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가를 위한 코로나 시대의 패러다임과 뉴칼라 대응 방안 [이강석의 인사이트](1)
상태바
창업가를 위한 코로나 시대의 패러다임과 뉴칼라 대응 방안 [이강석의 인사이트](1)
  • 뉴스앤잡
  • 승인 2020.09.14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이후 세계경제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어떤 부류의 산업은 사라지고, 전혀 예측하지 못했던 다른 부류의 산업은 새롭게 부상하게 될 것이다. 경제구조의 거대한 변화를 선두에서 이끌게 될 분야는 '스타트업'이다.

스타트업은 이 같은 현상을 새로운 기회로 삼을 수 있어야 한다. 실제 미 시장조사기관 IDC(International Data Corpotaion)는 올해 2월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 중국 경제 및 ICT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보고서'에서 코로나19가 1조위안(173조원) 규모의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격변하는 시장 상황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코로나19 극복과 관련한 스타트업의 혁신 제품과 아이디어가 기발한 서비스업의 발 빠른 출시가 이를 입증해준다. 마스크, 살균기 등 바이러스 예방을 위한 바이오 헬스산업분야 스타트업과 비대면 서비스인 문진표 원격진료앱 등 의료분야 디지털화 산업과 택배 온라인 유통 등 물류산업, 온라인 콘텐트업도 유망업종으로 꼽힌다.

언택트(Untact, 비대면) 소비의 증가세는 모바일 플랫폼을 이용한 배달 대행 서비스 급증으로 연결되고 있다. 새로운 기술 경쟁력을 가진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도 잇따르고 있다. 창의적이고 다양한 기술 발전을 장착한 스타트업은 세계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이다. 세계경제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디지털 혁신을 이끌어갈 유먕 스타트업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아이디어에서 출발하는 창업과 현업에서 실무를 담당하셨던 창업자가 겪게 되는 단계가 있다. 정부지원 과제 또는 투자유치를 위해서는 사업 아이템 관련 시장조사와 고객분석, 수익모델, 사업성장성 등을 객관화된 자료를 통해 정량화하고 사업을 수행하는데 있어 비대면 시대의 코워킹 환경과 온라인 업무를 위한 툴 또는 도구(Slack, Notion, Strade, Appear, Trello, Asana, etc) 사용방법을 익혀야 하기도 한다.

또한 시대변화에 따라 전통적인 업태에서 기술적인 전환을 모색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변화하는 기업(뉴칼라 New-collar)의 다섯가지 조건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1. 기술이 바꿀 미래를 내다 보는가?

2.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이해와 활용 능력)이 있는가?

3. 세상을 바꾸고 싶은가?

4. 끊임없이 변화하는가?

5. 손잡고 일하는 법을 알고 있는가?

창업을 꿈꾸는 독자 여러분께서는 다가올 미래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하는가?  예비창업자 또는 초기창업자라면 서류심사와 정해진 일정에 맞추어 교육 및 상담을 받아야 하지만 지자체 또는 부처(중기부 K스타트업)등의 창업교육 프로그램과 멘토링 프로그램이 많이 존재한다.  그러한 프로그램을 찾아서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