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에서 NCS는 또 다른 스펙인가? [김진실의 NCS카페](29)
상태바
채용에서 NCS는 또 다른 스펙인가? [김진실의 NCS카페](29)
  • 뉴스앤잡
  • 승인 2020.10.23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라인드 채용(직무능력 채용)이 도입된 이후에 NCS가 취준생에게 또다른 스펙이 되고 있는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 블라인드 채용의 취지는 별도의 스펙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채용 분야별로 꼭 필요한 능력인 직무능력을 검증하여 채용제도이다.

특히, 채용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편견요소를 블라인드하여 보다 공정하게 인재를 선발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NCS를 통해 직무수행에 필요한 능력만을 준비하게 되므로, 오히려 과도한 스펙쌍기가 방지되어 청년들의 시간적, 경제적 낭비를 줄일 수 있게 된다. 또한, 채용 일자리(직무)에 대한 직무기술서를 사전에 공개하여 청년 등 취업지원자의 지식·기술, 경험 등을 서류‧필기‧면접을 통해 체계적 평가하는 것이다.

블라인드 채용(직무능력 채용)에서 제시하는 직무능력은 특별한 것이 아닌, 해당 직무의 지원자가 관련 공교육과정을 제대로 이수했다면 충분히 가질 수 있는 능력으로 사교육이 필수요건이 아니다. 즉, 취업준비생이 무분별한 기준의 채용을 준비하기보다 NCS를 통해 체계적으로 취업준비를 한다면 사교육에 들이는 비용, 시간이 감소할 것이다.

본인이 원하는 직무에 맞추어 체계적으로 준비를 해온 취업준비생이라면, NCS는 채용성공의 마지막 핵심 열쇠가 될 것이며, 직무에 무관하게 불필요한 스펙 쌓기를 해온 취업준비생이라면 NCS가 직무에 맞는 제대로 된 길을 찾을 수 있는 길잡이가 될 것이다. 따라서 NCS는 새로운 교과목, 시험, 스펙이 아닌 자신의 진로를 선택한 이후 보다 효율적으로 취업 준비를 하도록 도와주는 매개체이고, NCS는 채용과정을 구성하는 도구로서의 역할을 하며 취업준비생들에게 별도의 암기위주의 지식을 요구하지 않는 참고자료의 역할을 하게 된다.

취업준비생들을 위해 NCS 통합포털사이트*(취준생 전용 홈페이지 포함)를 통해 직무 분석자료 및 수행직무, 자격요건, 평가 예시자료(직업기초능력, 직무수행능력) 등을 게시하여 지원하고 있으며, 특히, NCS 학습모듈 검색을 통해 직무 관련 세부 단위별 지식, 기술, 태도 등 필요 능력을 확인할 수 있다.

공단은 블라인드 채용이 확산됨에 따라 공공기관, 지방공기업, 민간기업 등으로 직무능력 채용 인사관리문화를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지만, 이보다도 먼저, 채용 지원자가 직무 능력을 갖추는데 사교육을 지양하려면 현장중심, 직무중심의 제대로 된 공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