오고 있다.

과거 SK텔레콤 소셜매니저 채용

  • 실제 소셜미디어를 운영하는 담당자 선발
  • 채용 전 과정을 SNS를 통하여 진행
  • SK텔레콤 이외 다양한 기업에서 별도 채용 진행

각 기업들이 과거 SNS에서 주목하면서 회사 이름의 계정, 인사팀 계정을 앞다투어 운영하고 있으며, 이것을 통하여 구직자와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반복하고 있다. 또한 이런 메가 트렌드가 변화하다 보니 기업들 스스로도 조금 더 과감한 변화를 시도하는 경우까지 발생하고 있었다. 실제 IT산업의 가장 대표적인 기업인 SK텔레콤의 경우는 과거 소셜매니저 채용을 진행하면서 구직자의 소셜 및 SNS의 활용 노하우를 직접적으로 검증하였다. 일단 소셜매니저라는 직무 자체가 생소한 것인데, 이 직무는 SK텔레콤이 공식적으로 운영중인 소셜미디어 채널들을 직접 운영하면서 기업과 고객을 소비자 입장에서 연결하는 SK텔레콤의 소셜 부문 인턴사원을 의미한다.

이런 직무의 특수성 때문에 이 소셜매니저 공채에서는 채용 전 과정을 직접 SNS에서 진행하였다. 실제 학력, 영어점수, 각종 스펙 등을 완벽하게 배제하고 SNS에 대한 이해도와 소통능력을 가장 중요한 심사 기준으로 평가를 진행하였다. SNS의 대표적인 채널인 트위터를 비롯하여 페이스북 등의 활용 능력 및 주변 사람들의 반응 이끌어내기 등이 주요 평가 기준이었다. 단순히 계정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서 벗어나 본인 스스로 인기 소셜 반응을 일으키는지가 가장 핵심적인 평가기준이었다.

이런 특수 직무의 채용 이외에 일반 채용에도 SNS 계정을 평가한다는 소문이 있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조금 애매한 부분, 불편한 진실이 존재하기는 한다. 먼저 앞에서 말한 대로 면접 상의 질문, 지원서 상의 입력 등이 있지만, 조금은 언론에서 확대 해석된 부분도 있다. 실제 지원서 상에 입력을 한다고 하더라도 공채 시즌에는 이것을 점검하기가 거의 불가능한 면이 있다. 또한 면접 과정에서 SNS의 기본 용어, 사용법 등의 기본 질문이 많이 반복되었다. 이 부분은 솔직히 말하자면 활용 능력을 검증하기 위한 목적보다는 면접관 스스로가 궁금한 점에 대해서 물어본 경우가 많았는데, 이것을 언론에서 너무 확대 해석한 부분이 있었다.

또한 일반 채용 과정에서 SNS를 훔쳐본다는 기사가 있었는데, 채용 확정 단계에 간 구직자가 본인의 SNS 계정에 올려 놓은 글이 문제가 되어 채용이 취소가 된 경우가 실제 있었다. 이 부분은 아마 수시 채용 시에 발생하는 경우인데, 극단적인 욕이나 불평불만을 기술되어 있다 보면 이것 자체가 본인의 솔직한 모습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특히 SNS는 누구에게나 개방된 공간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주의하여야 한다.

이 부분은 조금 다각도로 해석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일단 인사팀에서도 가장 솔직한 모습이 본인이 운영하는 SNS 채널에서 나타난다고 인식하기 때문에 경력사원 평판조회처럼 SNS를 참조하는 것이 가끔 있다. 실제 공채가 아닌 수시 채용 시에는 SNS를 참조할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인사팀 입장에서는 영업 지원자가 자기소개서에서는 항상 열정적이고 밝은 장점을 강조하고 있는데, 본인이 운영하는 SNS 계정을 살펴보면 우울한 사진이나 혼자 술 먹고 있는 사진 등이 게시되어 있다면 자기소개서 자체가 허위로 기술되었다고 판단할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SNS 또한 조금 전략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다음 편에서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