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묻고 뭘 답할까? 면접문답의 본질을 생각해 보자. – 3편 [천기덕의 천기누설](16)
상태바
왜 묻고 뭘 답할까? 면접문답의 본질을 생각해 보자. – 3편 [천기덕의 천기누설](16)
  • 뉴스앤잡
  • 승인 2020.09.21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 5년 또는 10년후 당신의 모습은?

이 질문은 간단해 보이지만 몇개의 함정이 있다. 당신은 야망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말하고 싶겠지만, 당면한 일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제대로 시작이 되어야 하고 성장잠재력을 가늠해 보고 싶은 의도가 깔려있다. 인터뷰에 응한 역할수행 약속을 입증한 후 현재 자신이 맡게 될 역할과 회사의 요구 및 가치와 직결되는 현실적인 성장 전략을 설명하면 좋은 인상을 받을 것이다. 또 회사의 장기적인 경력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고 헌신적인 공헌을 할수 있음을 인지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도전과 성장에 대한 귀하의 견해를 회사의 성장과 함께 기획해 보는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다.

더 나아가 10년후의 모습도 물어본다. 더 장기적 계획을 파악해 보려는 의도도 있지만 진로를 바꾸거나 근속성 여부도 진단하는 질문이기도 하다. 본인이 공부하려고 맘만 먹으면 늘려 있는 것이 기업의 운영과 업무이다. 괄목할만한 사실은 Soft Skill이 종전 보다 훨씬 중요하게 부상하였다는 것이다. 소통과 설득력 빠른 학습과 협업능력이 지식근로자로의 핵심역량이기 때문이다.

10. 회사나 면접자에 대해 질문이 있습니까?

약 75%의 구직자들은 이 질문에 "없다”고 대답한다는 자료가 있다. 이 질문은 당신을 돋보이게 하고 면접을 보고 있는 회사나 조직에 대한 지식과 열정을 보여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회사를 알아보는 단계에서 질문의 초점은 회사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회사의 중점 과제나 현안들에 관심을 갖는 것은 이미 같은 팀으로 업무를 한다는 느낌을 줄 것이다.

현안에 관심을 갖는 것만해도 고마운 일이며 해결방안이나 절차를 강구하려는 의도로 가장 어려운 일이 무엇인지 역으로 질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질문은 끌림과 관심이 있다는 좋은 방증이다.

그것은 회사에 대한 당신의 열정과 지식, 관심을 보여주는 것이 된다. 고용관리자가 고용하지 않을 타입과 이유도 마찬가지로 중요하다. 또 지원자의 자질이 비슷할 경우 특별히 중점을 두는 점은 무엇인지도 알아보자. 질문의 초점을 자신과 질문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것에 맞추면 기억되는 질문으로 남을 것이다. 너무 지엽적인 휴무나 다른 직책에 지원할 수 있는지는 묻지 않는게 좋다. 실제로 면접을 '상호간'에서 '동료 간 대화'로 바꾸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면접 내내 호기심에 가득찬 질문을 하는 것이다. 면접관이 당신을 이미 팀의 일원으로 생각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질문에 답할 때 자신의 관점이 아니라 회사의 요구에 맞춰지고 집중하는 것이 요점이다. 기타 감안하여야 할 좋은 취업 면접 팁은 무엇일까?
1. 인터뷰하는 산업 및 회사에 대해 최신 정보를 공부하고 인터뷰에서 활용하라.
2. 답변의 초점은 당신이 아니라 회사다. 회사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궁리하라.

   특히 직무기술서는 잘 이해하고 금광같은 정보를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
3. 인터뷰를 동료들간의 대화라고 편안히 생각하라.                                                                                                                                          자신을 어떻게 인지하고 있고, 조직에서 얼마나 잘 적응하고 성장할 것인지에 대해 진솔하게 알려라. 유연성을 가질 분야별 질문들도 소신껏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 조직적응력

- 상사와 의견이 다를 때는 어떻게 대처할 것입니까?
- 남이 하기 싫어하는 일을 한 경험을 말해보세요.
- 고객이 부당한 불만을 제기하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 단체활동에서 의견 충돌이 일어날 경우 어떻게 해결하겠습니까?

▶ 비전/목표 

- 당신에게 일이 왜 중요합니까?
- 직장은 어떤 면을 보고 선택합니까?
- 일하는 목적이 무엇입니까?

▶관심사/가치관

- 가장 존경하는 인물은 누구이고 이유는 무엇입니까?
- 매일 아침 신문을 읽는다고 했는데, 오늘 아침 괜찮은 기사는 무엇입니까?
- 한 달에 책을 읽는 시간과 얻은 것은 무엇인가요?
- 본인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이야기 해 주세요.
- 지난 일주일, 참 잘했다고 자신을 칭찬해 주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요?

▶ 돌발성, 창의성

- 당신이 면접관이라면 어떤 사람, 무엇을 기준으로 뽑을 겁니까?
- 아침에 읽지 않은 이메일이 2,000통 왔습니다. 시간적으로 300통만 회신할 수 있다면 선택 기준은?
- 자신을 금액으로 책정한다면, 얼마라고 생각합니까?
- 자기소개서에 ‘웃음 창조자다’라고 했는데, 1분 동안 면접관을 웃겨보세요.
- 자기 자신을 그림, 글자로 나타내고 자기 자신을 3분동안 설명해 보세요.
- 업무와 입사한 동기와 연관 지어 설명해 주세요.

▶ 기업/직무 적합도 및 관심도

- 지원 직무를 위해 본인이 무엇를 준비했습니까?
- 우리 회사의 사업분야를 아는 대로 설명해 보세요.
- 우리 회사의 인재상 중 본인에 해당하는 한 가지와 그 이유를 설명해 보세요.
- 우리 회사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 우리 회사에 궁금한 점이나 질문이 있나요?
- 조직 이해엔 관점이 중요한데, 우리 회사의 핵심 가치는 무엇입니까?
- 우리 회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압박형 질문

- 다른 회사는 몇군데 지원했고 어디까지 진행되었습니까?
- 여러 군데 합격하면 어느 회사에 입사할 것인지, 이유는 무엇입니까?
- 다른 회사에 지원했다가 떨어진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우리 회사에 떨어진다면 어떻게 할 계획입니까?
- 공백기가 있는데 무엇을 하셨는지 설명해주세요.
- 자신이 뽑혀야만 된다고 생각합니까? 왜, 다른 경쟁자보다 뛰어난 점은 무엇입니까?


인터뷰는 당신의 인상을 새기고 남길 유일하고 소중한 기회라 생각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