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인드 채용, 취업준비 방법 [김진실의 NCS카페](20)
상태바
블라인드 채용, 취업준비 방법 [김진실의 NCS카페](20)
  • 뉴스앤잡
  • 승인 2020.04.17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직무에 필요한 능력 향상을 위한 준비

먼저, 원하는 직군·직무의 직무 관련 설명자료를 통해 지원자가 가진 적성과 일치하는지, 어떤 요소가 부족한지 파악하여 직무를 선정해야 한다. 이 때 워크넷(www.work.go.kr), NCS홈페이지(www.ncs.go.kr) 등을 활용한다. 특히, 직업정보, 기업직무소개 등을 참고하여 진로를 탐색한다.

둘째, 직무 관련 설명자료를 바탕으로 파악된 능력 중 부족한 요소는 학습·활동 등을 통해 향상시키며, 적합한 요소는 유지 또는 향상시켜 지원자의 강점이 되도록 관리해야 한다.

○ 채용공고문 확인

채용공고문을 통해 모집분야, 지원자격, 전형일정 등을 확인하고, 채용분야에 대한 ‘직무 관련 설명자료’를 통해 필요한 지식·기술·태도(KSA)등의 내용을 명확하게 파악하여 내가 준비한 요소와 비교 분석한다.

○ 서류전형

공고된 ‘직무 관련 설명자료’를 기반으로 모집 직무별로 요구되는 내용을 기입한다. 지원자의 교수이수내용, 자격사항, 경험 및 경력사항 등을 해당 직무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매치시켜 강조한다. ‘교육사항’에는 직무 관련 설명자료 상의 내용을 바탕으로 직무와 관련된 학교교육이나 직업교육 혹은 기타교육 등 지원자가 이수한 교육을 기입한다. ‘자격사항’에는 채용공고문 및 ‘직무 관련 설명자료’에 제시되어 있는 자격 현황, 지식, 기술 등을 토대로 해당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공식화 된 능력을 기입한다. ‘경력 혹은 경험사항’에는 직무에 적합한 지식·기술·태도와 관련된 경력이나 경험을 기입한다. 여기서, 경력은 금전적 보수를 받고 일정기간 동안 일했던 경우이며, 경험은 금전적 보수를 받지 않고 수행한 활동을 의미한다. ‘직무능력소개서’sms 기입한 경력 혹은 경험사항을 구체적이고 자세한 설명을 통해 기술한다.

○ 필기전형

채용공고에 제시된 필기과목을 파악하여 해당 유형을 파악한다. 직무수행능력평가의 경우 직무 관련 설명자료에 제시된 지식·기술을 토대로 해당 전공분야에 대해 학습하며, 직업기초능력평가의 경우 직무 관련 설명자료에 제시된 태도·직업기초능력 등을 바탕으로 NCS 홈페에지(블라인드채용 분야)의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한다. 필기평가는 해당기관의 인재상·채용목표 등에 따라 선다형·진위형·단답형·연결형·논술형 등의 다양한 형태가 가능하다.

○ 면접전형

경험면접, 상황면접, PT면접, 토론면접 등의 유형에 대한 사전 준비를 하며, 채용공고에 구체적인 면접방법이 제시되면 그에 대한 명확한 숙지가 필요하다.

직무 관련 설명자료에 제시된 직업기초능력과 직무수행능력을 토대로 예상 질문과 평가요소를 예측하며 학습한다. 특히, NCS홈페이지 블라인드 채용 분야에 공개된 면접기출문항을 참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