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의 시간과 알알이 맺힐 열매[천기덕의 천기누설](2)
상태바
5년의 시간과 알알이 맺힐 열매[천기덕의 천기누설](2)
  • 뉴스앤잡
  • 승인 2020.02.20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에서 인생의 경륜이 지긋한 95세 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의견조사를 했다. 만일 삶이 다시 주어진다면 어떻게 사시겠습니까? 담대한 목표를 세우며 실행하겠다고 전했다. 가장 큰 실수는 실패가 두려워서 도전하지 않는 것이란 경구가 있다. 하지만 로버트 슐러(Robert H. Schuller)는 “실패는 당신이 아무것도 성취하지 못했다는 걸 의미하지 않는다. 당신이 무엇인가 새로 배웠음을 의미할 뿐이다.” 라고 긍정론을 폈다. 실수는 더 많은 것을 배울 절호의 소중한 기회이다. 어쩌면 절실함이 더 간절하기에 도전을 거듭하여 제대로 배우고 성취하게 되는 더 값진 것일 수 있다. 인류역사에서 위대한 업적은 이루기까지 통상 5년이 걸렸다는 분석이 있다. 그리하여 원대한 꿈과 담대한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향해 최소 5년은 끈질기게 매진하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 얘기는 이미 고전에 해당될 수 있다. 5G의 초스피드 4차 산업 혁명의 시대, 지금 두 가지가 뇌리를 스친다.

1. 지금부터 미래를 전체적 관점에서 길게 보자.
2. 그것을 5년씩 나누어서 보자. 다시 1년, 분기로, 월간, 주간 단위로 쪼개어 보자.

 

체력단련, 행복, 재고줄이기, 성취 성공을 높이기 등은 모두 시간을 짧은 단위로 세분해서 과정에 집중하면 성공할 확률이 높다. 자주 점검하고 인지하고 있어 제대로 가도록 수정 보완하는 노력을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빈도가 중요하다. 강도보다 빈도가 최우선이다. 이것은 마치 마라톤을 하듯 꾸준한 걸음으로 가면 완주하게 되는 원리와 같다. 경제개발 계획, 대통령 임기, 세계적인 스포츠 선수가 챔피언이 되는데 걸리는 시간이 5년이다. 단 중간 중간 제대로 가는지 점검이 필요하다. 아메바 경영 또는 시각화경영 (Visual Management)으로 진척상황을 인지하고 수행하면 훨씬 더 주인의식이 고취되어 의욕적으로 일을 하게 된다. 그만큼 계획에 대한 차질이 생길 가능성이 적다. 또 역산해 볼 필요도 있다. 그것은 현재 또는 어느 시점에 얼마만큼 해야 하는지를 더 분명하게 인지시켜준다.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나이 30세부터 몇 번의 5년을 겪으면 곧 인생후반에 이르게 된다. 미래는 준비하는 자의 것이고 준비는 아무리 일찍, 철저히 해도 지나치지 않다.
삶의 늘 주인으로 산다는 게 녹녹치 않는 것도 사실이다. 이제 인공지능과 로봇의 도래와 함께 생산성이 중요한 화제로 떠올랐다. 아날로그적인 근면성도 중요하지만 디지털 창의성이 더 중요하다. 워라밸이나 저녁이 있는 삶도 물론 중요하다. 하지만 생산성이 부족하면 자칫 저녁을 굶게 되는 삶이 될 수도 있다. 그렇게 때문에 개인이든 국가든 계획, 실행, 체크, 실행하여 결과를 낳는 개선의 과정(Plan-Do-Check-Act)을 꾸준히 거쳐야만 한다.

 

흔히 얘기하는 손익계산서 (P&L)처럼 3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소위 필자가 말하는 <알알이 경영>이다.

첫번째 R은 Right Things (Business/Work)로서 꼭 해야만 되는 일이다. 이것은 주로 최고책임자, 리더의 몫이다.
해야 될 사업이나 정책을 결정하는 것이다. 결과로 말하는 <효과성>이 관건이다. 

두번째 R은 Doing Things Right다. 결정된 사업(일)을 제대로 해내는 것이다.
정해진 Right things를 효율적으로 해내는 것이다. <효율성>이다. 그것은 투입(input)된 것에 대한 산출물(output)이다.
대부분 일을 수행하는 구성원, 팀, 개인의 몫이다.

첫번째와 두번째 R을 합쳐서 옳은 일을 제대로 하면 (Doing right things right.) EBIT (Earnings Before Interest & Tax)의 실현된 결과물이 나온다. 단, 자금 조달에 대한 이자와 세금은 규모와 지방정부, 나라와 지역에 따라 다르므로 그런 변수를 감안하기 전의 결과(수익)를 봐야 한다.

'결국 꼭 해야 될 품종이나 사업이나 정책을 제대로 선택, 경작이나 수행하여 가장 바람직한 최고의 성과를 내는 것이다(Do the right things right to bring the best desirable result)'가 황금률이다. 이것이 필자의 <알알이 (RRE)이론>이다.

 

모두가 주인으로서 어떤 일(공부)을 착수 할 것인가? 그것을 어떻게 수행해 낼 것인가? 그리하여 어떤 결과물을 가져올 것인가 하는 것이 관건이다. 개인, 조직, 국가도 중간 중간에 객관적이고 엄정한 점검이 필요하다. 계획대비 차질 없이 이행하기 위한 성취상태, 이해의 체크포인트다. 차질이 발생하면 조정, 수정 또는 아예 과감히 없애는 전략까지도 필요하다. 모든 것이 급속도로 변하고 불확실 할 때에는 민첩하고 신축성 있는 최고결과 지향형 정책을 자주 점검해 보자. 제대로 작동하는 민첩한 창업 DNA가 모든 조직과 개인에게 필요하다. 새벽에 계획하고 낮에 실행하고 저녁에 반성하는 3가지를 꾸준히 생활화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