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능력 중심 채용 – 자기소개서는 무엇인가요? [김진실의 NCS카페](24)
상태바
직무능력 중심 채용 – 자기소개서는 무엇인가요? [김진실의 NCS카페](24)
  • 뉴스앤잡
  • 승인 2020.06.19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무능력 중심 채용 자기소개서는 해당 분야 지원자의 직무수행능력 및 직업기초능력을 검증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기존 자기소개서는 일대기적 형식의 자기소개와 개인 경험 및 생각을 나열했다면, 직무능력 중심 채용의 자기소개서는 직무와 관련된 개인의 경험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증명하는 것이다. 자기소개서는 해당 지원자의 지원 동기(조직·직무) 및 조직적합성(핵심가치·인재상), 직업기초능력 등 평가 질문으로 구성하여, 지원자에게 직무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단일 또는 다중 질문으로 제시한다.

자기소개서의 질문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채용분야의 직무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질문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평가의 주안점 등에 적용해야 한다. 다음은 「회계」분야의 자기소개서 질문의 예시이다.

자기소개서 작성 분량이 많을 경우 정확한 평가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자기소개서 작성양식에 항목별 작성 분량에 대한 가이드를 미리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기소개서 평가기준은 직무관련 능력이 정확하게 기술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따라서 가점기준과 감점기준을 사전에 제시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