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된 스토리를 만드는 자기소개서 작성법 3편 [윤호상의 인싸팀찍썰](50)
상태바
차별화된 스토리를 만드는 자기소개서 작성법 3편 [윤호상의 인싸팀찍썰](50)
  • 뉴스앤잡
  • 승인 2020.07.07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전적인 노력으로 성공을 만든 경험

창의성 다음으로 신입사원에게 강조되는 도전의식을 확인하기 위한 항목으로 열정을 다한 경험에 대한 질문이다. 단순히 주어진 목표에서 수동적으로 집중하는 모습이 아니라 본인 스스로 찾아 능동적으로 주어진 업무에 집중하는 모습을 미리 파악하기 위한 자기소개서 항목이다.

1. 환경적인 변수에 따라 자연스럽게 목표가 달성되는 사례는 피해 주는 것이 좋다.
2. 주변 친구들 전부가 포기했던 사례를 찾아 본인 도전했던 경험, 모든 사람들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경험을 본인 스스로 성공한 사례를  찾아보기 바란다.
3. 불가능하고 비현실적인 목표를 달성했던 경험이 아니라 목표 이상을 성공적으로 달성한 경험을 활용하는 것도 관계가 없다.
4. 작은 목표에 대한 도전과 달성 이후에 보다 큰 목표에 대한 지속적인 도전을 통하여 성공했다는 논리는 아주 유용하다.
5. 낯선 환경에 본인 스스로 주변 친구들보다 빠르게 적응한 소재를 활용하는 것도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다.

지원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 및 자질

지원동기에서 요구하는 본인의 전문적인 역량을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인사팀 담당자가 시간적인 제한에 직면하면 이 항목 하나에만 집중하여 평가할 수도 있는 중요한 내용이다. 그렇기 때문에 지원 회사 및 분야에 기여할 수 있고, 당당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보다 명확한 논리를 제시해야 할 항목이다.

1. 전문지식이라는 용어 때문에 아주 심도 높은 지식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본인 스스로 학습한 지식과 주변 지식 정도라는 것을 먼저 기억해 주는 것이 좋다.
2. 자신의 전공과 학습 내용이 지원 분야와 아예 연관성이 없다고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하는데, 성적증명서 전체를 리뷰하여 연관된 과목을 활용하여야 한다.
3. 만약 성적증명서 전반에도 지원 분야와 연관된 내용이 없다면 스스로 학습한 내용을 중심으로 접근하여야 한다. 관련 자격증을 비롯하여 신문과 잡지, 학원 수강 등의 구체적인 노력이 함께 기술되어야 한다.
4. 아무리 찾아도 연관 지식에 대한 내용이 전혀 없다면 기존의 학습에 대한 방법론적인 접근을 통하여 지원 분야와의 연관성을 맺어 가야 한다.
5. 전문지식 이외에도 자질이라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지원 직종에 대한 명확한 분석과 함께 성격 등을 함께 찾아보는 것이 좋다. 특히 직종에 적합한 내용을 사전 정의하여 관련 사례 중심으로 보다 명확한 논리로 연결시켜 주어야 한다.

자신의 장점

자기소개서 못지 않게 면접에서도 반드시 질문 되는 중요한 항목입니다. 이 부분의 출발점은 일상적인 장점을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지원 분야를 잘할 수 있는 핵심 키워드를 잘 이해하고 있는지, 본인 스스로 이런 핵심 장점과 차별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한 자기소개서 항목이다.

1. 성격적인 부분만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지식, 역량, 경험 기타 등등 모든 내용 중 본인만의 가장 차별적인 브랜드를 나타낼 수 있는 장점을 찾아야 한다.
2. 핵심 강점의 명확한 제시 후에 관련 사례를 함께 기술하여 보다 논리적인 인상을 남겨 주는 것은 기본이다.
3. 다른 지원자보다 자신감 있게 주장할 수 있는 항목을 중심으로 기술하여야 하며, 반드시 지원 분야와 연관된 장점에 집중하여야 한다.

미래의 계획

일반적인 항목의 입사 후 포부와 유사한 항목이며, 실제 정답을 요구하기 보다는 지원자 스스로 지원 분야에 대해서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는지, 스스로 입사 후 계획을 정확하게 설정하였는지 등을 검증하게 된다. 이 부분에서는 열심히, 최선을 다하겠다는 초보 수준, 자격증과 대학원을 가겠다는 중수 수준을 뛰어 넘어 고수 영역으로 기술하는 것이 좋다.

1. 자기계발 계획, 대학원 진학 등의 본인에게 도움이 되는 것에 집중한다는 논리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2. 지원자들 누구나 기술할 수 있는 추상적인 논리는 먼저 경계하고 실제 출근 후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세밀한 실행 계획을 중심으로 기술하여야 한다.
3. 지원 분야와 연관된 목표에 대한 사전 제시가 필요한데, 구체적이고 계량화된 목표를 기술하는 것도 좋지만, 이것이 없다는 추상적인 목표를 제시해도 무방하다.
4. 본인의 실천 계획에서는 직접 실천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해 주셔야 하며, 정답이 없다는 강한 자신감으로 보다 도전적인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5. 회사의 중장기 전략에 맞춰 본인의 성장 로드맵을 기술하는 것도 좋다. 예를 들어, 연구직은 구체적인 연구 프로젝트나 기술 동향에 연동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된다.
6. 회사의 중장기 전략 및 비전에 집중할 때에도 너무 거시적인 회사 전반에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지원 분야에서 할 수 있는 역할과 노력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정리] 윤호상 소장의 핵심 포인트

1. 질문의 의도와 주어진 문제에 집중하라!
2. 최근 경험, 지원 분야와 연관된 경험을 소재로 활용하라!
3. 상황 설명이 아니라 본인의 노력과 역할에 많은 분량을 배정하라!
4. 가장 설득력 있는 기본 구조를 유지하라!

먼저 대부분의 경험 및 사례 중심의 자기소개서에 대한 항목에 대해서는 용어 그대로를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 및 인사 담당자 입장에서 질문하는 의도, 무엇을 검증하기 위한 목적이 있는지를 근본적으로 살펴보아야 한다. 또한 자기소개서 항목 질문이 상당히 디테일하고 긴 회사의 경우에는 이미 그 질문 속에서 작성해야 할 내용이 모두 제시되기 때문에 꼼꼼히 읽고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다양한 경험 중에서는 아주 먼 과거의 경험보다는 최근 경험이 실제 본인이 입사 후 행동할 수 있는 표준이 되기 때문에 항상 여러 경험 중에서 최근 경험을 소재로 삼는 것이 좋다. 또한 일상적인 경험, 평범한 경험보다는 본인만의 독특한 경험 특히 지원 회사와 직무에 연관된 경험, 직접 영향력을 줄 수 있는 경험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셋째, 경험 및 사례 중심의 자기소개서 항목이 보통의 경우 조금 많은 분량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구직자들은 이 분량을 채우는 것뿐만 아니라 인사팀 담당자에게 보다 세밀하고 친절한 설명을 하기 위해서 장황하게 상황에 대한 설명을 지루하게 반복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상황 설명에 대해서는 핵심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기술하고, 가장 중요한 본인의 노력과 역할에 보다 많은 분량을 적용하기 바란다. 특히 이 노력과 역할은 일상적이고 평범한 노력이 아니라 본인만의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노력을 찾아보기 바란다.

마지막으로 인사팀 담당자에게 가장 논리적으로 보일 수 있는 문장 구성을 하는 것이 좋다. 먼저 인사팀 담당자의 시선을 끌 수 있는 카피성 문구, 가장 강한 인상을 남기기 위해서 결론 및 전달하려는 문장을 가장 앞에 배치하는 두괄식 구성이 좋다. 이후에 관련 사례 중심의 설명을 해 주시고, 이후에는 이런 노력들의 결과와 그것을 통하여 체득한 장점과 노하우를 연결시켜 주면 준비된 인재라는 것을 자연스럽게 어필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