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돈의 시대라면 카리스마 리더십 [유경철의 자기경영](2)
상태바
혼돈의 시대라면 카리스마 리더십 [유경철의 자기경영](2)
  • 뉴스앤잡
  • 승인 2020.03.24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가 어려워지고 기업의 성과가 떨어지는 혼돈의 시기에 조직에서 원하는 리더는 어떤 리더일까? 뭔가 파격적이고 새로운 바람을 일으켜 조직에 에너지를 불어넣고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리더를 찾는 것이 어쩌면 당연한지도 모른다. 사회적 분위기는 바르고 착하고 따뜻한 진성 리더를 원하지만 어쩌면 기업이라는 비즈니스 속성을 들여다보면 허울 좋은 포장과 같은 착한 리더보다는 성과를 내는 카리스마 리더를 원하는 것이 현실일 것이다.

 

카리스마 리더십의 의미와 관점

‘카리스마(Charisma)’의 의미는 기적을 행하거나 미래의 사건을 예언할 수 있는 능력과 같이 ‘하늘이 부여한 재능’이라는 의미의 희랍어이다. 저명한 사회학자 Max weber(1968)는 사회적 위기 동안 리더가 위기에 대한 해결책으로 근본적인 비전을 제시하고 그 비전을 믿은 부하의 마음을 사로잡을 때 카리스마가 나타나고 부하직원들은 비전의 달성을 가능하게 하는 성공을 경험하고 리더를 비범한 존재로 인식한다고 했다. 사회가 혼란스럽고 경제가 어려워질 때 사람들은 믿고 따를 수 있는 리더를 더 찾게 된다. 어디로 가야 할지 잘 모르는 상황에서 명확한 방향을 알려주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현재 한국의 정치나 경제상황 하에서는 카리스마 있는 리더의 명확한 의사결정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일지도 모른다.


Weber는 카리스마가 있는 리더에 대해서 4가지 관점으로 설명했다.
첫째, 카리스마리더는 항상 숭고한 사명을 내세우며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그를 믿도록 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조직의 방향이 정해지면 방향성을 명확하게 설명하고 왜 우리가 그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 전략을 설정하고 목표를 실행할 수 있도록 설득한다. 방향성에 대한 의지가 명확하기 때문에 부하직원들은 그 강렬함과 열정에 자연스럽게 이끌리게 된다.
둘째, 리더는 비범한 성과나 사건을 만들어 냄으로써 자신의 카리스마를 부하직원들에게 수시로 입증해야 한다. 흔히 카리스마가 강한 리더들의 특징들을 보면 실제보다 부풀려진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리더가 많다. 따라서 그런 이미지를 불식시키려면 실제로 자신이 말한 미션을 따르고 목표에 대한 성과를 이뤄내야 한다. 그러한 실행이 없이 강렬한 말만 계속한다면 카리스마는 사라지게 된다.
셋째, 카리스마 리더가 이끄는 집단의 부하직원들은 리더에 준하는 카리스마를 갖게 된다. 실제 리더와 일을 하면서 리더의 모습을 따라가게 되는 현상인데 자신이 리더와 동일시되는 현상이다. 그리고 리더의 말을 믿고 추종하며 그와 같이 되고 싶어하는 욕망을 갖는다.
넷째, 카리스마는 가치중립적이다. 카리스마의 결과는 긍정적일 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도 있다. 간디, 알렉산더와 같이 긍정적인 리더도 있지만 히틀러, 무솔리니와 같은 부정적인 리더들도 카리스마 리더에 포함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카리스마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좋은 리더, 나쁜 리더로 나눌 수가 있다

 

카리스마 리더의 특징과 심리적 특성

카리스마를 연구한 논문들을 토대로 특성들을 분석해 보면 신체적인 특징은 매력적인 외모, 강렬한 눈빛, 매혹적인 목소리, 위용 넘치는 힘 등이 있다. 심리적, 행동적 특성을 보면 에너지가 넘치고 자신감이 있으며, 타인을 지배하려는 성향과 권력 욕구가 있다. 자신의 생각이 옳다는 것에 대한 강한 확신이 있고 고도의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리더들을 카리스마가 넘치는 리더라고 말한다. 카리스마 리더를 따르는 사람들의 특징이 있는데 리더에 대한 높은 존경심, 충성, 헌신, 애정을 가지고 있고 리더의 성과에 대한 기대감을 바탕으로 전적으로 복종을 하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존경하는 간디, 마틴루터킹 목사도 모두 이러한 추종자들이 있었다.

카리스마가 있는 리더는 강한 권력욕구, 높은 자신감, 그리고 자신의 신념과 이상에 대한 강한 확신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카리스마 리더들은 부하직원들에게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행동을 하게 된다.
1. 매력적인 비전을 보여준다. 2. 비전을 설명할 때 강력한 의사소통 형식을 사용한다. 3. 비전달성을 위해 개인적으로 위험을 무릎 쓰며 자기 희생을 한다. 4. 높은 기대감을 전달한다. 5. 부하직원에게 낙관주의와 신뢰감을 표현한다. 6. 비전과 일치하는 행동의 역할모델이 된다. 7. 인상(평판)을 관리한다. 8. 집단이나 조직에 동일시한다. 9. 부하들에게 활력을 부여한다
실제 카리스마 특성을 가진 리더들은 매우 매력적이고 긍정적인 비전을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뛰어났다. 실제 전 미국 대통령들의 연설문을 분석한 자료에 의하면 리더들은 다양한 은유법 사용을 통해서 사람들에게 강력한 동기부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뮤니케이션은 카리스마 리더가 중요한 역량 중에 하나이다. 부하직원에게 자신의 생각을 명쾌하게 설명할 수 있고 실제 행동으로 갈 수 있도록 동기부여 하는 것은 리더의 강력한 소통 역량이다. 논리적이면서도 감성적인 소통 능력이 뛰어난 리더는 직원들이 변화할 수 있고 움직일 수 있는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오늘날의 시국은 매우 혼돈의 시대이다. 미래가 불투명하고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갈팡질팡 할 때 카리스마 리더는 올바른 방향을 설정해 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힘을 발휘하는 것이 중요하다. 길을 잃고 헤메일 때 명확한 비전을 제시하고 강력하게 이끌어 갈 수 있다면 카라스마 리더십은 실질적으로 긍정적인 영향력을 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