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창의력의 시작이다! [한광식의 아이디어 발상법](1)
상태바
아이디어, 창의력의 시작이다! [한광식의 아이디어 발상법](1)
  • 뉴스앤잡
  • 승인 2020.10.21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아이디어를 이끌어내는 3가지 사고영역
- 아이디어 발상의 기본원칙
- 아이디어맨의 기본사고

아이디어(Idea)에 대한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특정 상황에서 해야 할 일에 대한 발상’이나 ‘무엇에 대해 마음속으로 갖게 되는 감’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아이디어는 인간의 많은 사고영역 중에서 상상력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다.

물론 판단력이나 추리력, 분석력 등에도 영향을 받지만, 아이디어에서 가장 중요한 영역은 상상력과 창의성이다. 상상력은 판단력이나 추리력, 분석력과는 달리 비논리적인 성향과 비존재성이 강한 면이 있다.

1) 아이디어를 이끌어내는 3가지 사고영역

아이디어를 이끌어내는 3가지 사고영역은 수직적 사고, 수평적 사고, 입체적 사고를 들 수 있다. 수직적 사고는 사물을 보고 생각하는 데에 고정관념을 가지고 판단하려는 사고이다. 예를 들어 ‘책상’을 말하면, 제일 먼저 떠올리는 것이 ‘공부하는 곳’이라는 고정된 생각으로 사물을 보고 판단하는 사고이다. 이와 달리 수평적 사고는 전통적 고정관념을 탈피하여 사고의 중심을 수평으로 이동하면서 다각적으로 생각하는 사고이다. 또한, 입체적 사고는 수직적 사고와 수평적 사고를 결합한 사고이다. 따라서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자 할 때 사고의 중심을 입체적 사고로 확장하여 생각하면 보도 유연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다.

2) 아이디어 발상의 기본원칙

좋은 아이디어를 발상하기 위해서는 발상의 목적과 의도를 명확히 정의해야만 비로소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또한 가능하면 양질의 좋은 정보를 많이 축적해야 하며, 축적된 정보는 목적에 따라 적시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축적된 정보를 목적에 따라 가공하고 자기만의 자료로 만들어 두어야만 비로소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3) 아이디어맨의 기본사고

- 사고방식을 바꿔라.

- 고정관념을 버려라.

- 풍부한 상상력을 가져라.

- 어린아이에게도 배워라.

- 규칙에 얽매이지 마라.

- 비논리도 무시하지 마라.

- 휴식도 생산적으로 하라.

- 곤란한 일도 피하지 마라.

- 실수와 실패를 두려워 마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